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지리 여행 - 스타벅스에서 시작하는, 공부가 되는 지리 여행
최재희 지음 / 북트리거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 근처에 스타벅스가 생긴다는 것을 알고 좋아했던 적이 있다. 내가 사는 곳이 이른바 스세권이 된다는 것이 기분 좋았던 터였다. "난 집에서 내려 마시는 커피가 좋아"라고 말하곤 하지만, 스타벅스 쿠폰과 상품권이 들어올 때가 종종 있곤하여 필연적으로 그곳을 찾게 되고, 그곳에 가면 왠지 기분이 좋아지곤 한다. 지인들과 가기도 하고, 혼자 책 한권을 들고 그곳을 찾을 때가 있다. 알게 모르게 많은 이의 생활과 밀접하게 된 스타벅스! 그곳을 따라 가보는 지리여행이라니! 특별하고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휘문고 지리 선생님이자 EBS 사회탐구영역 강사이며, 지리관련 다수의 책을 펴낸 바 있다. 지리 선생님이 안내해주는 스타벅스 지리여행! 커피와 함께 하는 여행이라니 더 즐겁게 여행을 계획하고 떠날 수 있을 것만 같다.

스타벅스가 생기는 자리는 어떤 특이점이 있을까? 스타벅스의 자리는 예외없이 '유동인구'가 많거나 '경관미'가 뛰어난 곳이라고 한다. 유동인구와 관련있는 스타벅스 자리는 1장과 2장인 인문지리 파트에, 경관미가 뛰어나 사람이 몰리는 스타벅스는 3장과 4장인 자연지리 파트에 소개되었다.

인문지리 파트에서, 이대부근과 홍대부근의 상권흐름에 따른 스타벅스의 변모 과정을 지리 이야기와 엮어서 설명해준다. 자본의 이동에 따른 임대료의 변화가 공간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해 주변의 다른 지역이 활성화되어 '망리단길', '연트럴파크'라는 신조어가 생긴 것도 흥미로웠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에 스타벅스도 민감할 수 밖에 없다. 기온이 오르면 커피 녹병이 돌아 커피나무 잎사귀에 곰팡이가 번식하게 되어 원두의 생산량이 줄어들어 결국 커피 공급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환경보호를 위해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다.




자연지리 파트에서는, 경관미가 뛰어나 사람들이 몰리는 스타벅스 매장이 있는 국내 지리 이야기를 다양하고 풍성하게 풀어준다. 볼거리가 많은 문경새재점, 화강암과 인연이 깊은 대구팔공산점, 멋진 전망으로 화제가 된 더양평DTR점, 해돋이 명소인 울산간절곶점, 근대 역사를 간직한 위치의 군산대점 등 이야기가 담긴 지리여행을 할 수 있는 곳이라 눈여겨 보게 되었다. 아래 사진은 스타벅스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매력적이라서 꼭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 곳이다.




스타벅스와 함께 하는 세계지리도 수록되어 있는데,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스타벅스 매장 7군데 중 한 곳으로 두바이의 스타벅스 매장이 소개되었다. 중동의 뉴욕이라 불리우는 두바이에 대한 지리 이야기도 흥미롭다.



2022년 6월, 터키가 국명을 튀르키예로 바꿨다고 하는데, 아래는 세계에서 가장 경관이 아름다운 스타벅스로 꼽히는, 튀르키예 이스탄불에 있는 스타벅스 베벡점 풍경이다. 창가에 앉으면 보스포루스 해협의 아름다운 경관이 한눈에 보인다고 하니 나중에 혹시나 여행할 일이 있다면 꼭 들러봐야겠다. 쉽게 갈 수 있는 곳은 아니지만 눈으로 구경하고 상상하는 재미가 있다.



국내 제주 지점에서만 만날 수 있는 제주 한정 메뉴가 소개된 페이지도 인상적이었다. 제주 쑥떡 크림 프라푸치노, 당근 현무암 케이크, 제주 스노잉 백록담, 제주 리얼 녹차 티라미수 아일랜드 등등 종류도 많고 구성도 다양하다고 한다. 이 모든 제주 한정 메뉴들이 제주 지리와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 그 세부 내용이 이 책에 자세하게 실려있다.



커피향 나는 책과 함께 풍성한 지리 여행을 한 느낌이다. 스타벅스가 있는 곳을 중심으로 숨겨진 인문지리 이야기와 아름다운 자연지리 이야기가 어우러져 흥미진진한 지리 여행을 이끌어 주었다. 어딘가 떠나고 싶을 때 한번씩 읽어보며 대리만족도 해보고, 여기에 소개된 지역으로 여행계획을 세울 때에도 참고하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