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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와 친구가 되고 싶은 오로르 마음을 읽는 아이 오로르 2
더글라스 케네디 지음, 조안 스파르 그림, 조동섭 옮김 / 밝은세상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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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씨앗 초등교과연계 5,6학년 추천도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또래추천도서로 선정되었던 '마음을 읽는 아이 오로르'의 후속편
'모두와 친구가 되고 싶은 오로르'(원제-Aurore and the mystery of the secret room).



신비한 힘을 가진 11살 오로르.
오로르는 말을 하지 못하는 자폐아이다.⠀
오로르는 소리내어 말하는 대신 태블릿에 글을 써서 소통을 한다.
엄마,아빠도 모르고 있는,사람의 눈을 보면 그 사람을 생각을 읽을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오로르가 난생 처음으로 학교에 가게 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남들과 다른 오로르를 보고 느끼는 친구들의 감정과 마음을 읽으면서 오로르는 자신의 신비한 능력을 알고 있는 조지안느 선생님과
힘든 일이 하나도 없는 참깨세상(이 세상에서는 오로르도 말을 할 수 있다)에 있는 친구 오브에게 친구들로 인해 힘들었던 속마음을 털어놓는다.

사람들은 새로운 걸 두려워할 때가 많아.세상을 새로운 방식으로 보는 사람의 눈에 자기들이 어떻게 비칠지 두렵기 때문이지.(중략)

어떤 사람들은 남다른 사람을 보면 불편하다고 말해.자기들이 생각하는 '정상'의 개념에 맞지 않는 걸 보는게 싫은 거야.그런데 '정상'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아.

집단에서 벗어나지 않으려고,특별해 보이는걸 억누르려고 '정상'이라는 개념을 스스로한테 강요하는 것뿐이야.(p47)


오로르는 마음을 읽는 특별한 능력으로 이혼한 엄마,아빠,선생님의 속마음은 물론 친구들의 마음과 사이버폭력으로 힘들어하는 언니의 마음까지도 헤아려주고 그 특별한 능력으로 형사와 함께 사건을 해결해내고 자신을 적대시했던 친구를 도와주며 좋은 친구가 된다.



오로르처럼 장애가 있지 않아도 아이들은 같음과 다름의 이유로 무리를 짓고 따돌리며 때론 이유없이 미워하기도 한다.
오로르는 아이의 눈으로 바라보는 사람과 세상에 대한 통찰을 보여준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아는 사람들은 모두 각자 자기만의 상자안에서 살아(p.51)
오로르는 자기 참모습대로 살면 돼.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애들은 불안정한 동물들이나 마찬가지야.혼자 있으면 불안하니까 무리를 지어서 움직이는 거지.
그런데 그렇게 뭉쳐다니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어.
자기 참모습을 들키는 걸 두려워기 때문이야.
그래서 눈에 띄는 사람,독창적이고 독립적인 사람을 괴롭히지.
내가 너한테 들려주고 싶은 말은 이거야.
참모습 그대로 살아.

그리고 못된 애들이 그렇게 한심한 편지를 또 보내거나 어떤 식으로든 괴롭혀도 당황하거나 신경 쓰는 모습을 보이지마(p.63)



다르기보다는 같아지기 위해 ⠀
나답기보다는 무리에 무난하게 맞추고 섞이기 위해
개성있기보다는 튀지 않기 위해
틀안에 갇힌 교육을 하는 것도 문제지만
나의 것만이 옳고 내가 바라보는 세상만이 정답이라고⠀
고집하며나와 다른 것을 인정하지 않고 이기적이며 포용하지 못하는 아이들로 자라고 있는것은 아닐까?


양면적.
흑과 백으로 딱 나눌 수 있는 일은 세상에 없다.⠀
회색인 일이 정말 많다.그래서 힘든 세상은 힘들지만 재미있다.⠀
정답이 없는 회색에서 살아가니까.
정답은 없고 더 많은 의문만 있으니까.
엄마말처럼 실망스럽거나 나쁜 일을 겪을 때에도 희망을 잃지 않아야 한다.(295)




이 소설은 아이들부터 청소년,어른들까지도 생각하고 곱씹어볼만한 구절들이 선물처럼 숨어있다.

-어른들은 정말 복잡하게 살아요

-그건 내가 정말 원하는게 뭘까?하는 중요한 질문을 자신한테 던지고 선택해야 할 때가 많아서 그래.그리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으니까.(P.168)


이 책에 나오는 친구와의 관계,자매관계,사제관계,
부모와의 관계,이혼한 부부와 그 가족들과의 관계와 상처, 따뜻한 사랑을 통해 여러가지 생각과 질문을 해 볼 수 있는, 어른이 읽어도 재미있고 흥미로운 책이었다.

3편도 나온다고 하니 새롭게 이어질 오로르의 모험과 이야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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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시크릿 - 성공과 부를 넘어 온전한 나로 사는 법
론다 번 지음, 임현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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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크릿 출간이후 15년만의 신작

<<위대한 시크릿>>


저자는 수많은 이들이 겪고 있는 고통과 괴로움에서 벗어나 불안과
두려움없는 미래를 살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고대유럽의 전통인 장미십자회의 가르침을 공부함을 시작으로
불교,기독교 신비주의,힌두교,도교,수피교의 교리와 저작,
여러 현대사상가들부터 현존하는 현자들의 가르침을 10여년간 탐구해온 저자 론다 번은 이 책을 통해 인생의 부정적 성향,여러가지 문제들,우리가 원하지 않는 모든 것에서 벗어나 영원한 행복과 환희가 가득한 삶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한다.

🔖우리는 스스로 몹시 평범하고 연약한 인간일 뿐이라고 느낀다.
나쁜 일이 일어날까 두려워한다.
질병,노화,죽음을 두려워한다.가진 것을 잃을까봐 두려워하고,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까봐 두려워한다.
우리는 돈이 충분하지 않고 시간과 에너지가,사랑과 건강,행복이,삶 자체가 '충분하지 않다'고 믿는 결핍상태에서 살아간다.
심지어 우리 자신 또한 충분하지 않다고 믿는다.
이 모든 것은 사실이 아니다.오히려 사실과 정반대이다.
하지만 우리가 그저 한 인간일 뿐이라고 믿는 한,진정하고 영원한 행복은 결코 누릴 수 없다.
(p.45)


🔖"에고는 당신이 아니다.하지만 에고가 만드는 소음때문에 당신은 진정한 자아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다.
그 상태가 지속되는 것,즉 에고에게 먹을 것과 물을 계속 주는 건 무척 위험한 일이다."
-잔 프레이저,<문을 열며>


🔖우리는 끝없이 생각의 제약을 받음으로써 스스로를 평범하고 한계 많은 인간일 뿐이라고 오해하고 있다.(p.69)

🔖행복하고 싶다면 세상 밖으로 시선을 돌리지 말고 내면을 살펴야 한다.우리가 찾는 모든 것은 그 방향에서만 찾을 수 있다.(p69)

🔖대부분의 사람은 마음으로부터 안도감을 얻을 수 없다.마음이 끊임없이 생각을 쏟아내기 때문이며,그 생각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수 있음을 모르기 때문이다.
마음으로부터의 자유는 대단한 안도감이다.
이는 생각에 이끌려 쫓아가다가 결국 생각을 믿지 않게 되고,그저 생각을 관찰할 때 얻을 수 있다.(p81)


🔖행복은 노력을 통해 고통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어떻게 고통을 통해 행복에 도달한다는 말인가?
어떻게 더 많은 고통이 우리를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다는 말인가?
우리는 행복으로 시작해야 한다.
우리는 행복해지기 위해 너무 자주 고통을 받아들여왔다.(p.230)
-프란시스 루실<<침묵의 향기>>

이 책의 중요한 키워드는 '알아차림'이다.
처음 읽을 때는 이해하기가 좀 어려웠지만 읽어나갈 수록 조금씩 그 의미가 이해되기 시작했다.
알아차림 훈련을 통해 '위대한 비밀'에 한걸음씩 다가갈 수 있다고 한다.
책 말미에는 위대한 시크릿훈련법과 저자가 인용한 위대한 시크릿 스승들인 명상가,명리학연구가,영적지도자,대체의학자,과학자,정신과 의사등의 이름과 소개도 함께 들어있다.
마음과 생각이 내 자신이라고 생각하는 데서 벗어나 자신이 믿고 있는 부정적인 믿음과 생각들을 '알아차림'으로 벗어날 수 있는 자유함과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비밀.
그 비밀을 단번에 적용하긴 어렵겠지만
이러한 류의 책을 오랜만에 읽어선지 새로운 시각으로 나를 바라볼 수 있을것 같다.


🔖이 세상의 무수한 삶의 형태라는 장관을 보게 되면 그것에 숨을 불어넣는 생명이 곧 무한한 존재이며,바로 당신임을 기억하라.
현존하는 유일한 존재는 오직 하나뿐인 무한한 존재,진정한 자아,순수한 의식-알아차림이다.
바로 당신이다.(p.273)




*알에이치코리아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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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감정이 말이 되지 않게 - 초등 아이 마음 다치지 않는 엄마의 말들
김선호 지음 / 서랍의날씨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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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아빠의 언성이 높아질 수록 아이의 무의식 안에는 무력감이 자리한다.그 무력감은 자존감 없는 사람으로 만드는 아주 좋은 명약이다.(p116)



✍아이들을 키우면서 제일 힘든 것 중의 하나는 엄마의 감정조절이 아닐까.

아이의 자존감을 낮아지게 하고 무력감을 느끼게하는 사람이 엄마일 수 있다니,
아이를 사랑하지만 우리는 아이들에게 얼마나 많은 상처를 주면서 키우고 있는걸까.


현재 초등교사로 재직중인 저자가 교실에서 만난 아이들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관찰로 아이들의 상처를 읽어내고 부모의 말이 얼마나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다.


🔖지금 내가 우리 아이에게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전달하는 많은 것들이, 사실 내 것이 아닌 나의 엄마,아빠의 목소리로 그저 또 다른 욕망의 전수를 행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p.233)
⠀⠀
🔖어린시절 누군가 나에게 지나치듯 무심코 한 한마디의 말 속에
자신의 인식이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
어린 시절 나에게 가장 많은 말을 해 온 사람은 대부분 우리의 부모님들이다.
먼저 그들의 말을 되짚어 보아야한다.
그 속에 '내'가 있다.
엄밀히 말하면 그들의 말로 인해 영향을 받고 성장할 수 밖에 없었던 '내'가 있다.
그 '나'를 만나서 이제 타인의 말이 아닌 진짜 내 생각과 내 안에서 나오는 나의 원의로 대체하는 과정을 해야 한다.(p.227)


우리가 아이들을 대할 때 나도 모르게 내뱉고 있는 부정적인 말들과 언어습관,나아가서는 사고방식과 행동이 우리의 부모와 닮아있다는것에 놀랄 때가 많다.
부모님의 말들을 되돌아보고 그것이 그대로 이어져 내 입에서 나오고 있지 않은지 생각해보고 나의 생각이 담긴 언어로 말해야 한다는 부분이 크게 와닿았다.


저자는 엄마가 쉼의 시간을 가지며 자신을 들여다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내가 왜 화가 나는지,
나의 화는 어디서 오는지,
우선 나의 자존감을 먼저 살펴보고
나에게 상처를 준 부모의 말을 떠올려보고
그 언어가 내 것이 아니라 나의 부모의 욕망은 아니었는지,
나의 말에서 나의 부모의 목소리를 분별해내야 한다고 말한다.


엄마의 마음을 읽어주는 마음의 말들 이외에도
아이의 마음에 상처주는 엄마의 말들,
아이와의 관계를 무너뜨리는 엄마의 말들,
아이마음을 읽어주는 엄마의 말들도
공감되고 새삼 반성되는 부분들이 많았다.
초등엄마뿐 아니라 중,고등학생 엄마들이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아이들을 키우는 일은 매일 나의 부족함과 실수를 돌아보고
조금 더 나아지려고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과정이 아닌가 싶다.

바쁜 삶 속에서 나를 돌아보고 나의 마음을 잘 챙기고 추스리며 나를다독이며 지내는 것이 결국 우리 아이들을 위한 것이라는걸 잊지 말고 바쁜 일상속에서도 내 마음과 몸을 잘 챙기는 시간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된다.

읽으면서 주변에 아이들 챙기랴 공부시키랴 돌밥하랴 지쳐있는 지인들과 친구들이 하나둘씩 생각났다. ⠀
이 책을 통해 엄마들이 나의 말을, 아이들의 마음을,
무엇보다 내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도서협찬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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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에게 갔었어
신경숙 지음 / 창비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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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전 사고로 딸을 잃은 작가인 '나'는 그 괴로움으로 부모와 뜸하게 지내다 엄마의 입원으로
J시에 혼자 계시는 아버지와 함께 지내게 된다.

아버지의 잦은 눈물,
밤이 되면 깨어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거나 알 수 없는 말들을 하다가도
아침이 되면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게 된다.

6남매중 넷째딸인 '나'는
큰오빠와 아버지가 주고받은 편지와
잊고 있었던 기억의 단편들을 통해,
엄마와 오빠들,아버지의 지인을 통해
미처 몰랐던 아버지의 삶을 만나게 되고

아버지가 아닌 한 인간,소년이었고
청년이었으며 농사를 짓는 6남매의 가장이었던 아버지의 삶의 궤적을 담담하게 이야기하며
아버지의 깊은 사랑또한
마주하게 된다.


나는 아버지를 한번도 개별적 인간으로 보지 않았다는 것도 그때야 깨달았다.
아버지를 농부로 전쟁을 겪은 세대로,
소를 기르는 사람으로 뭉뚱그려서 생각하는 버릇이 들어서 아버지 개인에 대해서는 정확히 아는게 없고 알려고 하지도 않았다는 것을.(p.196)


책을 읽는 내내 아버지의 소년시절과 사진으로 보았던 아버지의 청년시절,그리고 내 어릴적 기억에 남아있는 젊은 아버지의 모습,아버지의 꿈과 희망,좌절과 슬픔의 이야기들을 소설속 아버지의 이야기처럼 나또한 알고 싶고 듣고 싶어졌다.



내가 평소에 나의 아버지에게서,보통 아버지라고 할 때 으레 따라붙는 가부장적인 억압을 느끼지 않고 엄마보다 아버지를 다정히 여기며 살아온 것은 아버지의 내면에 도사린 세상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었다는 것을.
무섭고 두려운게 많았던 아버지는 말을 많이 하지 않는 방식으로 세상과 대적해왔다는 것도.(p.196)


이제 부모의 보호자가 되는 일을 두려워하지 말자고.
그런데도 이렇게 마음이 무겁군.
이 무거운 마음을 어떻게 견뎌내야 할지 막막하여 이렇게 쓰고 있지만 너의 대답을 듣고자 함은 아니다.
남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이제는 아는 나이 아닌가.
(p.392 큰 오빠의 편지중에서)


'무섭고 두려운 것이 많았던 아버지'는 우리 모두의 아버지의 모습이 아닐까.
그리고 내 곁의 남편의 모습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소년에서 꿈많은 청년을 지나 나이 들어가는 '아버지'로 살아온 삶.
이제는 삶을 하나씩 정리하기 위해 6남매와 아내에게 유언을 받아적게 하는 소설속의 아버지는
'용케도 너희들 덕분에 살아냈다'고 말한다.


아이들을 키우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아버지의 깊은 사랑을 받고 자라온 내가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지를 새삼 깨닫는다.
아버지가 만들어주신 아름다운 추억들과 순간들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난다.
표현하지 못한 마음들을 시간이 지나 후회하지 않도록 아버지의 눈을 오래도록 바라보고 아버지의 이야기들을 귀기울여 들어드리고 싶다.
늘 도움과 사랑만 받던 나도 언젠가 나아버지곁을 챙겨드려야 할 날이 오리라는걸 두려움없이 기다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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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공부머리 말 습관 - 매일의 ‘작은 성공’을 이끌어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이임숙 지음 / 카시오페아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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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학이 2주정도 남았네요.
코로나로 인해 1년의 공백이 생긴 것 같은 기분이예요.
흐트러진 아이들의 생활습관을 다시 잡으면서 2주 앞으로 다가온 새학년 새학기를 잘 준비해야 할 것 같아요.


요즘 코로나로 인해 공부무기력을 느끼는 아이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다고 해요.

이 책은 어린 나이부터 공부하기 싫어하는 요즘 아이들을 도와줄 수 있는 엄마의 말습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당장 적용하고 내 아이에 맞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팁을 주는 좋은 책이었어요.

무엇보다 아이의 공부의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건 아이를 잘 관찰하고 질문과 대화를 통해 아이의 선택권을 존중해주는 것이라고 해요.

엄마가 선택한 학원,공부할 과목,공부시간,공부의 양까지 초등학생일수록 엄마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잖아요.
공부의 주체에 대해 얘기하는 부분이 특히 공감이 되었어요.

공부를 공이라고 가정해보자.
공부라는 이름의 공이 누구에게 가 있는가?
(중략)
공부는 아이의 몫이다.
엄마가 끌어당기면 따라오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힘들어도 공부를 해내는 아이,공부 잘 하는 아이,더 나아가 공부에 재미를 느끼는 아이로 키우기를 바란다면
'공부라는 이름의 공'을 누가 가졌는지 잘 판단해보아야 한다.

누가 시켜야 하는 공부,
내가 주도적으로 양과 시간을 정할 수 없는 강제적인 공부,
학원조차도 때론 아이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기도 하죠.

아이 스스로 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걸 엄마들은 그 순간은 잊거나 때로는 엄마의 욕심때문에 외면하는지도 모르겠어요.


질문은 사용하는 경우에 따라
캐묻기,심문하기,따지기,비난하기,혼내기등의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이런 용도로 사용하면 차라리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낫다 (p.238)

엄마가 공부를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혜를 가르치는 것이다.
아이들은 궁금하면 얼마든지 스스로 지식을 찾아간다.
가르친다는 말을 지식을 가르친다는 것으로 오해하는 순간 엄마와 아이의 관계는 악화된다.(p243)


책을 읽으면서 큰 아이를 키우면서 겪었던 시행착오 생각도 나고 기질과 공부습관이 전혀 다른 둘째와 막내를 대할 때 말습관들을 돌아보고 반성하게 되었어요.
3장 실전멘토링에서는 실생활에서 적용할만한 말습관의 좋은 팁들이 많아서 더 좋았어요.

마지막으로 공감되었던 글 하나 더.

공부잘하기를 목표로 두지 말기 바란다.
좋은 대학,좋은 직업도 목표로 두지 말기를 바란다.
공부 잘하기를 목표로 둔다면 공부를 잘하지 못하는 많은 시간은 내내 불행하다.
열심히 한다고 해서 항상 성적이 좋을 수 없다.
혹은 공부를 잘해도 나보다 더 잘 하는 사람이 나타날까봐 늘 불안하다.
공부를 잘하는 것,좋은 대학,좋은 직업은 공부를 좋아하는 아이에게 저절로 따라오는 결과일 뿐이다.
공부를 좋아하는 아이는 스스로 열심히 한다.
어떤 결과가 나와도 겸허히 수용할 줄 안다.
공부를 좋아하기에 공부하는 과정 내내 즐겁고 행복한 순간이 훨씬 더 많다.
우리 아이가 어떤 모습으로 살아나가기를 바라는가?
엄마가 아이를 가르치는 목적이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기'가 아니라 '공부를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기가 되기를 바란다.(p.105)


읽고나서 적용해볼수 있는 실제적인 팁이 많아서 좋았어요.
곁에 두고 자주 펼쳐보고 활용해봐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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