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첫 아바타 경제 수업 -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들이 알아야 할 지식 교양서
신진상 지음 / 체인지업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청소년들이 만날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미래의 경제 흐름에 대한 궁금증과 함께, 초등 고학년인 첫째 아이가 경제분야를 좋아하기에 읽기 시작한 책이다. 10대들이 꼭 알아야 할 미래 기술과 금융! 누구나 꿈꾸는 미래의 부는 과연 어디로 향할까? 이 책에 대한 소개와 읽고 느꼈던 점을 공유하고자 한다.




먼저, 이 책의 저자인 신진상 님은 대치동 스타 논술 강사 출신으로, 현재 대입 컨설턴트로 유명한 입시 전문가이기도 하지만, 투자 전문가이자 미래 경제관련 베스트셀러 저자이기도 하다. 입시 전문가로서 만난 10대들이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경제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을 갖지 않기에 그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학생들의 진로를 찾는데 도움을 주는 책을 고르기 위해 1년에 1천여 권의 책을 읽는 다독가이기도 하다는 소개가 인상적이었다.

이 책에 실린 내용은 아래와 같다.


1장은 돈의 역사 이야기로, 저자는 모든 돈 공부는 역사 공부로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인간의 미래는 알 수 없으며, 미래를 알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과거를 통해 미래를 예단하는 방법 외에는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돈의 역사 중에서 우리에게 특히 중요한 세 나라 영국, 미국, 중국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유대인과 돈에 관한 역사도 살펴본다.

2장에서는 청소년들이 미래를 읽어내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SF소설을 읽을 것을 제안한다. 제프 베이조스, 마크 저커버그, 일론 머스크,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같은 천재들도 SF문학을 읽으며 SF문학에 등장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고 그 노력이 인류의 진보로 이어졌음을 설명한다.

3장에서는 미래의 부를 만들어 낼 실체인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알파고 전후로 갈리는 인공지능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어떻게 읽어낼 것인가에 대해서 심도 있게 다룬다.

4장은 메타버스 파트로, 메타버스와 가상현실과의 관계로부터 시작해 메타버스를 실현시키는 기술과 미래에 생겨날 메타버스 관련 직업까지 다룬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메타버스에서 이루어질 경제 행위로 NFT ('Non Fungible Token'의 줄임말,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에 대해서 다룬다. NFT가 미술, 음악, 영화, 게임, 웹툰의 세계까지 그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을 엿볼 수 있다.

이렇게 방대하고, 다소 어려울 것 같은 주제를 풀어내는 형식은 대화형식을 빌리고 있다. 심쌤으로 나오는 저자님과 2명의 중학생(중3으로 설정)이 등장하여 서로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 속에서 보다 쉽고 자세하게 설명이 되기 때문에 10대 청소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졌다. 다만, 어휘수준과 배경지식이 중학생정도는 되어야 이해하기 쉬울 거라는 생각이 든다. 경제 분야에 대해 호기심이 많은 우리집 초등 고학년 아이는 이 책을 읽다가 아직은 자기가 이해할 만한 수준이 아닌 것 같다고 말하며 다음에 읽겠다고 했다.


자신의 재능과 실력과 능력으로 돈을 벌어 여유롭게 편안하게 살고 싶은가요? 그러면 돈 공부, 미래 공부를 해야 합니다. 실제 진도준처럼 기억을 갖고 다시 태어날 수는 없지만, 돈 공부와 미래 공부를 한 친구들은 미래를 읽고 선견지명을 발휘할 수 있으니까요. 어렵더라도 메타버스와 인공지능 등 미래의 신기술과 변화될 미래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p290, 10대를 위한 첫 아바타 경제 수업


이 책은 미래 경제활동을 대비하기 위한 핵심 키워드를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 책이다. 어른이 읽고 10대 청소년들과 책 대화를 나누기에도 아주 훌륭한 책이라 생각한다. 미래 경제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을 가진 누구라도 이 책을 읽는다면 좀더 편안하게 미래 사회를 맞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