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착각에 빠진 리더들 - 딜레마에 갇힌 이들을 위한 8가지 리더십 전략
팀 엘모어 지음, 한다해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9월
평점 :

어릴 적부터 리더에 대한 동경심은 있었지만 절대 리더로 나서는 성격은 아니었다. 하지만 성실하게 살다보면 리더로 서야할 기회가 때때로 다가오기도 했다. 그때를 회상하면, 리더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한 무지함으로 인해 아쉬운 지점들이 참 많았다. 현재는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가정에서 한 명의 리더 역할을 하고 있기에 그 책임감이 무겁다고 느낄 때가 종종 있다. 급변하는 세계속에서 리더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조금씩 달라지고 있고, 우리는 다양한 상황속에서 리더로서 그 역할을 담당해야 할 자리에 선다. 그래서 리더십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
이 책의 저자인 팀 엘모어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리더십 전문가로 유명하다. 현재 차세대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기관 그로잉리더스의 창립자이자 CEO이다. 리더십 대가 존 맥스웰 박사와 20여 년을 함께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떠오르는 세대를 위한 리더십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미국의 대기업과 대학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베스트셀러 <해비튜드(Habitudes)>를 포함해 35권이 넘는 책을 저술했다.

이 책은 변덕스럽고 불확실한 시기를 직면했을 때 선택의 딜레마에 빠졌다고 오해하는 리더들이 실행해야 할 8가지 역설적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 한다. 역설적 리더십란, 예를 들어, 자신감이 과한 리더를 보면 그 리더가 조금 더 겸손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되고, 지나치게 겸손한 리더를 보면 그 리더가 조금 더 자신감을 가지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되는 모순된 지점과 같은 것이다. 양립할 수 없을 것 같은 역설적인 두 특징은 양립하여야 하며, 현재 리더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자신감+겸손'을 포함한 8가지 역설적 리더십은 아래와 같다.

이 책의 목차를 꼼꼼히 살펴보면, 8가지 역설적 리더십에 대한 세부적이고 다양한 내용과 함께 각각의 역설적 리더십 균형 잡기 실천법도 나와있으니 반복적으로 읽고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각 장의 주제를 찬찬히 살펴보면, 비상한 리더를 차별화하는 가장 큰 요인은 상황을 주도하기 전에 상황을 읽는 능력임을 이야기하며, 비상한 리더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가장 현명한 대응책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8가지 역설적 리더십은 어찌보면 설명하기 어려운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책에서는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고, 명료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되었을 뿐만 아니라, 균형잡기 실천법까지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다. 리더십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변화하는 세계속에서 단단한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특별한 역량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도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