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산이 빨라지는 인도 베다 수학 - 기적의 계산법 어린이 인도 베다 수학
인도수학연구회 지음, 장은정 옮김, 라니 산쿠 감수 / 바이킹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peed Mathematics (스피드 매스매틱스)라고도 불리는 인도 수학! MBC <공부가 머니?>, tvN <문제적 남자>에서도 화자되었던 기적의 계산법인 인도 수학을 이번에 처음으로 이 교재를 통해 접해봤다. 초등 시기에 탄탄하게 쌓은 연산력은 강한 무기가 되기에, 이 책으로 사칙연산을 좀더 효율적으로 연습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선택했고 아이도 꽤 만족스럽다는 평을 남겨주었다.

인도에서는 19단까지 외운다더라는 이야기는 들어왔지만, '베다수학'은 이번에 처음 알게된 분야였다. 그도 그럴 것이, 베다수학은 고대 인도의 베다 경전을 통해 전승되어 왔지만, 최상위 계급인 브라만 계급만이 접근할 수 있었던 특권적인 지식이었던 탓에 널리 대중화되지 못했다고 한다.



아이와 함께 풀어보니, 기존에 학교에서 배워왔던 방식과는 확실히 다른 방식의 수학 계산법이라 흥미로웠다. 기존에서 익혀왔던 사칙연산을 인도 베다수학 방식으로 새롭게 다시 해석해보고 비교해 보는 재미도 있기에, 이 교재의 최적 연령층은 사칙연산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학생이다. 본 책에서도 머리말에, "먼저 학교에서 배우는 일반적인 계산 방법을 완벽하게 익힌 다음, 생각의 틀을 넓히는 부차적인 방법으로서 접근하기를 바랍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10일 만에 인도수학의 암산 원리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세 번 정도 복습하면 인도 학생들처럼 암산의 달인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상당히 매력적이다.



이 책의 내용중 일부만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처음 시작은 두 자릿수의 덧셈부터 시작한다. 이 방법은 쉽게 익힐 수 있는 계산법으로, 요즘 나오는 초등교과서에서는 비슷한 방법이 소개되기도 하였다.




3일째부터는 곱셈을 흥미롭게 익힐 수 있다. (DAY3 내용 중에 일부만 공유)




아래는 이 교재를 활용한 초등아이가 적어준 서평이다.

이 교재는 나에게 색다른 수학의 세계를 보여 주었다. 수학은 어렵고 재미없는 과목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베다수학은,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쉬운 방법을 알려주어서 신선했다. 이 교재에 있는 방법을 따라하니 연산이 그리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사실, 수학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한 번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어서 서평을 쓰겠다고 하여 엄마가 신청해 주셨고, 책임감 때문에 이 교재를 풀어보기 시작했다. 하루 안에 풀어야 하는 양이 살짝 많은 느낌이 들었지만, 막상 문제를 풀다보니 확실히 연산이 빨라지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다. 수학은 규칙만 많고 재미없고 귀찮다고 생각하는 내 또래 친구들에게 그 생각을 넘어, 수학과 더 친근해 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었다. 연산을 빠르게 하고 싶은 친구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