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센스 99 - 불황을 이기고 성장하는 직장인의 무기
고미야 가즈요시 지음, 장혜영 옮김 / 흐름출판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심히 공부하고 취업했지만, 고물가 시대에서 살아남기엔 역부족이다. 그래서 누군가는 투잡으로, 누군가는 다른 직종으로 눈길을 돌린다. 하지만 결국 결론은 하나다. 일을 잘하는 사람, 즉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어야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p6, <서문> 세상은 일센스가 좋은 사람을 필요로 한다



저자는 28년차 경영 컨설턴트이다. 28년 동안 기업 4곳의 상장을 함께했고,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TV 프로그램의 고정 토론자로 활약을 하기도 했다. 수많은 사람을 만났으며 그들의 흥망성쇠를 지켜봐왔다고 한다. 그들을 보며 '왜 저 사람은 성공했을까?', '왜 저 사람은 실패했을까?'를 치열하게 고민한 끝에 결론은, "일센스에서 수준 차이가 났던 것"이라고 전한다.

그 남다른 "일센스"라는 것은 과연 어떤 것일까? 이 책은 저자가 지금껏 셀 수 없이 많은 성공 및 실패 사례를 지켜보며 얻은 깨달음을 한 권으로 집대성하여, 일센스를 키우기 위해 지켜야 가치와 지속할 필요가 있는 습관을 인풋과 아웃풋의 관점으로 나누어 99가지로 정리한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인 고미야 가즈요시는 고미야컨설팅 대표이사이며, 그의 강연은 직장인들의 경제경영 기반을 다져주는 명강의로 정평이 나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이미 일본에서 140만 부가 판매되었으며, 독자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고 한다.

아래는 이 책의 목차이다.


1부 > 인풋_ 원하는 결과물을 만드는 최소한의 자원

1장 숫자 센스 - 숫자 문맹을 극복하라

2장 발견 센스 - 눈 뜬 장님에서 벗어나라

3장 공부 센스 - 똑똑하게 일하고 싶다면 집요해져라

4장 독서 센스 - 업무 난독증을 치료하라

5장 시간 센스 - 시간의 한계를 극복하라

2부> 아웃풋_ 한정된 자원으로 만든 최대치의 결과물

6장 해결 센스 - 어려운 문제일수록 낱낱이 분해하라

7장 발상 센스 - 참신한 아이디어의 재료를 확보하라

8장 실행 센스 - 망설일 시간에 시작하라

9장 인물 센스 -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는 법

10장 리더 센스 - 뒤에서 밀어주면서 앞에서 끌어라

11장 습관 센스 - 내일을 만드는 것은 잘 만들어진 오늘이다

일센스가 있는 사람은 시스템에 휘둘리지 않고 오히려 시스템을 만들어낸다고 한다. 이 책에서 전하는 99가지 가치와 습관을 자신에게 꼭 맞는 시스템으로 만든다면 누구든 일센스가 있는 사람으로 거듭나지 않을까?


이 책에서 만난 문장들을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인생은 평생 공부하는 여정이라고 했다. 매일 공부하는 습관이 생기면 인생을 더 충실하게 잘 즐길 수 있다. 자연스럽게 일적으로도 실력과 평가가 높아진다.

p44, 1장 숫자 센스

사물을 잘 보게 되면 행복해질 수 있다. 보인다는 것은 곧 알아차린다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진흙 속에서 진주를 찾는 발견 센스에 대해 주로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타인의 기쁨과 슬폼 또한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p93, 2장 발견 센스

업무 능력을 올리기 위해서 관련 도서과 자료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메모를 하는 사람은 드물다. 이 작은 습관이 길게 보면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

p101, 3장 공부 센스

일단 좋은 책을 읽어라! 읽다 보면 자연스레 지식의 폭이 넓어지고, 경험과 지식에 기반을 둔 가설을 검증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다시 새로운 가설 세우기를 반복하면 시야가 더욱 더 트인다.

p127, 4장 독서 센스

시간 센스는 인풋의 질과 아웃풋의 양을 최대치로 만든다. 자유롭고 의욕적인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의욕이 있고 자유도가 높은 시간대를 늘리는 것이 시간 센스 향상의 열쇠다.

p143, 5장 시간 센스

문제 해결에는 문제 해결 기법과 프페임워크가 자주 거론된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문제인지부터 알아야 한다. 대부분의 문제는 근본적인 원인 파악에 어려움을 겪으며 발생하기 때문이다.

p177, 6장 해결 센스

발상 센스와 컨디션은 아주 긴밀한 관계다. 수면의 양질을 관리하고 과음 혹은 과식하지 않으며 꾸준히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등 조금만 신경을 써도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다. 꾸준하게 관리된 자신이야말로 가장 큰 무기다.

p239, 7장 발상 센스


이밖에도 '실행 센스'를 위한 다양한 접근법과,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인물 센스', 올바른 리더가 되기 위한 '리더 센스', 지속할 힘을 키워주는 '습관 센스' 등 아웃풋을 끌어올리기 위한 여러가지 지침들이 나와있으니 정독하며 내 것으로 만들어 본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차별화된 일센스를 키우고 싶다면, 이 책을 곁에 두고 하나씩 나만의 노하우로 쌓아가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