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그대로 나이지리아 나의 첫 다문화 수업 9
류지선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서평

< 있는 그대로 나이지리아 >
ㅡ 류지선
ㅡ 초록비책공방
ㅡ 2023 . 3 . 30

아프리카의 나라들은 여전히 나에게 생소한 나라들이 많다. 이름을 들어본 나라들도 있지만 처음 들어본 나라들도 있을 정도로 낯설고 먼 나라들이다.
많은 나라들 중 초록비책공방 출판사 덕분에 < 나의 첫 다문화 수업 > 시리즈의 9번째 나라인 " 나이지리아 " 라는 나라에 관해 알 수 있는 책을 볼 수 있게 되었다.


📚P . 34
"나이지리아는 볼 게 뭐가 있어요?"
나이지리아를 처음 방문하거나 잘 모르는 사람들이 하는 단골 질문이다. 그 질문에 나는 망설임 없이 대답한다.
"사람이요. "

영토 크기로 보면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열 손가락 안에 들지 않지만 아프리카의 최대 경제 대국이자 아프리카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가졌고 2050년에는 중국과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나라라고 한다.

아프리카 최초의 노벨 문학상 수상자 웰레 소잉카
최초의 아프리카 출신 세계 무역기구 총장 은고지 오콘조 이웨알라
아프리카 개발 은행 총장 아킨우미 아데시나
현 유엔 사무부총장 아미나 모하메드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나이지리아 출신이라는 점.


아프리카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영화 산업을 ' 나이지리아 ' 와 ' 할리우드 ' 를 합성해서 ' 날리우드 ' 라고 부르는데 1990년대부터 급성장해서 연간 개봉 횟수로는 세계 2위에 달하며 미국을 제치고 인도 영화산업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 규모라고 한다. 영화 수입은 매년 2억 5천만 달러 , 제작되는 영화 수도 매달 약 200개에 이른다고 한다.

표현 욕구가 강하고 열정이 많은 국민성은 화려한 색감과 과감한 패션 산업으로 나타내져서 다른 국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나이지리아의 위치 , 상징 , 사람들 , 교육 , 환경 , 문화 , 산업 , 역사 등에 관해 그림이 아닌 사진으로 설명해주는 이 책 덕분에 나이지리아에 관해 새로운 점들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니케 데이비즈 오쿤다예가 어려운 삶 속에서도 전통 문화와 예술에 대한 열정으로 만든 니케 아트 갤러리 , 나이지리아의 패션 시장인 발로군 시장 , 현대적이고 감각적인 문화 예술 공연을 경험할 수 있는 테라 컬쳐 , 럭셔리한 상류층 문화를 엿볼 수 있는 하드락 카페 등 가보고 픈 곳들도 많은 나이지리아.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다문화 , 다원주의는 세계 시민으로 살아가고자 하는 우리에게는 필수가 되었다. 그만큼 세계는 정치 , 경제 , 문화 등이 긴민하게 이어져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화 다양성과 편견없는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눈, 즉 세계시민의식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고자 기획된 이 책을 청소년들에게 추천해본다.

이 책은 초록비책공방에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