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색 크레파스
데시레 벨라-로베데 지음, 리디아 음바 그림, 유아가다 옮김 / 두레아이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피부색크레파스

< 피부색 크레파스 >
ㅡ 데시레 벨라 - 로베데 글
ㅡ 리디아 음바 그림
ㅡ 유아가다 옮김
ㅡ 두레아이들
ㅡ 2023 . 5 . 15



내가 어릴 적에는 사람의 얼굴과 몸은 무조건 살색으로 칠했던 기억이 난다. 그 때 당시에는 외국인을 볼 기회가 거의 없었어서 그랬는지 , 인종 차별이라는 것 자체를 인지하지 못했어서 그랬는지 모든 사람의 피부는 다 한가지 색으로 표현했던 것 같다.


크레파스의 명칭도 마치 사람의 살은 이색으로 칠해야한다는 것처럼 " 살색 " 이라고 쓰여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다인종 , 다문화 시대에 살고 있다. 거리를 다니면서 다양한 피부색을 지닌 사람을 많이 만나게 되는 , 살색이라는 표현이 알맞지 않은 시대.


2002년에서야 " 살색 " 이라는 표현이 인종과 피부색에 대한 차별일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결국 2005년에는 살색 대신 " 살구색 " 이라는 명칭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그래서 지금 우리 아이들 크레파스에는 살색 대신 살구색이라고 쓰여있다.





공장에서 나온 살구색 크레파스는 모든 피부는 다 자기가 칠할꺼라 생각했지만 그것은 착각이였다.
그래서 살구색 크레파스는 세상 밖으로 나가서 관찰해보는데...
세상은 생각보다 다양하고 수많은 색이 존재한다.


📚 P . 20
선생님은 아이들이 그린 가족사진을 붙여놓고 나서, 아이들을 빙둘러앉게 했어요. 그런 뒤 벽에 걸려 있는 가족들의 다양한 피부색에 관해서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했어요.

📚 P . 22
선생님은 이 세상에는 사람이 수없이 많이 살고, 그만큼 피부색도 다양하다고 설명했어요.
그래서 한 가지 색으로만 모든 사람의 피부를 표현할 수 없다고 했어요.

📚 P . 24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나서, 아이들은 피부색뿐만 아니라 세사의 나무들도 저마다 다 다르므로 초록색 하나로 모든 나무를 그릴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았어요.
우리를 둘러싼 것들이 지닌 다양성을 관찰하면 지금까지 보이지 않았던 모습이 보인다는 것도 깨달았어요.



세상에는 다양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이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언어와 글자를 사용하며 다양한 직업들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나와 다르다고 틀린 것이 아니라 나와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을 겸허하게 받아들 일 수 있는 생각과
용기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책은 두레아이들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