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긋난 대화 - 1분 만에 바로잡는 45가지 기술
요코야마 노부히로 지음, 황혜숙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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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이든 사생활이든 명확한 대화를 해야


직장에서 업무처리를 할 때 대화가 어긋나면 업무에 지장이 생길뿐더러 상호 신뢰에도 금이 간다. 더 심각한 것은 고객사와의 소통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중요한 거래처를 잃게 되어 원하는 성과를 낼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소통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애매하고 막연한 표현 때문이다. 추상적인 말로 의사 표현을 하다 보면 관점이 흐려지고, 요점이 벗어난 대화를 하게 되어 명확한 의사전달이 어렵게 된다. 만약 상대가 불명확하게 지시를 하거나 요구를 한다면, 메모를 하면서 질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일상에서 명확하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상대가 내 말을 이해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지시대명사(이, 그, 저)를 사용하면 대화 내용이 불명확해지기 십상이다. 그러므로, 명사, 목적어 그리고 동사까지 사용하여 간명하게 표현하는 것이 명확한 소통에 도움이 된다.



운, 성과 그리고 인간관계에 도움 되는 대화의 기술


이 책은 업무에서 노력하는 만큼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끼거나, 업무에서 성과가 잘 나지 않는다거나, 중요한 사람에게 절대적인 신뢰를 얻지 못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대화하는 방법을 심각하게 고민해 보라고 한다.


어긋난 대화를 하면 모든 것이 틀어진다. 반대로 뭔가 잘 풀릴 것처럼 딱딱 맞아떨어지거나 빈틈없이 채워지는 만족감과 원하는 만큼의 성취감이 생긴다면, 그 비결은 어긋나지 않은 대화 덕분이므로, 대화의 기술을 익히라고 한다. 가볍게 읽으면서 자신의 대화법을 체크한 뒤 수정하면 도움이 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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