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정을 부정하라 - 부정적인 생각에 끌려가지 않는 감정 훈련법
앤서니 이아나리노 지음, 김하린 옮김 / 오픈도어북스 / 2025년 8월
평점 :


『부정을 부정하라』는 일상에서 반복적으로 마주하는 부정적인 감정과 사고에 대응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책입니다.
걱정한다고 걱정이 사라진다면 걱정이란 감정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 책 표지에 쓰인 글을 읽으며 부정적인 생각과 걱정하는 마음은 늘 함께 하고 있지만 부정적인 생각에 머물러 있기보다 그것을 줄이고 다루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은 단순히 긍정적인 생각을 권하는 것이 아닌 부정적인 감정은 왜 생겨났으며 그것이 우리의 선택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려줍니다.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부정의 다양한 요인과 그것을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단계적으로 제시합니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보다는는 부정적인 생각이 훨씬 더 많이 차지합니다.
걱정은 꼬리를 물고 이어지지만 막상 닥쳐보면 예상했던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책에서도 이런 점을 짚으며 불필요한 걱정에 시간을 쓰기보다 감사와 실천을 통해 마음을 전환하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작은 습관의 변화가 쌓이면 불안이 줄어들고 상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이 생긴다고 합니다. 부정적인 예상을 하기보단 지금 할 수 있는 행동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임을 깨닫게 해줍니다.
사춘기에 접어들며 자신의 외모 뿐 아니라 요동치는 성적을 비관하며 자존감이 낮아진 아이와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항상 리더로서 자신감이 넘쳤던 아이가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더니 추락하는 자존감을 회복하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래서 아이가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을 단순히 억누르지 않고 이해하며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책을 통해 알아갑니다.
작은 실천을 통해 스스로 변화를 경험한다면 무너진 자신감을 다시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아이가 자기 안의 부정을 새로운 시선으로 관점을 달리해 바라보며 긍정적인 습관을 만들어가는 계기가 되길 바라봅니다.
『부정을 부정하라』는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에 자주 흔들리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일상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담겨 있어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마음을 줄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