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정원 교수의 십 대를 위한 자존감 성교육
배정원 지음 / 김영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서평

< 배정원 교수의 십 대를 위한 자존감 성교육 >
ㅡ 배정원 지음
ㅡ 김영사
ㅡ 2022 . 12


내가 어릴 적에는 " 성 " 이란 것은 드러내놓고 말하기 쉽지 않은 것이였다. 학교에서는 아주 기초적인 지식만 알려줬고 물어보거나 이야기를 꺼내는게 조심스러웠던 기억이 난다. 그러나 지금 우리 아이들이 사는 세상은 그때와는 다르다. 넘쳐나는 디지털 정보들과 매체들덕에 일찍부터 성에 관해 노출되어 있어서 접하는 시기가 빨라졌고 친구들 사이에서도 누구누구가 썸을 탄다던지 연애중이라던지 이런 이야기들이 화두가 되고 있다. 이제 아이가 커가면서 성에 관한 궁금증이 생겨가는 요즘 이 책을 김영사 출판사덕에 만나볼 수 있었다.

이 책은 세종대학교에서 3초만에 수강 신청이 마감되는 최고의 인기 강의인 " 성과 문화 " 를 가르치고 계시는 배정원 교수님이 집필하셨다. 이제 십 대들인 청소년들이 성에 관한 호기심과 궁금증이 많을텐데 이 부분들을 정확히 알 수 있게 설명해주신 것 같다.

사실 성에 관해 감추고 숨겨왔던 그런 시대에 어린 시절을 보내온 나로써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 이 정도까지 책에 나온다고? " 할 정도로 세세하게 설명되어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그림까지... 그렇기에 십 대들에게는 누군가에게 물어보기 어려웠던, 청소년기의 몸의 변화나 성 지식들을 더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알려주는 책으로 부족함이 없는 것 같다.

물론 성에 관해서만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랑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과 거절하는 방법 , 데이트 , 평등한 관계 , 이별할 때 필요한 예의 , 디지털성범죄, 성폭력 , 데이트폭력까지 남녀 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들을 미리 알 수 있게 설명되어 있다.

성은 한 사람이 몸과 마음을 가지고 일생을 잘 살아가는 일 .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 좋은 사람 " 으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모든 것을 말한다. 결국 성은 " 사람이 사는 이야기 " 이다. 성에 대해 알면 알수록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주도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잘 살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래서 성교육에서는 자신을 소중하고 귀한 존재로 대접하고 존중하는 마음인 " 자존감 " 이 중요하다. 자기를 사랑하고 돌보고 존중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자신만큼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알고 귀하게 대할 수 있을테니까.

십 대부터 건강한 자존감을 갖고 우정 , 사랑 , 삶의 전반을 주체적으로 이끌어갈 청소년들에게 , 자녀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자신 있게 영위하기 원하는 부모님들께도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김영사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