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노믹스 - 메타버스 시대 경제 패러다임을 이끌 전략서
캐시 해클 외 지음, 권보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상공간 그러나 존재하는 공간, 이미 와버린

#초연결시대 그러나 인간은 더 외로워졌다


웹 3.0 시대의 개방형 #메타버스생태계 를 정의한 책으로, 메타버스가 거대 혁신이 되리라는 확신을 주는 #데이터 와 #시장분석 을 담은 책으로, 메타버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세상을 새로운 형태로 엮으면서 이 모든 것을 바꾸어버릴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한다.


메타버스에 대한 배경지식이 약간 필요한 책이며, 기본적인 이해가 있으면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된다. 메타버스 시대를 이끌 #경제전략서 로, 메타버스 세상 속에서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경제 시스템을 집중 탐구하는 책으로, 1장에선 메타버스의 핵심적인 속성을 간단히 소개하고, 2장부터는 경제의 관점에서 메타버스에서 재화와 소비의 흐름을 설명하며, 최종적으로는 메타버스 내에서 재화를 생산하고 비지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서문에서 메타버스 경제라는 새 시대가 도래했으며, 이는 모든 것을 고려할 때 필연적이므로, 준비가 필요하고, 메타버스로 인해 경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음을 강조한다. 여기에 더해 부의 변곡점이 메타버스 세계로 이동하므로 엄청난 기회가 메타버스에 있다고 설명한다.

메타버스와 메타버스 경제에서 우리는 본질적인 보상과 부대적인 보상이 함께 오는 형태로 이동했다. 따라서 사람들은 디지털 세계에서 기분 좋은 소비의 순간에 재정적 이득을 함께 경험하고 있다. 웹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소비하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 그리고 사회적 활동도 이제는 충분하지 않다. 사람들은 랜선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보다 오프라인에서 보는 것에 훨씬 더 가까운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 이동에는 세 가지 핵심 원칙이 존재한다.


1. 경험 : 사람들은 그저 소비를 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게임과 같은, 상황에 맞는 경험을 하는 것에 훨씬 더 끌린다.

2. 자아 : 사람들은 자신의 디지털 페르소나를 소중하게 생각하며 메타버스를 넘어 현실로 가져오고 싶어 한다.

3. 소유권 : 사람들은 어디에서 시간을 보내기로 결정하든지 스스로 주도권을 갖기를 원한다. P. 49 


메타버스, 이제 피할 수 없는 미래


메타버스 경제가 행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 아하! "메타버스의 시대다"

- 학습 "무엇인지 알아보자"

- 사업 사례 구축 "이것이 우리가 나아갈 길이다"

- 커뮤니티 찾기 "이것이 우리의 공간이다"

- 내일을 대비하자


라고 정의했고, 책을 추천하는 이들은 개방형 메타버스는 이제 피할 수 없는 미래라고 했고, 어느 시점이 되면 #NFT 는 표준이 되고, 주머니 속 동전처럼 사용할 것이며, 몇 년안에 #VR 이나 #AR 이 대화의 중심이 된다고 한다. 이 책 한 권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미래예측 을 하기는 쉽지 않지만, 아무튼 #시장흐름 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