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찾는 10대를 위한 진로수업 -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추천도서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대 시절 진로 고민은 인생이라는 탑의 든든한 주춧돌이 된다.

청소년기에 진로로 고민이 충분하지 못하면, 어른이 되어서도 쉽게 흔들릴 수밖에 없다.

반면, 10대 시절에 진로 고민이 충분하면 어른이 되어서도 방향을 잃지 않고

당당하게 나아갈 수 있다.

정형권, <꿈을 찾는 10대를 위한 진로수업>

진로 탐색은 단순히 직업을 정하는 좁은 의미의 작업이 아니라고 한다. 그것을 넘어 인생이라는 숲을 가꾸며 일구는 창조적 작업이라고 전하는 저자의 찐 조언이 담긴 책이다. 이 책은 10대 뿐만 아니라 부모도 함께 읽고 남은 인생을 설계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청소년 자녀와 함께 읽고 서로의 꿈을 이야기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 책의 저자는 교육전문가로,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교육과 학습법을 고민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진로와 학습, 책쓰기를 전파하는 <행복한 공부 발전소>와 <한국 직업 능력인증평가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10대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실천노트>, <10대를 위한 진로 인문학>, <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 <자기주도학습 코칭 프로그램>, <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등 다수가 있다.


이 책에 담긴 진로 탐색의 핵심 주제는 총 7가지이다. 자기표현, 목표, 학습, 일, 노력, 자기경영, 행복을 키워드로 하여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나간 유명인들의 이야기를 통해 영감과 에너지를 얻고 스스로 느끼고 간접 체험하도록 돕고 있다. 7가지 핵심 주제와 관련된 각각의 사례들을 읽은 후에는 느낀 부분과 생각을 정리하도록 활동지까지 제공하고 있다.


이 책에 담긴 진로 탐색 활동지를 부분적으로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이 책은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것이 낫다)'이라는 고사성어가 어울리는 책이다.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들이 꼭 읽고 성장하는 도구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아울러 부모도 함께 관심을 갖고 읽은 후에 책대화를 나누거나 자녀를 응원하고 지원하는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더없이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