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독서평설 2023.5 독서평설 2023년 5월호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잡지) / 2023년 5월
평점 :
품절



든든한 배경지식, 공부의 자신감! 2023년 5월호 중학 독서평설을 만나봤다. 요즘 초등 고학년만 되면 추가되는 학원이 바로 독서논술 관련 학원이다. 초등학교 방과후 수업 중에도 독서논술 수업이 있는데, 학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반강제적으로 수강하도록 설득하기도 한다. 꼭 학원을 다니고 방과후 수업을 들어야만, 읽고 쓰고 논리적으로 말하는 능력이 키워질까? 그렇지 않다. 집에서도 매일 습관적으로 조금씩 읽고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책이 있다. 바로 독서평설이다. 초등 고학년의 학부모로서 이번에 접해본 중학 독서평설은 확실히 매력적인 월간지이다. 요즘 교육계에서 핫한 키워드인 독해력과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훌륭한 수단으로 중학 독서평설을 소개하고 싶다.



독서평설로 읽고 토론하고 논술하기가 가능하다!

아래 목차를 보자.



통합 교과 특집, 지식 교양, 진로 진학, 독서 문해, 교과 심화, 시사 논리, 쉼터로 구성되어 폭넓은 읽기 자료를 제공한다.

아래 독평 스마트 플래너도 제공하고 있어서, 각 영역별로 균형있게 읽도록 도와준다. 독서평설을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된다면 아래와 같은 스케줄을 따라 한 달간 꼼꼼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각 장르 별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1. 통합 교과 특집: 이번 5월호에는 반려동물에 대한 내용이 실렸다.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반려동물을 대하는 의식도 함께 성장했는지, 한 번 더 깊이 생각해 볼만한 풍성한 읽기자료가 제공되었다.


2. 지식 교양 영역: 새로운 가치로 떠오른 업사이클링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살기 좋은 곳인 덴마크의 코펜하겐도 간접체험해 볼 수 있다. 색다른 게임 이야기도 소개되고, 방구석 영화 토크에서는 감동적인 영화 이야기도 접할 수 있다.


3. 진로 진학 영역: 진학 관련하여 5월호에 실린 자료는 자사고의 장단점과 지원시 유의점인데, 모르고 지나치는 것보다는 알고 선택한다면 도움이 될 정보이다. 공부의 진짜 목적과 효율적인 공부법에 대해서도 다루었고, 전공과 직업 탐색하는 내용도 실려있어서 미래 설계를 위한 진취적 사고를 하도록 유도한다.


4. 독서 문해 영역: 검증된 시, 단편 소설 읽기자료를 제공할 뿐 아니라 감상포인트까지 이야기해주어 문학을 더 쉽게 접근하도록 도와준다. 소설 속 이야기와 소설 밖 이야기를 통해 소설을 읽는 시선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또한 서평은 독서감상문과 어떻게 다른지, 어떻게 접근하면 좋은지에 대해 이야기하며 다양한 쓰기 경험을 독려한다.


5. 교과 심화 파트: 경제, 한국사, 사회, 과학, 영어 영역별로 심화 자료를 제공한다. 꼼꼼히 읽어본다면 교과 내용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자료들이다.


6. 시사 논리 영역: 사회 이슈와 과학 이슈를 다루며, 시사 심층 연구 NIE에서는 특정 뉴스를 분석하고 읽을거리를 제공하여 생각을 확장하도록 돕는다. 관심 가질 만한 토론 주제로 찬성과 반대 의견을 들어보고 편협한 사고가 아닌 서로 다른 의견을 어떻게 취합할 것인지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별책부록으로 제공된 <정면독파>도 잘 활용한다면 여느 논술학원이 부럽지 않을 것이다. 독서평설 앞부분에 제공된 '독평 스마트 플래너'에 나온 스케줄 대로 해당 페이지를 읽고 나서, 이 <정면독파>를 통해 읽은 부분을 점검하고 쓰기 활동을 함으로써 자신의 것으로 체화할 수 있다.



문해력과 독해력은 읽고, 쓰고, 말하기를 통해 더 강화될 수 있는 능력이며, 내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하고 쓰는 능력은 평생 도움이 되는 능력이다. 학창 시절, 뇌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에 질좋은 검증된 읽기자료를 읽고 체화하는 연습(쓰고 토론하기)을 한다면 우리 아이들의 지적 성장을 확실히 도울 것이다. 중학 독서평설은 분명 최고의 도구로서 제대로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부모도 잠시 시간을 내어 읽어보고 자녀와 소통하는 하나의 수단으로서 이용해본다면 아이가 외롭지 않게 좀 더 즐겁게 독서평설을 대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