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 교과 연계 초등 필독서 48권을 한 권에! ㅣ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1
오현선 지음, 피넛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3월
평점 :

책과 뉴스를 읽고 쓰며
무한대로 키우는 생각 그릇
수많은 교육전문가들이 독서와 글쓰기의 중요성을 강조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다수의 초등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업에 쫓겨 지내느라 독서와 글쓰기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을 점점 힘들어 한다. 이런 상황이 안타까워서, 저자는 이 책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을 썼다고 한다. 바쁜 초등학생들이 최소한의 독서라도 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에서 소개하는 책을 알아가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주제를 폭넓게 접할 수 있도록 필독서 위주로 선정하였고, '필독서와 함께 읽는 뉴스'를 통해 책과 기사를 연계해 더 깊고 폭넓게 생각하는 법을 배우도록 했다. 읽기 자료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글쓰기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장치들을 배치하였다.
이 책의 저자는 24년째 어린이 독서 논술을 지도한 라온쌤(오현선 선생님)이다. 대학원에서 독서논술을 전공했으며, 도서관 및 초등학교에서 학부모 강연을 통해 독서 교육의 진정성과 글쓰기의 즐거움을 전하는 일도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뚝딱! 미니 논술>, <초등 미니 논술 일력 365>, <초등 한국사 용어 일력 365>, <하루 10분 바른 글씨 마음 글씨>, <우리 아이 진짜 독서>, <초등 짧은 글 + 긴 글 3단계 완주 독후감 쓰기> 등이 있다. 유튜브 [라온쌤의 독서교육 TV], 블로그 [오쌤의 독서교육 이야기], 네이버카페 [라온북다움] 등을 운영 중이다.
이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1장에서는 살아갈 힘을 주는 문학의 특별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으며, 2장에서는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철학에 대해서 알아가도록, 3장에서는 세상을 이해하는 첫걸음인 사회 영역의 책과 신문을 깊이 이해하도록 돕는다. 4장에서는 과학과 환경 관련 책과 뉴스를 통해 자연 세계에서 일어나는 거대한 원리를 배우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지식을 알아가도록 도우며, 5장에서는 과거로부터 지혜를 배울 수 있도록 역사 책과 관련 뉴스를 접할 수 있다. 마지막 6장에서는 인물 책과 관련 뉴스를 통해 인물들의 선택으로 배우는 삶의 지혜를 만나볼 수 있다. 총 48권의 책에 대한 내용과 48개의 뉴스 기사를 읽고 나만의 글쓰기로 마무리해보는 구성이다.
이 책의 본문 내용 일부를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 왼쪽 페이지의 '한 장으로 정리된 초등 필독서'를 통해 교과 연계(교과 연계 표시)된 책의 핵심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오른쪽 페이지의 '필독서와 함께 읽는 뉴스'로 실제 사례와 연결하여 배경지식을 넓힐 수 있다. 기사를 읽으며 책의 관점과 비교하거나 대조함으로써 비판적 읽기가 가능하며,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힘을 기를 수 있다.

: 소개한 책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고 알게 된 내용을 글로 써보는 활동과, 기사를 통해 알게된 주요한 정보를 살펴보고 알게된 내용을 글로 써보는 활동을 통해 앞에서 읽은 두 가지 읽기자료를 비교하며 정리해볼 수 있다.

: 책과 기사를 통해 얻은 정보를 사회에 적용해보는 활동으로, 실제 사회에 도움이 될 만한 현실적인 답을 써보기도 하고, 자신만의 의견을 정리해본다. 라온쌤이 들려주는 관련 이야기를 통해 생각의 폭을 더 넓혀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장점은 다양한 분야의 교과 연계 필독서와 함께, 관련 기사를 읽게 함으로써 배경지식을 탄탄하게 하고, 글쓰기 활동을 유도함으로써 깊고 폭넓게 생각하는 힘을 기르도록 돕는 것이다. 이 책에서 가이드하는대로 읽고 쓰는 연습을 꾸준히 한다면, 저자의 의도대로 생각의 그릇이 무한대로 넓어지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