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 전환의 심리학 수업 - 꽉 막힌 삶을 바꾸는 3가지 법칙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12월
평점 :
#인생전환의심리학수업 #꽉막힌삶을바꾸는3가지법칙 #심리학 #자기계발 #인간관계 #황시투안 #미디어숲 #독서 #도서 #골든벨과함께하는마음독서
악순환 뒤에 숨어있는 가설
저자 황시투안은 온·오프라인 심리학 강의를 통해 10만 수강생의 삶을 변화시킨 심리학 멘토이며 여러 권의 베스트셀러를 집필했다. 그는 과거 생각하던 대로, 혹은 바라보던 대로 세상과 나를 대한다면 앞으로의 미래는 달라질 일이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생각과 시각, 마음을 전환하면 누구나 인생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인생은 마이너스든 플러스든 한 방향으로 순환한다. 순환 방향은 눈에 보이지 않고 숨어있는 신념과 가설의 영향을 받는다. 악순환 뒤에 숨어있는 가설을 찾아내고 자신이 달성해야 할 인생의 목표를 생각해 보라고 저자는 말한다.
자신에 세운 가설을 알아보고 신념을 바꾸고 새로운 삶의 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성장한다면 인생은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향하게 된다. 생각만 바꿔도 이전의 악순환은 한순간에 삶을 행복하게 하는 성장엔진으로 바뀌어 새로운 인생을 살도록 한다
꽉 막힌 삶을 바꾸는 3가지 법칙
1. 생각의 전환: 비로소 나로 살아가다
2. 시각의 전환: 더 나은 자신을 발견하다
3. 마음의 전환: 트라우마에서 벗어나다
악순환은 선순환으로 바꾼다
선순환이 시작되면, 인생은 반드시 갈수록 좋아진다. 한 사람의 생각과 시각이 바뀌면 행동과 성격이 변하게 되고, 자연히 삶은 나아진다. #TOC사고프로세스 의 #문제해결 방법과 비슷한 부분이 있다. 갈등이나 대립의 원인을 제공하는 숨어있는 신념과 가설에 초점을 두어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바꾸는 부분이다.
다이어그램도 몇 개 나온다. 저자는 욕구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고 했다. 첫 번째는 '욕구'라 하고 'need'로 표현한다. 두 번째는 '갖고 싶다'로 'want'로 표현했다. 그리고 예를 들었는데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물 한 잔이 필요한데, 여기서 물은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이다. 그런데 목이 마를 때 머릿속에 떠오른 것이 물이 아니라 차나 과일주스, 혹은 다른 것일 수 있는데, 이를 '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원하는 것은 우리 뇌가 성장하면서 문화, 광고, 선생님 혹은 친구들의 가치관에 영향을 받아서 형성되는 고착화된 욕구라고 보았다.
TOC 사고프로세스 문제해결 사고도구에서도 필요(need)와 행동(want)를 사용한다. 그래서 관심 있게 읽은 부분이다. 논리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는데 원래 저자가 이렇게 표현한 것인지, 번역 상의 문제인지 의문이 든다.
자신을 속이지 말라
알아채기 쉽지 않은 거짓말을 '합리화'라고 한다. 심리학 연구결과(정확한 실험 안내가 없어서 아쉽다.)에 따르면, 대다수 사람은 잠재의식 속에서 자신의 행동이 모두 옳다고 느낀다. 사실 이 부분은 연구하지 않다고 당연한 일이다. 스스로 결정해서 행동을 했기 때문이다.
'합리화'는 심리적 방어기제이다. 무의식중에 자신의 행동을 합리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자신의 잘못을 감추고, 초조함에서 오는 고통을 줄여 자존감을 지킨다. 합리화에는 세 가지 패턴이 있는데, 모두 거짓말로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그것을 솔직하게 인정해야 에너지를 소모하는 위장 행위를 그만 둘 수 있다. 더 이상 거짓말을 하는데 힘을 쓰지 않으면,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소중한 에너지를 쏟을 수 있어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
합리화 패턴 세 가지
1. 신 포도식:
이솝 우화에 나오는 이야기로 여우가 자신이 먹지 못하는 포도는 모두 시다고 하는 것과 같이 자신의 능력이 부족해 얻을 수 없을 때, 그것을 폄하하고 깔아뭉개는 것을 말한다.
2. 스위트 레몬 식:
여우가 포도를 먹지 못해 레몬 나무 곁으로 갔다가 배가 고프면 레몬을 따서 허기를 채우는데, 먹으면서 레몬이 달콤하다고 말한다. 너 은 것을 얻을 수 없을 때, 자신이 가진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강조하면서 내면의 실망과 고통을 줄이려는 것으로, 삶이 발전하는 것을 방해한다.
3. 책임 전가 식:
개인의 단점이나 실패의 책임을 다른 사람이나 환경에 떠넘겨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초점은 필요로 하는 것에
인생은 현재로 이루어져 있다. 오지 않은 미래를 위해 현재를 즐기지 못하면 미래에도 즐길 수 없게 된다. 미래를 내다보는 것은 생존본능이지만 현재에 발을 딛고 오늘을 잘 사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깨달음은 우리에게 자유를 준다. 그러나 자신을 찬찬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참' 자신이 보이지 않는다.
'마테효과'라는 경제학 법칙이 있다. 강한 자는 더욱 강해지고, 약한 자는 더 약해지는 것이다. 심리학에는 '의지가 있는 곳에 에너지가 따라온다'라는 말이 있다. 따라서 더 많은 것을 얻기 원한다면, 필요로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위험과 부족한 것에 초점을 맞추면 삶이 불행하다.
마음의 성장은 계속 나아가야 하는 길과 같다. 완벽하다고 멈추면 성장은 멈춘다. 그래서 마음공부는 계속해나가야 한다. 책을 많이 읽다 보면 겹쳐지는 부분들이 꽤 있다. 그래도 읽을 때마다 삶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심리학 책이라기보다는 자기계발서 느낌이 드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받은 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