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민고 이야기 - 공교육의 비밀 병기
임혜림 외 지음 / 포르체 / 2023년 9월
평점 :

이 책을 읽으며 한민고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되었고, 이런 고등학교가 있다는 사실이 실로 놀라웠다. 초등 학부모로서 아직 고등학교까지는 알아보지 못했는데, 이 책을 통해 한민고의 면면을 살펴보며 아이의 진학 추천 학교 목록에 추가하고 싶어졌다. 한민고등학교는 공립학교이지만, 지금껏 공립학교에서는 펼치지 못했던 뛰어난 교육 시스템으로 학생들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민고만이 가지는 특별함은 과연 무엇일까? 이 책리뷰를 통해 한민고의 인상적인 부분들을 조금만 나누어보고자 한다.

이 책의 저자는 한민고 교사 2분과 한민고 교감, 교장으로 각각 근무 중인 2분으로, 총 4명의 저자가 참여한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은 한민고 교육자들의 시선에서 바라본 이야기를 비롯하여, 학생수기를 통해서도 한민고등학교만의 특장점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 책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Part 1 미래가 원하는 인재: 혼자의 힘, 함께의 힘
Part 2 교육의 미래, 미래의 교육: 무한한 가능성을 펼쳐라
'Part 1 미래가 원하는 인재'에서는 자기주도적인 힘을 가진 인재,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인재, 바른 인성과 공동체 정신을 갖춘 인재를 키우기 위해 한민고의 교육시스템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과 실행을 하고 있는지를 자세히 알려준다. 아울러 한민고를 졸업한 6명의 학생수기도 읽으며 졸업생이 전하는 한민고의 특장점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Part 2 교육의 미래, 미래의 교육'에서는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다양한 사회 문화적 경험을 한민고에서 어떻게 이끌어 주는지 알아볼 수 있으며, 융합적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한 한민고만의 교육 환경 이야기, AI 시대에 리더로 우뚝 설 수 있는 글로벌 인재는 어떻게 길러질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이 파트에서는 5명의 한민고 졸업생 학생수기와 더불어 한 분의 학부모 수기도 만나볼 수 있다.

시골 학교에 몰린 상위 1%아이들, 과연 그들은 어떻게 한민고에서 자신만의 꿈을 찾아가며 더 단단해질 수 있었을까?

"한민고등학교의 가장 큰 장점은 경기도 소속의 일반 고등학교라는 점이다. 영재학교, 특목고 등과 비슷한 수준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학비가 0원이다." 놀랍지 않은가? 한민고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공립학교이기 때문에 학비가 0원인 것이다. 그리고 한민고의 특별한 점은 전교생이 기숙사 생활을 해야 하며, 휴대폰 사용을 금지한다는 점이다. 대신 학교건물 전체에서 무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기에, 최첨단 시스템을 이용한 스마트 학습은 충분히 지원해준다.
한민고에는 특별함이 가득하다. 이 책속에서 만난 몇몇 문장들을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한민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로 일찍이 내실화된 고교학점제도의 운영을 위해 노력해 왔다. 여기에는 선생님들의 노력과 희생을 바탕으로 성과를 내고자 하는 아이들의 열정이 합쳐졌기에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었다고 본다. 지금은 제법 안정기에 접어들어 학생에게 최대한 많은 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게 됐다. 그래서 다양한 주문형 강좌를 실현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온오프라인 공동 교육과정도 운영한다.
한민고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다양한 탐구와 발표 활동은 아이들이 더 큰 무대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인정받는 기회로 이어진다. 모의 UN활동을 통해 다양한 국제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각국의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파악하는 활동을 했는데,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리더로서의 의식과 자질을 기르고 추후 국제포럼 등에 참석할 기회도 얻었다.
한민고의 로비와 복도에는 학생들이 제작한 포스터가 죽 늘어서 있다. 여기에는 어른들이 봐도 깜짝 놀랄 만큼 전문적이고 흥미로운 주제에 대한 학생들 나름의 연구 과정과 결론들이 적혀 있다. 무려 1년 동안 준비한 학생들의 노력과 열정이 담긴 탐구의 결과물이다.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탐구할 줄 아는 아이들의 역량을 그야말로 화려하게 펼칠 수 있는 무대, 한민고의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학술제다.
한민고는 축제 등의 활동도 학생 교육의 연장선상이기에 학생이 직접 만드는 축제를 치를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들은 단순하게 주어진 행사에 참여만 하는 게 아니라, 여러 행사와 진행 과정 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아이디어가 좋으면 그것이 얼마든지 반영되고 실현된다.
한민고의 도서관은 조용히 책만 읽는 도서관의 이미지를 벗어나 자유롭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특별한 리모델링을 거쳤다. 특히 이곳을 주로 이용하는 학생들의 관점을 반영하기 위해 도서부 등 여러 학생의 의견을 수렴했다.
말했듯 한민고는 평균 한 달에 한 번씩만 귀가를 할 수 있고, 사교육이 금지되어 있으며, 또한 휴대폰도 사용할 수 없다. 부모님이나 외부의 도움이 철저히 차단된 상태에서 오로지 자신의 의지로 생활해야 하기에 충분한 각오 없이는 지원조차 하기 어렵다. 그래서 한민고 학생들에게는 학교를 스스로 선택하고 합격하는 과정에서 생긴 애정과 자부심이 애정이 깔려 있고, 그에 걸맞는 학생이 되고 싶어 한다. 실제로 또래 친구들과의 단체생활을 통해 서서히 그 동력을 끌어내며, 자신의 성격적 특성이나 생활 습관 등을 성찰하고 개션하는 좋은 계기로 삼는 학생들도 많다.
이 책은 한민고의 우수한 교육환경과 그 안에서 무한 성장하는 학생들의 이야기로 공교육의 희망을 보게 해준다. 더 많은 공립학교들도 궁극적으로 한민고와 같은 교육시스템으로 운영되면 얼마나 좋을까? 이 책은 한민고등학교의 모든 것을 알고 싶은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더없이 훌륭한 책이 될 것다. 또한 아직 한민고를 몰랐지만 우수한 교육환경을 경험해보고 싶은 많은 학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책이라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