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정치 이야기 - 정.알.못 어린이를 위한
신재일 지음, 오승만 그림 / 다락원 / 2025년 12월
평점 :






정치는 어른들만 이해할 수 있는 분야일까요?
사실 정치는 국회의사당이나 뉴스 속에서만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일상 가까운 곳에서도 충분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정치 이야기』는 우리 집 안에서 이루어지는 정치가 어떤 모습인지 보여줍니다.
방학을 맞아 캠핑을 떠나기로 한 한 가족이 있습니다.
여행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가족 구성원들은 각자 가고 싶은 장소를 이야기합니다.
그런 나 의견이 서로 달라 쉽게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결국 계획은 멈추게 됩니다.
<선생님, 알려주세요> 코너에서는 진정한 가족의 정치는 한 사람의 의견이 아닌 모든 구성원의 생각을 존중하고 충분한 대화를 통해 가장 좋은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민주적 의사결정이라 부릅니다.
또한 <참고해요 실제사례>에서는 빌 게이츠의 자녀 교육 원칙과 미국 오바마 전 대통령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이 일상에서 어떻게 실천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
2장부터는 정치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해 국가와 정치의 관계를 짚어 나갑니다.
정당과 시민단체가 어떤 역할을 하며 정치 참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합니다. 초등4학년인 아이는 이 책을 읽고 이해하기 어렵지 않았다고 합니다.
가정과 학교에서 시작해 사회와 국가 그리고 세계 속 정치까지 폭넓게 다루면서 정치와 관련한 기본 어휘와 그 의미를 어렵지 않게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사회 과목을 배우는데 충분히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정치 이야기』는 정치가 거창한 제도가 아니라 서로의 의견을 듣고 선택을 조율하는 과정임을 알려줍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이 자신의 일상에서 이미 민주주의를 경험하고 있음을 알게 해 주어 정치가 어렵게 느껴지는 초등 중고학년에게 도움이 될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