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와, 미술품투자는 처음이지?
엄진성 지음 / 학현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서와미술품투자는처음이지 #미술품투자 #미술품경매 #컬렉터 #아트커넥터 #학현사 #재테크 #자산관리 #경제경영 #독서 #도서


미술품 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이 담긴 책


저자의 미술과의 인연은 4년 전 인사동의 한 갤러리에서 작품 한 점을 구입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12년 넘게 자산리를 해오던 저자가 미술을 발견하는 즐거움, 미술을 알아가는 즐거움, 삶에서의 미술이 주는 가치를 알아가면서 미술품 투자로 인한 기타 소득을 얻은 경험을 담은 책이다.


저자는 그동안 주식, 채권, 펀드, 해외 채권, 부동산, 경매, 귀금속 등 다양한 투자자산을 해왔는데, 지금 미술품이 마음속에 들어와 있다며, 이 책에 미술품 투자가 좋은 이유와 미술품 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최대한 쉽게 전달하려는 목적에서 썼다고 한다.


미술시장은 '이제부터 시작'인 무한한 가능성이 존재하는 시장이며, 미술품 투자가 부자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저자의 말에 동의한다. 실제 미술품 구매 나이대 분석 데이터를 참고하면 미술품 투자 연령층이 낮아졌고, 대중화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목차를 보면 알겠지만. 왜 미술품 투자를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미술품 투자의 기초를 설명한다. 그다음에 미술시장을 이해하고, 어떻게 실전에 참여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6장에서는 미술품 투자를 즐기는 12가지 방법을 나열한다. 


컬렉터? 미술품 투자?


어려서부터 뭐든 만드는 것을 좋아했고, 그림도 그렸기 때문에 지금까지 미술 언저리에서 놀고 있다. 그러다 보니 미술관, 박물관 등 전시장을 즐겨 다녔고, 블로그 초창기 시절부터 전시 블로거로 활동했다. 갤러리나 미술관을 돌아다니다가 마음에 드는 작품을 만나면 작가와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구입하기도 했다. 


작품 구입 기준은 첫째, 마음에 들어오는 것, 두 번째가 가격 부담이 되지 않는 작품에 한해서였다. 투자 목적이 아니고 생활 속에서 즐기기 위한 작품 구입이었기 때문이다. 그림뿐만 아니라 도자기도 꽤 구입했다. 응원하고 싶은 신진 작가를 만나면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즐거웠다. 


작품 활동을 하는 지인들이 주변에 있어서 선물로 받은 작품도 있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에 비하면 소장하고 있는 작품이 좀 있는 편이다. 작품을 소장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생활 속에 예술이 함께 하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그래서 계절에 따라 또는 기분에 따라 벽에 걸린 작품이나 소품을 교체한다.


블로그 이웃 중에 미술 경매 회사도 있어 가끔 눈여겨 보기도 했었기에 책을 읽고 나니 미술품 투자에 관심이 생긴다. 그런데 책 제목이  반말 투라 좀 거슬린다. 좀 더 좋은 제목은 없었나?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