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급으로 가는 공부의 추월차선 - 최상위권이 되는 실전 학습 로드맵
설공아빠(김성수) 지음 / 빌리버튼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도 성적이 안나온다? 그렇다면 공부법이 잘못된 것은 아닌지 점검해봐야 한다. 이 책은 효율적인 공부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반가운 책이다. 그동안 공부법에 관한 책은 수없이 많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단연코 눈에 띄는 공부법 책이다. 이 책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있을까?

이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1장에서는 왜 공부법이 중요한 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2장에서는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3장에서는 모르는 것을 확인하는 방법, 4장에서는 암기하는 방법, 5장에서는 반복 학습하는 방법, 6장에서는 계획 짜는 방법, 7장에서는 몰입하는 방법, 8장에서는 체력 관리하는 방법까지 수록되어 있다. 2장부터 8장까지의 내용은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의 저자는 대일외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중학교 시절에는 전교 1~2등을 다투었던 학생이었으나 외고 진학 후 처음 치른 진단고사에서 전교 500등을 하고 충격을 받아 전학을 고민했다고 한다. 하지만 전학보다는 치열한 경쟁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공부법을 터득해서 도전해보기로 결심하고 꾸준히 실천해서 결국 서울대 법대에 입학했다. 이 책은 저자가 그동안 공부법 연구의 결정체를 담은 것으로, 알려진 여러 공부법 중에서 직접 경험해보고 여러 학생들에게 적용해보면서 그 효과를 확인한 공부법들을 친절히, 체계적으로 안내한다.

이 책의 내용 중 일부를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결론은 공부법이었습니다.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다른 친구들보다 1% 더 공부할 수 있다면, 같은 분량을 공부해도 다른 친구들보다 1% 덜 시간을 쓸 수 있다면, 그러니까 조금이라도 남들보다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면, 그러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p19, 1장 공부법이 필요한 순간

이해하기 힘든 순간은 누구에게나 찾아옵니다. 그걸 참고 이겨내는 것이 이해를 잘하는 마지막 방법입니다. 혼자 힘으로 생각하기, 고민해보기, 그래도 안 되면 책, 강의 등을 찾아보기. 이상의 과정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파고들어서 이해될 때까지 공부하는 것이 바로 이해의 정석입니다. 1등급 학생은 이런 과정을 견뎌내고 계속 공부했습니다. 시험에 합격한 친구는 이런 과정을 다 겪은 뒤에 합격했습니다. 끝까지 이해될 때까지 파고드세요.

p62, 2장 이해: 1등급도 이해부터

공부할 때 모르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를 해 보고, 그 결과 답이 틀리더라도 이는 좋은 것입니다. 내 성적을 올려주는 고마운 try and error입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실패를 통해 성공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p88, 3장 확인: 1등급은 뭘 모르는지 안다

필기의 핵심은 눈, 귀를 통해 받아들인 내용을 머릿속에서 내 것으로 소화한 다음 정리해서 쓰는 것입니다. 단순히 쓰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필기는 그 자체만 봐도 내용이 이해되고 떠올라야 합니다. 필기를 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후의 복습으로 이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p125, 4장 암기: 안외우고 1등급은 없다

수학이라면 1회독 때는 전체 범위의 문제를 다 풀어보고, 2회독 때는 ''오답+중요한 파트 문제'를 추가로 풀고, 3회독 때는 '오오답+자주 틀리는 파트'만 복습하며, 4회독 때는 가장 중요한 개념과 자주 틀리는 문제 위주로 공부합니다.

p176, 5장 반복: 1등급에 지름길은 없다

공부 능력을 확인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공부과정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공부를 시작할 때와 공부를 잠시 쉴 때의 시각을 기록합니다. 그 시간 동안 무엇을 얼만큼 공부했는지를 씁니다. 이 작업을 하루 종일, 잠에 들기 전까지 합니다. (중략) 이런 기록을 며칠만 해보면 평균적인 내 공부 능력을 알 수 있습니다.

p184~185, 6장 계획: 되는 대로 공부하면 1등급은 어림없다

멀티태스킹은 허상입니다. 우리는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없습니다. 우리 뇌는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두 가지, 세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은 하나의 일에서 다른 일로 왔다 갔다 할 뿐입니다. (중략)

멀티 태스킹을 일상적으로 하면 집중력이 저하되는데, 이를 뇌가 학습하게 됩니다. 집중력도 훈련과 연습이 필요한데 집중력이 떨어진 상태가 지속되면 뇌는 주의 산만을 배우게 됩니다. 하나의 일에 몰두하는 경험이 적어지면 몰입할 수 있는 능력이 사라집니다.

p221~223, 7장 몰입: 집중해야 1등급

운동을 하면 학습능력이 좋아지는 것뿐만 아니라 뇌세포 자체도 성장합니다. 예전에는 두뇌가 어렸을 때만 성장하고, 나이가 든 뒤에는 더 이상 성장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치 키처럼 말이죠. 그러나 이제는 나이가 들어도 뇌가 새로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성인이 되면 키는 더 이상 커질 수 없지만 뇌는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 성장의 비밀이 바로 운동입니다. (중략)

운동은 단순히 체력만 좋게 만들어주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뇌를 움직이게 하고 뇌를 성장하게 하는 최고의 방법이 바로 운동입니다. 어쩌면 운동의 본질적인 역할은 뇌의 활성화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p270~271, 8장 체력: 안 아파야 1등급


그동안 공부법에 관련한 책은 많이 읽어왔음에도, 이 책을 읽으며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공부법을 다시 정리해 볼 수 있어서 유익했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 집에 있는 우리 아이가 이 책을 정독하여 자신의 학습에 적용하면 제일 좋겠지만, 어른도 매일의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으면 좋겠다. 아이가 읽기 전에 학부모가 읽어보고 좋은 부분은 아이에게 공유하며 넌지시 추천해봐도 좋을 것이다. 책의 제목 <1등급으로 가는 공부의 추월차선>도 상당히 매력적이며, 책의 내용도 절대 실망하지 않을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잘 정리된 공부법 책을 찾고 있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