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전에게 물어봐! - 십 대의 현실 고민, 고전 100문장 맞춤 처방
강민경.김태진.박은정 지음, 신성희 그림 / 파란자전거 / 2025년 5월
평점 :
우리아이책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고전에게 물어봐》 는 딱딱하고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고전을 십 대들의 삶 가까이에 다가갑니다. 단순히 오래된 문장을 전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재 아이들이 겪는 문제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그 답을 고전 속 문장들 에서 찾아줍니다. 고전에 담긴 문장을 단순히 과거의 지혜가 아닌 십 대들이 마주한 고민 속으로 가져와 대화를 시도합니다.
밝은 색감의 그림은 시각적으로 경쾌한 느낌을 줍니다. 덕분에 지루한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책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결코 낡거나 무겁지 않습니다. 경쾌하고 다채로운 색으로 그려진 일러스트는 시각적으로도 독서를 즐겁게 만듭니다. 문장 사이의 그림들은 내용에 상상력을 더해주고 익숙하지 않았던 고전의 문장에 호기심이 생깁니다.
십 대를 위한 고전 입문서로서 특별한 가치를 지닌 책입니다. 독서는 단순히 지식을 채우는 일이 아니라 스스로를 이해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정답을 제시하는 게 아니라 질문하는 힘, 사유하는 습관을 기르는 데 집중합니다.
누군가가 해놓은 해석을 외우기보다 자신만의 해석을 가지는 용기를 북돋아 주는데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책 속 100개의 문장은 때로는 위로가 되고 다시 묻게 하고 뜻밖의 길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모두가 똑같은 시선으로 읽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고전의 묘미인 듯합니다.
《고전에게 물어봐》 는 고전이 특별한 사람이 아닌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이에게도 충분히 열려 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십 대들의 인문학 입문서로 읽으면 좋을거 같아 추천합니다. 책을 통해 삶의 지혜를 알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