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을 읽는 방법 - 히라노 게이치로의 슬로 리딩
히라노 게이치로 지음, 김효순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3월
평점 :
느긋한마음으로읽기
슬로리딩 은 질의 차이를 낳는 독서기술 로, 그저 느긋한 마음으로 좋아하는 책을 읽으면서, 조금만 신경을 쓰면 그것만으로도 내용 이해가 배가될 비결을 정리한 책이다. 저자는 창조적이자 매력적인 오독을 권장하며, 그가 추구하는 슬로리딩의 최종목표는, '작자의 의도' 그 이상의 흥미 깊은 내용을 독자 스스로 자유롭게 발견해내는 '오독력誤讀力'을 기르자는 데 있다.
책을 읽는 또 하나의 기쁨은 타자와의 만남이다. 자신과 다른 의견에 귀를 기울여 자신의 생각을 보다 유연하게 만드는 것, 이를 위해서는 한편으로는 자유로운 '오독'을 즐기고 다른 한편으로는 '작자의 의도'를 생각하는 작업을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 제2부 매력적인 '오독'의 권장ㅡ슬로 리딩 테크닉 편 중에서
느리게읽기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오에겐자부로 는 속독은 절대 권장할 만한 게 못 된다며 오히려 '다시 읽기'를 강력하게 주장했고, #다카하시겐이치로 는 아무리 사소한 책이라도 책상에 똑바로 앉아 줄을 그어가며 한쪽 한쪽 내용을 곱씹고야 마는 지독한 슬로 리더였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2006년, 한국에서는 2008년 발간된 책으로, 원제는 本の讀み方 スロ-·リ-ディングの實踐 이다. 히라노 게이치로는 관심작가로 그의 책은 여러 권 읽었고, 페북으로도 연결되어 있다. 알라딘서점에 별점을 한개 준 평도 있으나,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천천히 시간을 들이면 독서는 즐거워진다!! 그리고 요즘 여러 권을 재독하고 있는데, 예전과는 다른 부분에 시선이 간다. 그때와 지금의 나는 다르다는 이야기다. 따라서 저자가 말한 것처럼 #재독 이야말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