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바빠 초등 문해력 신문 2 - 하루 15분, 초등 비문학 독해력이 쌓이는 시간 ㅣ 바빠 초등 문해력 신문
강연목 / 이지스퍼블리싱 (주) / 2026년 1월
평점 :






신문 읽기는 문해력과 어휘력, 비판적 사고력까지 함께 기를 수 있다고 하는데 신문을 일일이 챙겨 보기도 어렵고 어떤 기사를 읽어야 할 지도 고민이 필요합니다. 『바빠 초등 문해력 신문 2』에서는 어려운 기사가 아닌 꼭 알아야 할 이야기와 생각해 보면 좋을 이야기들로 하루 15분이면 기사를 읽고 문제를 풀며 어휘력과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책 속에 기사는 두 번씩 읽어야 하는데 처음 읽을 때는 내용 파악을 하고 두 번째로 읽을 때는 단어와 문장을 표시하며 읽습니다. 사회&도덕, 문화&스포츠, 세계&시사 부분으로 나뉘고 해당 기사는 초등 교과와도 연계되어 있습니다.
문제를 먼저 풀기 전 기초 독해력 테스트가 있어 풀려보니 시간 내에 해당 문제들을 오답 없이 풀어냈습니다. 기초 문해력 테스트를 통해 교재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학습가이드가 있어 참고해 봅니다. 아이는 14일 완성을 목표로 할 수 있고 하루 기준 2-3편의 기사를 읽고 문제를 풀며 "어떻게 생각해?" 문제를 활용해 토론과 발표까지 이어지면 사고력을 넓히고 문해력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본문의 내용을 살펴보니 어휘 알기부터 시작해 이해력과 문해력, 요약력을 마무리하는 문제로 기사를 읽고 푸는 문제는 6문 제정도였고 "선생님 궁금해요!"를 통해서 기사의 중심이 되는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고 이어 "어떻게 생각해?"에서는 상상하는 글을 완성해 봅니다. 아이는 글로 완성하는 부분을 어렵게 생각해서 짧게라도 문장을 완성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이 부분이 좋았습니다.
아이가 쓴 글을 살펴봤습니다. 상상해서 쓰는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아이라 작성한 문장이 다소 짧았지만 문장은 차츰 늘려가면 된다고 해주었고 상상 보단 현실적인 대안을 쓴 글을 보며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할지 알려주었습니다. 노키즈존에 대해 찬반 이유 쓰기나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일 쓰기 등의 글쓰기는 비교적 자신의 주장이 잘 드러나게 작성했습니다.
01~04 과를 공부한 후 어휘 복습 하는 부분이 있는데 해당 기사에서 다뤘던 중요 어휘를 문제를 통해 맞히는 퀴즈 형식입니다. 초성을 알려주어 쉽게 맞출 수 있고 퀴즈형식이라 아이가 재밌게 풀었습니다. 남은 겨울 방학 동안 『바빠 초등 문해력 신문 2』를 통해 읽고 이해하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며 문장 쓰기에도 조금씩 자신감을 쌓아가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