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3 - 다누리, 반도체, 제임스웹 우주망원경 과학이슈 11 13
이식 외 지음 / 동아엠앤비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년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군 과학이슈들을 아는가? 이공계를 전공한 사람이기도 하지만, 이 책에 실린 11가지의 최신 과학이슈들을 보고서 반해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의 필자는 총 11명이다. 우리나라 대표 과학 매체의 편집장 및 과학 전문기자, 과학 칼럼니스트, 관련 분야의 최고 연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2022년 화제가 되어 주목받았던 과학기술 11가지를 선정했고, 각 이슈별로 흥미롭고 자세한 이야기들과 풍성한 이미지 자료까지 담아낸 이 책은 정말 매력덩어리 자체이다. 이 책을 받아보고서 남편이 흥미로워하며 시간이 날 때마다 주제 하나하나 꼼꼼하게 읽기 시작하여, 아래의 서평까지 작성하여 주었다. 


주식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손해 보면서도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말하는 주식의 장점이 몇 가지 있는데, 이 중 하나가 최신 과학의 트렌드를 알 수 있다는 점이다. 즉, ‘21세기 산업의 쌀’ 반도체뿐 아니라 메타 버스, 양자 컴퓨터 등 정부 정책과 맞물려 개발되는 기술의 방향과 그와 연관된 기업들에 대해서 알게 된다. 나는 주식을 하는 사람으로서 이 책을 딱 보는 순간 관심이 갔다. 실제로 주식에서 많이 관심 받던 기술들이 목차에 나와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과학 이슈 11가지인 고래, 다누리, 허준의 필즈상, 반도체, 기상 이변, 제임스웹 우주 망원경, 디지털 트윈, 합성 생물학, 슈퍼 컴퓨터, 비건 패션, 22년 노벨 과학상에 관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는데 이 중 몇 가지는 실제로 주식테마 연관성이 매우 높은 기술이다.


다누리는 미국 머스크가 쏘아 올린 스페이스X와 비슷한 우주산업과 연관된 국내 기술에 대해서 설명이 나와 있고, 반도체는 현재 미국과 중국이 왜 반도체 패권을 가지고 싸움을 하는지, 국내 내놓으라는 반도체 업체들이 어떤 기술들을 갖고 있고 향후 어떤 기술들이 개발 될건지, 기상 이변은 우리나라가 왜 탄소중립 관련 정책들을 내놓고 있는지, 또 세계는 어떤 방향으로 기상 이변을 막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지, 합성 생물학은 mRNA 합성 기술, CAR-T, 대체육 등 주식에서 바이오 산업으로 많이 관심 받았던 것들이다. 또 슈퍼 컴퓨터는 양자 컴퓨터에 관한 설명도 나온다. 이 책에 실려 있는 모든 내용은 비단 주식과 연관된 기술 설명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관심 받고 있는 대표 기술을 논하고 있고 또 기초적인 지식과 확장된 응용 분야까지 골고루 가르쳐 주고 있다. 


나는 이 책을 아내로부터 소개 받았을 때 가장 관심이 갔던 분야는 디지털 트윈이었다. 1~2개월 전쯤에 디지털 트윈 관련 주식들이 각광을 받았는데 그 때 디지털 트윈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당시에 인터넷 이곳 저곳에 있는 조각 지식을 모아 보니 ‘메타 버스랑 뭐가 틀리지? 비슷한 건가? 산업체 공장에 쓰는 것이 좀 다른가?’ 그런 의문이 들었기에 이 책에서는 어떻게 설명할까 궁금했었다. 다 읽고 보니 기술의 차이를 알게 되었다. 아마도 나처럼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이 책을 읽어 보길 권한다.


다만 이 책의 대부분 주된 내용이 과학 기술이다 보니 인문학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몇 가지 주제에 대해서는 어려워할 것이다. 다소 생소한 어휘와 기술적인 언어들로 표현되어 있어서 그 관점에서는 술술 읽히는 책은 아니다. 그래도 나름 전공하신 저자 분들이 차곤 차곤 쌓아 둔 지식을 마음껏 풀어 쓴 책이라 천천히 개념을 잡아가면서 읽으면 몰랐던 과학 기술의 영역들을 알아 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라그랑주 포인트‘

‘두 개 이상의 전체에서 받는 힘이 교묘하게 상쇄되는 지역’

이 라그랑주 포인트 덕에 지구, 태양, 달이 땅기는 보이지 않는 힘으로 탐사선을 큰 연료 소모 없이 달로 보낼 수 있다는 것이 믿어 지는가? 이 책을 보면 그 궁금증이 풀린다.

너무 신기하고 나노 사이즈의 반도체 기술부터 태양이 땅기는 우주 기술까지, 생각보다 인간이 알고 있는 과학 기술이 정말 위대함을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