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2 - 고려 시대 ~ 조선 전기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2
최태성 지음, 신진호 그림 / 다산어린이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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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별 최태성 선생님이 옆에서 강의해주시는 느낌이다. 역시나 이 책은 소장가치가 충분하다는 생각을 하며 즐겁게 읽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성인 버전의 '역사의 쓸모' 책을 읽고 감탄을 거듭했었고,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1'를 읽으면서도 그 뒤에 나올 2, 3 시리즈를 빨리 읽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다. 이전 책의 감동이 이 책에서도 증폭되는 느낌이다. 역사는 살아있고, 반복되고, 우리는 그 안에서 지혜를 배우며 성장해야 함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는 책! 어린이들이 이 책을 읽고 우리 역사를 사랑하는 아이들로 자랐으면 하는 마음을 품게 되었다.

이 세상에 사는 사람들은 모두 각자의 색깔을 가지고 살아가요. 하나도 같지 않습니다. 각자 다른 색깔의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지구를 형성하지요. 서로 다른 사람이 모여 만들어진 지구. 그 모든 시간을 담고 있는 것이 역사입니다. 역사는 결국 지나간 사람의 삶을 통해 나의 삶을 채워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이에요.

p6, 들어가는 글

이 책은 정말 술술 읽혔다. 학창시절에는 지루하다고 느꼈던 역사였는데, 그 안에 숨어있는 흥미로운 스토리를 읽다보니 외우지 않아도 살아숨쉬는 역사를 느끼게 되는 느낌이랄까? 이 책을 읽으며 드라마보다도 더 흥미로운 역사를 마주하며 감동과 지혜까지 덤으로 얻게 되는 느낌이 들었다.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은 선사 시대부터 남북국 시대를 다루었고, 이 책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2'에서는 고려 시대부터 조선 전기를 담고 있다. 다음에 나올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3'에서는 조선 후기부터 근현대 이야기가 펼쳐진다고 하니 또 기대가 된다.

이 책은 단순한 질문으로 화두를 던지며, 역사를 다시금 깊이 바라보게 해준다. '왕건은 힘이 세서 후삼국을 통일했나요?'에서는 진짜 강한 사람의 비밀을, '왕은 무엇이든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사람 아닌가요?'에서 참고 기다리는 마음이 필요함을, '고려는 만만한 나라였나요?'에서는 하나를 주고 둘을 얻는 방법을, '서희는 얼마나 예쁜가요?'에서는 여성에 대한 편견을, '역사는 왜 이렇게 암기할 것이 많은가요?'에서는 역사를 공부하는 올바른 방법을 이야기해준다. 다 읽고난 후에 목차를 다시 보며 또다시 감탄하게 된다. 이 책에 담긴 이야기 하나하나가 모두 소중하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역사를 공부할 때는 그냥 과거의 사실을 아는데서 그쳐서는 안 돼요. 역사는 사람을 만나는 인문학이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들의 삶을 들추어 보는 역할을 합니다.

역사를 통해 우리는 과거에 살았던 사람들의 삶을 구석구석 살펴보게 되요. 그런데 남의 이야기면서 역사는 의미까지 있는 거예요.

(중략)

역사는 마치 보물 지도를 펴서 보물을 찾아내는 것과 같아요.

이제 보물이 잔뜩 쌓여 있는 지도를 신나게 펼쳐 보기만 하면 됩니다.

p120~121, 7장 역사는 왜 이렇게 암기할 것이 많은가요?

정말 그랬다. 보물찾기 같은 것! 보물같은 역사를 마주하며 나를 알아가고 내가 나가야 할 바를 찾아가는 여정을 역사가 이끌어주고 있음을 느낀다. 이 책을 읽으며 역사가 확실히 더 가까이 다가왔다. 어린이를 위한 책이라고 되어있지만, 어른이 함께 읽어도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며 역사를 깊이있게 생각할 수 있게 해준다. 이렇게 훌륭한 책으로 역사를 느끼고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고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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