-
-
내 아이에게 하버드를 선물하라 - 명문대 입시를 위한 스토리 전략서
Jiyoon Kim 지음, 김완교 옮김 / 느낌이있는책 / 2025년 5월
평점 :

하버드에 보내지 않더라도 하버드 부럽지 않은 교육적 환경을 준다먼 얼마나 좋을까? 각기 다른 방식으로 하버드에 간 이들의 스토리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라는 물음으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카네기 멜런 대학에서 역사학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전공하고, 하버드 교육대학원에서 언어 및 문해 교육학 석사를 취득했다. 현재는 입시 에세이 및 과외 활동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크림슨 아카데미’를 설립해 글로벌 대학 입시 컨설팅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이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이 책은 명문 하버드대에 진학한 20명의 한국계 학생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점수 중심의 공부가 아닌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과정의 중요성을 조명한 책이다. “어떻게 공부했는가”보다 “왜 공부했는가”, “어떻게 자신만의 방향을 찾아갔는가”에 초점을 맞추며, 다양한 관심사와 열정을 가진 학생들의 스토리를 통해 자기주도적인 삶의 태도가 진정한 경쟁력임을 보여준다. 학생들은 각자의 관심사에 대한 열정으로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갔고, 하버드에는 그런 열정이 있는 학생들이 모여 함께 더 성장하고 있다. 이 책에서 공통적으로 강조된 것은 부모의 역할이다. 하버드에 진학한 이들의 부모들은 아이들의 관심사와 열정을 존중했고, 정답을 제시하기 보다는 믿고 기다려주고 지지해주는 부모였다. 지지와 신뢰를 바탕으로 한 부모의 태도와 멘토의 존재가 아이들의 성장을 도왔다는 점은 부모들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책에서는 각 하버드 학생의 인터뷰 앞마다 정리된 ‘부모님들이 기억할 포인트’가 함께 소개되어 있어, 부모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믿음과 지지'라는 말은 쉽지, 부모로 살아가며 그것이 얼마나 큰 인내와 용기가 필요한 것인지 실감하는 중이기에 이 가치를 좀더 세게 붙잡아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으며 부모의 위치와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부모라는 기회를 절대 가벼이 소홀이 여기면 안되겠다. 얼마나 소중한 기회인가. 아이도 성장하고 부모도 성장하는 아름다운 이야기가 남의 이야기가 아닐 수 있다. 이 책은 입시 전략에 앞서, 미국 유학을 준비 중이거나 차별화된 스토리 전략에 대해 고민하는 학부모와 청소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지금 당장 용기를 내어 내 아이의 스토리를 함께 만들어가는 부모로 가듭나기를 응원한다.


#미자모서평단, #내아이에게하버드를선물하라, #스토리, #스토리전략, #입시전략, #미국유학, #초중등학부모를위한입시필독서, #한국계하버드생스무명에게묻다, #하버드출신신아영아나운서강력추천, #JiyoonKim, #느낌이있는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