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는 잘 읽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 정확히, 제대로, 꼼꼼히 읽는 디테일 읽기의 힘
오지영 지음 / 카시오페아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책읽기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교육서들을 많이 봐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정확히, 제대로, 꼼꼼히 읽는 디테일 읽기의 힘'을 강조하는 저자의 이야기를 한 번 더 자세히 들여다 보고 자극 받기 위함이었다. 독서의 중요성을 익히 들어왔기에 아이들에게 독서를 권장해왔지만, 그동안 정독보다는 다독에 무게를 실었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이 책을 읽으며 다시금 우리집 독서분위기를 점검하고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의미가 있었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 12년 차 초등교사로 '2015 초등 수업 연구대회'에서 표창을 받은 바 있는 열정적인 교사이다. 저자 역시 입시를 치르며 읽기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체감했고, 초등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학생들을 지도하며 확실히 알게 되었던 '읽기 능력의 중요성과 완성 방법'을 이 책에 담았다고 한다.




초등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로서, 아이의 읽기 능력을 다질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아야 겠다! 초등 학부모들의 멘토 이은경 선생님의 추천사도 눈여겨 볼만 하다.




<1장 Why 초등 공부, 왜 읽기가 전부인가요?>에서는 읽기 능력의 중요성과 제대로 읽기의 큰 틀인 4원칙을 설명한다. 다독보다는 정독! 속독보다는 슬로리딩! 1회독 보다는 N회독! 인풋 다음에는 아웃풋 실천하기! 이를 위한 자세한 팁들이 이 책안에 들어있다. 이 4원칙에 나오는 팁들이 굉장히 도움이 되어서 하나씩 실천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2장 When 공부 기초 체력을 만드는 초등 학년별 읽기 공부법>에서는 학년별 읽기 방법을 자세히 다룬다. 초등 1~2학년은 공부 기초 체력을 형성하는 단계, 초등 3~4학년은 공부 기초 체력을 심화하는 단계, 초등 5~6학년은 공부 기초 체력을 완성하는 시기로 각 학년 시기마다 중점을 두며 해야만 하는 읽기 활동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준다. 우리집 자녀가 해당하는 학년의 내용을 꼼꼼히 보고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어서 참고서처럼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3장 How 읽기에 뒤처지는 아이, 문제 유형별 처방전>에서는 읽기 문제 유형을 4가지로 나누고, 각 유형별로 10개의 문항에 체크해 봄으로써 어떤 문제 유형인지 파악한 후에 제시된 해결방안을 정독해보자. 각 읽기 문제 유형별 해결방안을 차근차근 하나씩 따라하다 보면 확실히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며 눈길 가는 문장을 몇 개만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읽기 능력이 잘 형성되면 글을 읽을 때 훑어 읽기, 천천히 읽기, 메모하며 읽기 등 다양한 읽기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되고, 이 전략이 곧 공부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p19, 초등 공부는 잘 읽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특히 초등 저학년 시기에는 올바른 정독 습관을 아이가 스스로 기르기가 어려우므로 부모가 꾸준히 옆에서 함께 책을 읽어주면서 방법을 알려줘야 합니다.

책을 한 문장 한 문장 곱씹어 보고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아이의 읽기 능력이 형성됩니다. 생각과 느낌을 아이와 충분히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p35, 초등 공부는 잘 읽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초등 고학년 아이와 정서적으로 잘 교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가족 추천 도서를 활용한 교류 활동입니다. 아이에게 전하고 싶은 메세지가 있다면 책을 활용해서 간접적으로 마음을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p151, 초등 공부는 잘 읽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도움되는 상세한 팁들이 가득 들어있다.


초등 아이의 읽기 지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참고서처럼 옆에 두고 살펴보기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