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몰랐던 내 아이의 SNS - 변호사 엄마가 알려주는 SNS에서 우리 아이 지키는 법률 상식
이수지.최하나 지음 / 자음과모음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이들이 SNS에 노출되고 있다. 특히나 초등학생들부터 젊은 세대들에게 SNS는 매우 중요한 소통 수단이기도 하다. 편리하고 유용하다는 이유로 매일 사용하는 SNS! 여러가지 위험요소들도 함께 존재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까? 이 책은 SNS 세상에서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지 친절하게 안내해주는 지침서와 같다. 정리가 굉장히 잘 되어 있기 때문에, 먼저 궁금하고 필요한 지식부터 꼼꼼히 챙겨본다면 큰 도움이 될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두 명이며, 각각 변호사로 활동하며 자녀를 양육하고 있다. 아이가 아플 때 육아 책을 찾아보듯이 아이와 관련된 볍률문제로 막막하고 두려운 마음이 들 때 부모가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안내서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SNS를 통해 세상을 만나게 된 아이들을 지키려면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부모님이 먼저 알아야 함을 당부한다. 아울러 이 책을 토대로 아이와도 이야기를 충분히 나누고 아이들 스스로 조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권하고 있다.




<1장 우리 아이는 크리에이터>에서는 저작권이란 무엇인지, 저작권 침해 유무를 가르는 요소들, 초상권과 명예훼손, 모욕죄 등에 대해서 자세히 다룬다. 사이버 상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공유할 때, 자신도 모르게 불법을 저지르지 않도록 확실하게 알아두는 것이 좋다.


OX퀴즈를 통해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사실들을 짚어주기도 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술술 읽히는 것도 장점이다.





<2장 우리 아이의 경제생활>에서는 게임 아이템 환불 관련 내용 및 자녀가 당할 수 있는 사기범죄, SNS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경우, 유의점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미리 알아두면 큰 경제손실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도 주의깊게 봐야 할 내용이다.

<3장 우리 아이에게 절대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일, 성범죄>에서는 미리 꼭 알아두어야 할 SNS 속 성범죄와 오프라인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성범죄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고 있다. N번방 사건 이후 법령이 개정되어 어떤 음란물들은 시청하거나 소지하는 것만으로도 처벌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도 자녀들에게 미리 알려주어야 할 것이다.

<4장 우리 아이가 피해자도 가해자도 될 수 있다, 학교폭력>에서는 학교폭력과 사이버폭력의 정의와 대처법, 절차 및 조치 등 학교폭력에 대한 모든 것을 자세히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아이들의 스파트폰 사용이 늘어나면서 학교폭력의 모습이 SNS를 통해서 말과 글로 때리는 것으로까지 변한 점과 직접 대면하지 않기 때문에 폭력 수위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점도 지적하며, SNS에서 내 아이가 가해자 또는 피해자가 되었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 알려준다.

<5장 변호사 엄마의 조언>에서는 우리 아이가 가해자 또는 피해자라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부모입장에서 이야기하는 내용과 도움이 필요할 때 어떤 통로를 이용할 수 있는지, 우리 가족을 위해 꼭 알아야 할 법률상식 등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부분에 대해서도 다룬다.

책의 마지막 부분의 부록에서는 크리에이터, 경제생활, 올바른 성 지식, 학교폭력에 대해서 각각 아이와 함께 확인해보는 내용이 나오는데, 여기에 나오는 체크리스트 및 '아이에게 이것만은 꼭 알려주세요'도 꼼꼼히 챙겨봐야할 내용이다.

이 책은 SNS 세상에서 벌어졌던 다양한 실제 사례와 설명을 통해 아주 알기 쉽게 필수적인 법 지식을 알아가도록 돕고 있다. 막연하게 아는 것이 아닌, 탄탄한 법 지식은 SNS 세상에서 우리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울타리와 같은 역할을 할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어보고 이야기 나누면서 안전한 SNS 생활을 해 나가는 이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