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은경쌤의 사자성어 속담 일력 365 (스프링) - 초중고 필수 한자 완전정복!
이은경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현재 5학년인 아이가 1학년이던 무렵부터 알게된 이은경 선생님! 아이는 이은경 선생님 책은 무조건 다 사달라는 말을 하며 팬심을 드러냈다. 그만큼 이은경 선생님의 영향력은 학부모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크게 작용하구나 느끼곤 한다. 이번에 만난 <이은경쌤의 사자성어 속담 일력 365>에도 아이의 반응은 꽤 긍정적이다. 일단 이은경 선생님이 집필하였다는 것만으로도 아이에게는 믿음이 가는 모양이다.
이 일력에 실린 사자성어와 속담은 초등, 중등, 고등 교과서에서 자주 등장하고 아이들의 일상에서도 활용해 쓸 수 있는 것들로 선별되었다. 5일은 사자성어, 2일은 속담으로 구성되어 365일 동안 매일 다양한 표현을 익힐 수 있다.
사자성어의 경우, 사자성어 뜻풀이와 함께 사자성어가 어떤 상황에서 쓰이는지 예문이 나오는데 그 예문이 설득력있고 공감이 가는 내용이 많다. 아래, '조족지혈'의 예문을 보고 센스있는 예문이라며 재밌어했다.

"아빠께서 주식에 투자하셨는데 산 주식이 떨어지는 바람에 손해를 보셨어요. 그런데 삼촌께선 투자한 돈의 액수가 커서 손해를 어마어마하게 보셨나 봐요. 아빠의 손해는 조족지혈에 불과하다며 삼촌께선 지금 울기 직전이세요. 그러게, 그 큰 돈을 한곳에 모두 투자하시면 어떡해요!"
이은경 선생님만의 특유의 유쾌함을 엿볼 수 있는 예문들이 등장하여, 사자성어를 좀 더 친근하게 만들어주는 힘이 있다. 또한 사자성어 속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한자는 따로 표시해서 그 뜻 풀이와 함께 활용어휘를 수록하여 해당 한자어에 파생된 다양한 어휘를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속담의 경우엔,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되는 재미있는 일러스트와 함께 비슷한 표현을 수록하여, 유사한 상황에서 쓰일 수 있는 여러가지 표현을 익힐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집의 경우, 식탁 옆 책장에 이 일력을 두고 활용하였는데 사자성어와 속담이 대화소재가 되어 밥상머리 대화가 더 풍성해지는 효과가 있었다. 이은경 선생님께서 이 일력의 다양한 활용팁도 유튜브에 올리셨기에 시청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사자성어의 경험이 적은 아이의 경우에는 사자성어에 점점 익숙해지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으며, 사자성어를 좀 아는 아이라면 빙고게임이나 초성힌트로 사자성어 맞추기 게임 등으로도 이 일력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조언 등 자세한 활용팁을 얻을 수 있다. 이 일력을 통해 일상 속에서 사자성어와 속담을 꾸준히 활용한다면 대화의 재미뿐 아니라, 어휘력과 문해력도 동반 상승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