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꾸 생각나면 중독인가요? - 나쁜 습관이 중독이 되기까지, 십 대를 붙잡는 중독 이야기 ㅣ 알고십대 5
김관욱 지음, 김예지(김가지) 그림 / 풀빛 / 2024년 1월
평점 :

많은 청소년들이 중독은 나의 일이 아니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저 주의가 필요한 습관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거나, 또는 나는 절대로 빠지지 않을 상관없는 일이라고 무시할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중독은 술과 담배 및 각종 약물(살 뻬는 약, 공부 잘하는 약, 파티드럭, 펜타닐 등)에 대한 물질 중독에서부터 스마트폰 과의존, 인터넷 게임 중독 및 도박 장애 등과 같은 행위 중독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형태로 우리 일상 곳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우리 일상에 자신도 모르게 자리하고 있을 중독에 대한 호기심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초등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로서 올바른 방향으로 아이들을 가이드해주고 싶은 마음도 크다. '어떠한 중독이든 어린 나이부터 올바른 지식과 경험을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책'이라고 많은 학자들이 설명한 것처럼, 대부분의 사람들 또한 모르지는 않을 것이다. 병주고 약주는 것보다는 병에 걸리지 않은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말이다. 이 책은 10대 청소년을 위한 도서로 출판된 책이지만, 어른들도 필수적으로 읽어야 할 책인 것 같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수많은 중독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기에 경각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현시대의 흐름을 인지하고 있어야 자라나는 아이들을 바른 길로 이끌어 줄 수 있을테니 말이다.
얼마전 지인으로부터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치료제의 효과를 직접 느껴본 적이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이 책에서도 이 약에 대한 언급이 있어서 좀 놀라기도 했고, 그동안 내가 최신 뉴스에 어두웠구나 자각하게 되는 계기도 되었다. 일명 공부 잘하는 약으로 알려진, ADHD 치료제 '애더럴(Adderall)은 수능이 앞두고 더 잘 팔린다고 한다. 또한 이는 한국 학생들만의 문제가 아닌 것을 알 수 있는 사례로, 애더럴을 다룬 다큐멘터리 <Take Your Pills>를 통해 미국에서도 애더럴 오남용 문제가 수면 위로 올라온 것을 알 수 있다고 한다. 과열된 경쟁사회에서 '정상'에 오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되어버린 미국의 현실을 지적한 것이다. 이제는 공부 잘하는 약까지 왜 이렇게 일상속으로 들어오게 되었는지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중독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이다. 현재는 덕성여자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이지만, 가정의학과 전문의 출신으로 군의관 복무 당시 금연 관련 교육과 상담을 하면서부터 문화와 질병의 관계를 다루는 의료인류학에 관심을 가졌다고 한다. 의사로 일했던 저자는 서울대 인류학과 석사 졸업, 영국 Durham University에서 의료인류학을 전공으로 박사를 졸업하고, 여러 대학과 기관에서 강의했으며, 현재 덕성여대 문화인류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이전 저서로는 <사람입니다, 고객님: 콜센터의 인류학>(2022),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무감각한 사회의 공감 인류학>(2018), <폴 파머, 세상을 구하는 의사가 되어줘>(2016), <굿바이 니코틴홀릭>(2010)(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건강도서) 등이 있다.
특히, 중독은 청소년에게 2가지 측면에서 더 위험하다고 한다. 첫째, 어떤 종류의 중독이든 쉽게 빠질 수 있는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큰 시기이고, 둘째로 뇌가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여서 중독의 영향이 더욱 치명적인 것이다. 이 책을 읽는다면 중독에 대한 진실을 명확하게 이해하게 되고, 가장 최선의 환경설정에 대해 눈뜨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1장. 좋아하고 많이 하면 모두 중독인가요?
2장. 습관하고 중독이 뭐가 다르죠?
3장. 어쩌다 한번씩 빠지는 것도 중독인가요? 전 조절할 수 있는데도요?
4장. 중독이 왜 그렇게 위험하다는 거죠?
5장. 중독이 청소년에게 왜 그렇게 나쁘다는 거죠?
6장. 중독되기 쉬운 것들이 따로 있나요?
7장. 인터넷/스마트폰 좀 많이 한다고 위험한가요?
8장. 중독에 잘 빠지는 유형이 있나요?
9장. 한번 중독되면 다시는 끊어낼 수 없나요?
10장. 중독은 아니지만,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꿀 방법이 있을까요?
부록. 중독의 핵심, 한눈에 보기!
1장과 2장에서는 중독이란 무엇인지와 습관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한다. 3장과 4장에서는 한번 빠지면 뇌가 고장나기 쉬운 중독에 대해서 왜 조절이 힘든지, 왜 그렇게 위험하다고 말하는지 풀어낸다. 5장에서는 청소년시기에 왜 특히 더 중독에 조심하여야 하는지, 6장에서는 중독의 종류에 대해, 7장에서는 우리 삶과 밀접한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에 대해 다룬다. 8장에서는 중독에 대한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에 대해, 9장에서는 중독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방법에 대해, 10장에서는 중독과 나쁜 습관에서 벗어나 좋은 습관을 가지기 위한 실천방안들에 대해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중독의 핵심 10가지를 두 페이지에 요약하여 알려주고 있다.

어른도 끊어내기 힘든 커피를 생각하면 중독문제는 쉽지만은 않겠구나 느낌이 온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환경설정이다. 그 환경설정에 대해서 이 책은 보다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고, 그 심각성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야 대처가 가능하기에 이 책은 우리 모두가 읽어야 하는 책이 아닐까 싶다. 각종 중독 문제는 절대 가벼이 보면 안될 것이다. 우리 삶을 망가뜨린 후에야 후회하지 않도록, 우리 청소년들이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어른부터 솔선수범해야 할 것이며, 나를 보호해주는 안전망인 좋은 습관을 통해 선순환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을 읽게 되어 감사한 마음이 든다. 자녀와 함께 이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며, 보다 나은 방향으로 서로가 윈윈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길 추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