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사용설명서 - 블록체인과 메타버스가 바꿀 거의 모든 돈의 미래 NFT 사용설명서
맷 포트나우.큐해리슨 테리 지음, 남경보 옮김, 이장우 감수 / 여의도책방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NFT #NFT사용설명서 #맷포트나우 #큐해리슨테리 #여의도책방 #블록체인 #암호화페 #코인 #토큰 #메타버스 #투자 #경제경영 #2021년연말서점트렌드 #독서 #도서


NFT를 만들고, 판매하고, 구입하는 방법 안내


IT ·금융 지식 없이도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을 만들고, 

판매하고, 

구입하여 돈 버는 방법을 안내하다!


이 책의 상단에 '블록체인과 메타버스가 바꿀 거의 모든 돈의 미래 NFT 사용설명서' 그리고 아래쪽에 위의 문장이 있다. 뒷면 상단에는 '앞으로 10년 모든 것이 NFT 화 될 것이며, 모두가 참여할 수 있다.', '한 권으로 읽는 돈의 미래, NFT의 모든 것이 이 책에 담겨 있다.'가 쓰여있다.


아래쪽의 서점 사진은 지난 12월 광화문 교보에 들렸을 때 찍은 것으로,  'NFT 사용설명서', '2022 미래 지도'가 보이기에 반가워서 찍었다. 연말에다 제주도 출장도 겹쳐서 계속 미뤄지다가 이제야 서평을 정리한다. 


평이 갈리는 책


메타버스나 블록체인에 대한 개념이 아예 없다면 읽어도 무슨 책인지 이해하기 어려운 책이다. 외계어로 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약간의 기본 지식이 필요하다. 반대로 NFT를 거래해 본 사람이라면 "뭘 이런 내용을 책으로 엮었나?" 할 수도 있다. 


'NFT의 시대가 열렸다.', 'NFT는 현재이자 미래이다.'라는 말에 공감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NFT를 투자의 개념으로 보지 않는다. 마니아 영역으로 자리 잡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투자 방법의 선택과 개인 취향도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나의 경우는 좋아하는 예술품은 실물로 간직하고 싶은 쪽이다.


 NFT는 무엇인가


대체 불가능 토큰(Non Fungible Token)을 말하며, 암호화폐에 사용되는 기술인 블록체인을 통해 거래내역이 검증된 고유한 디지털 아이템, 즉 디지털 수집품을 뜻한다. 수집품의 핵심은 희소성이다. 


토큰(Token)


딕셔너리 닷컴(Dictionary.com) 정의 중에는 '기념품'이라는 뜻도 있다. NFT는 보통 디지털 수집품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토큰이라는 단어가 기념품이라는 의미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암호화폐


암호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또는 가상의 화폐라고 인베스 토피아(Investopedia)는 정의했다. 암호화폐는 투자 목적으로 거래할 수도 있고, 물건을 구입할 때 쓸 수 있으며, 이자 수익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예치할 수도 있다. 이때 모든 거래의 거치는 검증 절차가 암호화폐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핵심이다.


블록체인


암호화폐 거래를 검증할 때 복수의 거래에 대한 검증을 함께 묶어 진행하며, 이렇게 묶인 복수의 거래내역이 '블록'에 저장된다. 블록에는 정해진 용량이 있어서 하나의 블록이 다 채워지고 거래가 확정된(=컨펌) 블록은 앞서 검증이 끝난 블록에 덧붙여진다. 따라서 암호화폐의 블록체인이란 그 암호화폐로 성사된 최초의 거래를 포함한 모든 거래의 결재 목록이다.


코인과 토큰의 차이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도지코인, 이더리움과 같이 코인형태의 암호화폐는 자체 블록체인을 가지고 있따. 그에 반해 토큰은 자체 블록체인을 갖고 있지 않은 암호화폐를 의미하며, 다른 코인의 블록체인을 활용한다. 예를 들면 이더리움 블록체인상에 존재하는 암호화폐 토큰을 'ER20토큰'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여기서 ERC20은 이더리움 상에서 암호화폐를 생성하기 위한 표준 규격을 뜻한다. 


대체 불가능한 NFT


이상 간단히 용어를 정리해 보았다. NFT 토큰은 암호화폐의 토큰을 의미한다. 그리고 NFT는 블록체인상에 존재한다. 현재 대다수의 NFT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반하고 있다. 그 외에도 왁스(WAX),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inance Smart Chain) 등 다른 블록체인에 기반한 토큰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NFT는 대체 불가능하다. 대체 불가능하다는 뜻은 다른 것과 자유롭게 교환하거나 대체할 수 없음을 말한다. NFT는 이미지를 민팅하여 불록체인상의 토큰으로 만들어 이미지를 단 하나뿐인 NFT로 만들기 때문이다. 민팅은 블록체인상에서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암호화폐의 유통량이란 지금까지 민팅된 코인이나 토큰의 수를 뜻하며, 최대 공급량이란 민팅될 수 있는 최대한의 코인이나 토큰의 수를 뜻한다. 최대 공급량은 암호화폐를 만든 프로그래밍 코드 원본에 심어져 있으므로 수정할 수 없으나, 블록체인에 따라서는 최대 공급량이 정해지지 않은 것도 있다.


비트코인의 경우 2,100만 개가 만들어지면 더 이상 만들어지지 않는다. 현재 1,883만 개 만들어져 유통되고 있고, 최대 유통량은 암호화폐마다 다르다.  ERC20 토큰 중 하나인 유리스왑(UNI)의 최대 공급량은 10억 토큰이다.


모든 NFT는 암호화폐와 같은 기능을 하고 있지만, NFT의 최대 공급량은 1이다. 최대 공급량이 1이므로, NFT는 고유하고 대체 불가능하다. 


NFT의 최대 공급량이 1이지만, 최대 공급량이 1보다 큰 NFT를 발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동일한 NFT 복제본을 100개 민팅하는 것이다. 이때는 모두 같은 성질을 지니므로 교환이 가능하다. 멀티토큰 NFT도 NFT이기는 하지만 대체 가능하므로 이 책에서는 예외로 두고 다루지 않는다.


NFT의 종류와 구성


보통 디지털아트나 수집품을 떠올리지만 이미지, 동영상, gif, 오디오, 3D 모델, 덱스트 등 다양한 종류의 NFT가 있다. NFT 구성은 이름, 메인 콘텐츠, 미리 보기 콘텐츠, 설명, 속성, 잠금 해제 콘텐츠, 지속적 로열티, 공급량이며, NFT는 스토리가 중요하다. 


NFT는 가치가 있을까


NFT는 영원성, 희소성, 블록체인 기술에 의한 탈 중앙화 시스템을 강조하지만 단점도 있다. 블록체인에서 취하는 모든 행동과 결과는 개인이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암호화폐와 NFT를 안전하게 지키는 것 또한 개인의 몫이다. 


디지털 아티스트 마이클 조지프 윈켈만(Michael Joseph Winkelmann)은 비플이라는 가명으로 활동한다. 2021년 초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의 NFT 작품이 크리스티에서 800억 원 넘는 금액에 낙찰된 것을 뉴스로 접하고 스크랩했었다. 


앞으로 우리의 미래가 어떻게 전개될지에 대해서 예측은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NFT 투자가 가치가 있다, 없다는 각자가 판단할 것이다. 선택과 결과는 오롯이 본인의 몫이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