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앞의 일에 집중해라


하버드대학교 심리학자 매튜 킬링스위스와 대니얼길버트의 연구로 '눈앞의 일에 집중하면 삶의 행복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밝혔고, 과학전문지 《사이언스》에 실린 논문에서는 '행복에 필요한 것은 몸과 마음이 지금에 집중하는 일'이라고 했다. 이외에도 다양한 연구에서 증명된 이 방법은 간단하고 쉬워보이지만 실천하기 어렵다.


​AI 등장으로 인해 정보가 폭발적으로 쏟아지고 있고, 거짓 정보도 많이 생성되고 있다. 문제는 잘못된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들로 인해 사회문제는 더 증가할 것이다. 이는 진실 착각 효과(illusory truth sffect) 영향이며, 올바른 정보이든 옳지 않은 정보든 여러 번 반복해서 듣다보면 진실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오늘 하루를 잘 보냈다고 느끼기 위한 시간관리 방법이 담겨있다.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는 결국 본인의 선택이고, 그 결과는 인과관계에 의해 자연스럽게 뒤를 따른다. 즉 원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은 본인이다.


<강탈당한 나의 집중력을 되찾는 방법>

1. 검색을 멈춰라

2.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하지마라

3. 자극적인 뉴스에 시선을 돌리지마라

4. 선택하기 어렵다면 차라리 동전 던지기로 결정하라

5. 정보를 너무 많이 모으지마라

6. 쉬운 일부터 하려고하지마라

7. 뭘할지 헷갈릴 때는 끌리는 대로 선택하라

8. 시간을 돈으로 환산하는 습관을 들여라

9. 쓸데없는 일에 집중하느니 차라리 쉬어라

10. 인간관계는 적절히 선을 그어라



24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방법은 의의로 단순하다. '그저 눈앞의 일에 집중하면 된다.'이지만, 실천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는 집중을 하지 못하고 시간을 낭비한다. 그러나 딴 생각도 하고, 멍때리기도 가끔 하고 살아야 삶에 여유가 생긴다.


다양한 심리학 실험을 근거로 우리가 왜 소중한 오늘 하루에 집중하지 못하는지를 설명하고, 감정을 담당하는 대뇌변연계와 사고와 이성을 담당하는 대뇌신피질의 반응을 예로 들어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설명한다.



이프 덴 플래닝(if then planning)으로 목표 달성


최강의 습관 기술로 '이프 덴 플래닝(if then planning)'을 추천한 부분이 인상 깊었다. '이프 덴 플래닝(if then planning)'이 1980년대 사회심리학 분야에서 고안한 기술이라고 했으나, 이 방법은 엘리 골드렛 박사가 주창한 TOC(Theory of constraints, 제약이론) 사고프로세스에서 오래전부터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이프 덴 플래닝(if then planning)은 언제, 무엇을 할지 미리 구체적으로 정해놓는 방법으로, 인간의 행동을 바꾸고 해야 할 일을 습관화하거나 좋지 않은 습관을 끊는데 매우 효과적이고, 목표 달성률을 2~3배 높인다.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납득이 되는 책으로, 집중력이 부족해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