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쓰레기 1제로 - 지금 바로 실천하는 101가지 제로 웨이스트
캐서린 켈로그 지음, 박여진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식당에 가면 물컵으로 일회용컵을 쓰는 곳이 많은 것을 보고 놀랐던 적이 있다. 일회용품은 한번 쓰고 세척할 수고를 덜어주는 고마운 물건으로 여겨져, 집안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가정이 있다고 한다.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기에 편리함을 위해 여기 저기에서 과한 소비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과연 이대로 괜찮을까?'라는 의문으로 솔류션을 찾기 위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며,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에 마주하며 문제의식을 강하게 느끼게 되었고, 우리가 당장 실천가능한 일들이 친절하게 소개되어서 감사하며 읽었다.


이 책의 저자는 2년 동안 버린 쓰레기를 모두 모으는 실험을 진행했고, 473ml짜리 작은 유리병에 모든 쓰레기가 다 들어갔다고 하니 놀랍지 않을 수가 없었다. '어떻게 그게 가능하지?'라는 호기심과 작은 실천이라도 강조하는 저자의 이야기를 자세히 듣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먼저, 무엇이 문제인가?

미국 환경보호청에 따르면, 미국인 한 명이 버리는 하루 평균 쓰레기 양은 2kg이라고 한다. 값싼 일회용품을 과하게 사용한 탓이다. 자원 과소비로 인해 쓰레기 매립지로 향하는 쓰레기의 양이 많아지고, 쓰레기 매립지에서 배출되는 메탄가스가 그대로 공기 중에 흩어져서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고 있다. 게다가 많은 쓰레기가 매립지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도롯가에 나뒹굴거나, 바다 한가운데에 둥둥 떠다니다가 바다에 거대한 쓰레기 섬이 다섯 개나 생겼다고 하니 심각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지구의 건강이 점점 나빠진다면 언젠가는 인간이 그 피해를 고스란히 받게 될 것이 극명할 것인데 아직 깨우치지 못한 사람들에 대한 안타까움이 큰 대목이다.

재활용을 위해 분리배출하면 얼마나 도움이 될까?

플라스틱의 실제 재활용률은 고작 9%에 불과하다. 배출되는 플라스틱의 오염도도 문제가 되지만, 강철이나 알루미늄, 유리 등과 달리 플라스틱은 진정한 의미의 재활용을 할 수 없다. 생수병을 재활용품으로 배출되더라도 이를 녹이고 분해해 새로운 플라스틱 생수병으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고 카펫이나 플리스 재킷등 전혀 다른 제품으로 생산되는데, 이렇게 플라스틱으로 만든 옷감은 새로운 환경문제를 야기한다. 2016년 플리머스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세탁기로 옷을 한 번 세탁할 때마다 약 70만 개의 미세 플라스틱 입자가 배수로로 흘러 들어간다니 놀라웠다. 환경을 위한 실천 사항인 3R (Reduce, Reuse, Recycle)에서 Recycle 재활용은 가장 마지막 수단이었던 것이다. 저자는 재활용은 절대 우리를 구원하지 못하기에 제로 웨이스트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제로 웨이스트는 무엇인가?

제로 웨이스트는 필요한 것은 줄이고, 쓸 수 있는 물건은 최대한 재사용하자고 말하는 것이다. 재활용 쓰레기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남은 것은 퇴비 처리 함으로써 쓰레기 매립지로 가는 쓰레기를 아예 만들지 않는 것이다.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면 탄소 배출량도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스스로 만족하고, 유행에 휩쓸리지 않으며, 소비에 끝없이 집착하지 않을 때 자원을 아끼게 된다. 미니멀리즘과 제로 웨이스트는 의식적인 삶이다. 미니멀리즘은 우리에게서 아무것도 박탈하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의 시공간을 사랑하는 것들로 꽉꽉 채우고 나머지는 과감히 없앰으로써 진정한 자유를 선사한다.

p21, 1일 1쓰레기 1제로


하루에 하나씩 챌린지를 실천할 날짜와 결과를 기록할 수 있는 페이지가 있다. 작은 실천들이 하나하나 모여 큰 변화를 이루는 것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한 장치인 것이다.




목차가 좀 특이하다. Part 1은 제로 웨이스트 워밍업 단계로 기본적으로 실천해야야 할 사항을 알려주고, Part 2부터 Part 9까지 각각 주방에서, 욕실에서, 청소할 때, 쇼핑할 때, 집 밖에서, 여행할 때, 특별한 날에 상황 별 실천 팁을 상세히 알려준다. Part 9에서는 함께 하는 제로 웨이스트 방법들을, Part 10에서는 빅피처를 강조하며, "그냥 하자!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 더 나은 선택을 하자"고 격려해준다.

이 책의 내용 일부를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이 책에 수록된 101가지 제로 웨이스트 방법들을 하나씩 실천하며 자족하는 삶을 살아보자고 다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