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해주고 욕먹는 당신에게 - 50만 명의 인간관계를 변화시킨 자기중심 심리학
오시마 노부요리 지음, 이건우 옮김 / 푸른숲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읽은 책의 제목은 <잘해주고 욕먹는 사람에게> 입니다.

제목이 참.. 심오하지요? ^^

잘해주면.. 칭찬받아 감사받아 마땅한데.. 욕이라뉘~!!! 이것참~!! 어떻게 된 일일까요.

한번 읽어보겠습니다.

먼저 이책의 저자는 오시마 노부요리 님으로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심리상담가로서 마상(마음의 상처)받은 사람들을 치료하는 일을 하고 계시다고 하네요.

25년간 8만건이 넘는 상담을 진행한 일본 최고의 심리 상담가로, 사람의 마음과 치유를 주제로 무려 30여권~!! 을 집필, 일본에서만 50만부 이상 팔렸다고 합니다. 와우~!

여기서는 자기 안에서 문제나 해결점을 찾는 방법이 아닌 세상의 중심은 나닷~!! 그래서 타인과의 나쁜 감정을 아예 막아버렷~!! 차단하는 것으로 고통과 불안의 문제점의 해결점을 제시해주는 방법으로 '자기중심 심리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이 책을 내게 되었다고 합니다.

점점 더 궁금해지는데요, 함께 읽어볼까요.

좋은 사람인 척하지 않았더니 오히려 모든 일이 잘되더라구요!

좀처럼 좋은 사람을 그만 둘 수 없던 사람이, 좋은 사람이 고통받는 이유와 탈출할 수 있는 간단한 요령을 깨닫고는 더 이상 좋은 사람인 척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스스로 자유로워지면 주위 사람까지도 자유로이 살아가게 됩니다.

부디 이 책을 읽는 여러분도 가뿐한 마음으로 사는 인생의 즐거움을 맛보시기 바랍니다.

들어가는 말 중에서..

이렇게 6개의 챕터로 나뉘어

1.좋은 사람이 될 수록 미움받는 세상

2. 쾌/불쾌 스위치를 사용한다.

3. 자기긍정감을 떨어뜨리는 만능감을 버린다.

4. 과거에 얽매이는 죄책감을 버린다.

5. 세상의 중심을 자신에게 둔다

6. 미움받을 용기를 기르는 법

결국 좋은 사람이 되면 될수록 주변에는 나쁜 사람이 많아진다는 심오한 삶의 진리(?)를 설명하고 있어요.

오잉?? 좋은게 좋은거라고..좋은 사람이 좋은 관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었던가?!..

좋은 사람 주변에 좋은 사람이 모여드는 것이 아닌가??!! 했는데

오히려 상대방을 나쁜 사람으로 만들어 그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항상성의 법칙?!

처음에 이게 뭔 말이야?! 했는데.. 남편과 아내의 이야기를 보며.. 바로 아하! 했습니다 ㅎㅎㅎ

좋은 사람 아내는 남편이 속내를 잘 털어놓지 않아 매사 조금 더 솔직하게 표현해달라고 부탁하지만

남편은 ' 나를 그냥 좀 내버려둬' 하게 되고..

그러면 좋은 사람인 아내는 ' 난 당신을 생각해서 말하는 건데 도대체 왜..?' 하다가 결국' 그 따위로 구니까 아무도 당신을 상대해주지 않는거야'라고 난폭하게 변하게 될 위험이 높다고 하네요(좀 극단적인 예시같긴 하지만^^;;;)

좋은 사람은 상대방을 위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의 난폭함은 생각하지 못하고 오히려 자신의 순수한 의도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상대방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게 되기때문에 상대방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된 좋은 사람이 상대방을 갉아먹으며 파괴하게 되는것이라구요.

(어익후.. 쓰고만 있어도 숨막히고 스트레스 받네요.. ;;; 그냥 조용히 기다려주던가 인정해주면 안될까요^^;;;;)

특히 부모자식관계에서도 이는 그대로 적용되어 좋은 부모가 될수록 나쁜 자식들이 많아지게 된다는데..

흐음.. 참으로 어렵습니다.

좋은 사람은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 보다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먼저 신경쓰게 되고 이것이 결국 또 스.트.레.스.가 되기 때문에 마땅하지 않은 남의 부탁이라면 당당하고 떳떳하게 '거절합니다. 미안합니다'라고 말하고 ..

그리고나서 혹시 도와주지 못한 죄책감과 분노가 찾아온다면 '나의 죄를 사하노라?? 나를 용서합니다' 하고 외치면 된다고 하네요.. 하하하 세상 쿨한거 아닌가요??

자신이 행복하면 주위 사람도 영향을 받아 각자 자신을 위해 살고.. 결국 모두 행복해질수 있다는 결론이었습니다.

힘께 살아가는 세상에서 타인의 마음은 신경 쓰지 않고 나만을 위해 살아가기는 사실 좀 어렵겠지만^^;;;

그래도 정말 이말은 제 자신에게도, 다른 분들에게도 꼭 들려주고 싶네요.

미움받을까 봐 두렵나요?

남을 위해 무언가 하지 않으면 불안한가요?

모두 다 지나친 생각입니다.

그러지 않더라도 당신은 이미 사랑받을 가치가 충분한 사람입니다

사랑받을 가치가 이미 충분한 많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미움받을 용기로 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세계는 나를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그렇게 한번 살아보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