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 - 개정판
바바라 민토 지음, 이진원 옮김, 최정규 감수 / 더난출판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

 

 

 

 

 

다양한 예시와 도표가 이해를 돕는다

 

 

 

 

 

학교를 졸업한 지 n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글쓰기는 나의 일상에서 뗄 수 없는 부분이다. 메일 쓰기부터 기획서 작성까지 어쩌면 학교 다닐 때보다 더 부담스러운 존재가 되어버린 글쓰기. 피할 수 없다면 정복해보자는 마음에 이런저런 책을 읽어보기도 했지만 두루뭉술한 이야기가 반복된다고 느끼곤 했다. 글쓰기 자체에 대한 의욕도 상실할 무렵... 나의 글쓰기 도전 역사상 가장 명확하고, 실용적인 책을 만났다!

 

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제목에서 알 수 있듯 논리적인 글쓰기의 기술을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는, 남에게 내 생각을 전달하는 글의 경우 무엇보다도 탄탄한 구조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글을 읽는 사람이 흥미를 잃지 않고 논리를 따라올 수 있도록 전략적인 구조를 구성하기를 당부한다. 여기까지는 이미 알고 있는 흔한 글쓰기 전략인 것 같지만, 다양한 사례와 함께 직접 연습해볼 수 있어서 모호했던 구조 짜기가 점점 쉬워진다!

 

글을 쓰라면 늘 생각나는 대로 죽 써나가는 나라서, 퇴고 과정에서 거의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쓰는 경우가 많은데..T^T 구조를 미리 계획함으로써 퇴고 시간이 줄어들 거라 기대한다. 또 구조를 만들기 위해 핵심어를 고르고, 관계를 설정하는 동안 글 속에 담을 나의 생각을 한 번 더 점검할 수 있다는 것도 좋은 장점!

 

글을 이끄는 논리의 큰 틀을 잡는 과정부터, 흥미를 유발하는 도입부 쓰기... 특히, 책의 마지막 장에는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구성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직장인들에게 가장 실용적인 글쓰기 책인 것 같다! 글을 써야 하는데 가닥이 안 잡힐 때, 새로운 형식의 글을 써야 할 때 이 책을 다시 꺼내 읽게 될 것 같다.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