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마음 탐구 생활 - 어린이를 위한 정통 심리학 교재 마음 학교 1
Team. Story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함께 읽어보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선택한 책이다. 그런데 읽다보니 '이건 부모에게도 좋은 책이잖아?'라는 생각을 하며 흥미롭게 완독했다. 아이는 자신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부모는 우리 아이의 행동 이면에 감춰졌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서술된 책이라 술술 읽히는 것도 장점이다. 어린이들이 고민할 만한 대표적인 걱정거리들과 그 안에 숨겨진 심리를 재밌고 쉽게 풀어냈다.

저자는 Team. StoryG라고 되어 있는데, 작가 정보가 자세히 적혀있지 않아 신비주의를 추구하는 듯 하다. 최근에 <읽으면 수학천재가 되는 만화책>, <국어 잘하는 맞춤법 & SCP재단> 등의 어린이 시리즈가 나오고 있다.

아래 목차를 보면, 총 6장으로 이루어져있다.

1장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어져!

: 칼리굴라 효과, 자유와 심리적 반발

2장 나는 왜 이 물건이 사고 싶을까?

: 평귄 효과, 백로 효과, 유행과 모방심리

3장 좋은 방법이 떠오르지 않을 땐 어떡하지?

: 생각과 달리기, 의식과 무의식, 부루잉 효과

4장 나도 모르게 자꾸 화가 나!

: 방어기제와 전치, 방어기제의 명과 암

5장 인기 없는 나도 반장이 될 수 있을까?

: 언더독 효과, 언더도그마, 약자를 응원하게 되는 이유

6장 A형이라 소심한게 아니라고?

: 바넘 효과, 바넘 효과의 유래와 포러 효과, 편향에서 벗어나는 방법

책 안의 내용을 조금만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1장,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어져! 에서는 선생님이 반장인 선호에게 청소 지도를 부탁하고 사라지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아이들은 반장보고 다 하라며 흩어지려는데 '김심리'라는 아이가 나타나서 청소가 너무 재밌다며 혼자 다 할테니 절대 청소하지 마라며~ 자극하자, 하나둘씩 아이들이 몰려들어 청소에 열을 올리기 시작하는 재밌는 상황이 그려진다. 하지 말라고 하니 더 하고 싶어지는, 이러한 심리는 뭘로 설명이 가능할까? 바로 칼리굴라 효과이다.

칼리굴라 효과는 금지된 것에 더욱 클리는 현상으로, 로마제국 시대에 칼리굴라라는 황제 이야기에서 유래되어 이름 지어졌다.

자유란 내가 하고 싶은대로 하는 것이고, 자유를 위협받게 되면 자유를 다시 회복하기 위해 '심리적 반발'이 일어난다. 아이가 공부하려고 했는데, '공부해'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심리적 반발'로 공부하기가 싫어지는 반응으로 나타난다고. 정말 그렇겠구나 공감이 되고, 잔소리는 최소화해야 겠구나 깨달음이 온다. 아이는 읽으며 자신이 왜 그랬는지를 더 잘 이해할 것이다. 나머지 장에서도 아이들이 공감할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어린이 책이지만, 어른도 심리학에 대해서 흥미롭게 읽어볼 수 있는 책이다. 책을 다 읽고 다시 목차를 보면 그 안에 있던 내용들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아이들이 고민하는 다양한 상황들을 그려보고, 부모가 이렇게 행동하면 좋겠구나 다짐하게 된다. 아이와 함께 읽어보며 이야기 나누기에도 좋다. 이 책을 읽고 있는 와중에 아이가 다가와 함께 읽으며 이 책 꽤 괜찮다며 너무 재밌다고 한다. 엄마가 서평완료하면 자신이 천천히 읽어보겠다고. 재미있는 책이 아이들에게 최고이니 만큼 재미로 접하며 읽는 심리학 책! 초등 아이와 학부모와 함께 읽기에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