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컬러 이미지 마케팅 - 컬러로 어떻게 하면 예뻐질 수 있을까
이소은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퍼스널컬러이미지마케팅 #나에게어울리는색 #컬러마케터 #자기계발 #이코노믹북스



좋은 이미지는 성공에 도움이 된다


테이스트스케일법(Taste Scale method)이라는 방법을 패션과 디자인 현장을 잇기 위해 시도한 지 20년 세월이 흘렀다는 가와나미 다카꼬(kawanami takako)가 감수 및 추천사를 쓴 책이다. 저자 이소은은 한국에서 테이스트스케일법을 현장과 이어준 선구자라고 했다. 테이스트스케일법은 제품을 보고 느끼는 감각을 누구보다도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패션 컨설팅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한다. 


현대사회에서 이미지 관리는 필수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와 장소에 따라 자신을 어떻게 드러내야 하는지 알고 있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높아졌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 자신을 신체적인 약점을 감추고 장점을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을 알고 있으면 여러 가지 면에서 도움이 된다. 


저자는 30대 후반 들어서면서부터 사회적인 역할에 맞는 스타일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고 한다. 상황과 장소에 따라, 역할에 따라 메이크업과 패션을 다르게 하면 상대방이 좋은 이미지를 남길 수 있고, 이는 사생활뿐만 아니라 업무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컬러는 얼굴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단점을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하며, 이미지는 자신의 개성을 표현해 주기도 하여 조화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기에 중요하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컬러와 디자인을 알고 있으면 공적 사적 상관없이 인간관계에 도움이 되며, 성공의 밑거름 즉 성공 자본이 된다. 


최근 컬러와 관련된 많은 직업과 자격증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로, 지인 중에도 스타일리스트가 있다. 패션기업은 판매 직원들이 컨설턴트의 역량을 갖출 수 있게 이미지, 컬러 관련 전문가 교육까지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퍼스널 컬러


1980년대 미국 이미지 컨설턴트 케롤 잭슨(Carole Jackson)의 저서(color me beautiful)로 인해 대중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퍼스널컬러는 신체 색과 조화로운 컬러를 말하며, 사람에게 어울리는 색을 계절 이름에 비유하여 4계절로 나뉘어 그룹으로 설명되어 있다. 


퍼스널컬러 색 이론은 자연과학자 루드(O,N,Rood), 스위스 화가 요하네스 이텐(Johannes Itten), 색체학자 파버 비렌(Fabor Birren), 로버트 도어(Robert Dorr) 등의 색채조화 이론이 바탕이 되어 만들어졌다.  퍼스널 컬러는 크게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으로 분류한다.


노란빛의 띄는 색을 옐로우 베이스  웜톤, 푸른빛을 띄는 색을 블루베이스 쿨톤이라고 한다. 각 색상의 웜에서 쿨까지 변화하는 글라이데이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라이데이션 안에서 어느 정도의 색이 자신과 잘 어울리는지 판단해야 한다. 


더 세세하게 어울리는 색을 찾고 싶다면 4개 그룹 '사계적 분류법'으로 분류해야 한다. 계절의 자연의 색과 이미지에 빗대어 어우러지는 색의 그룹을 말한다. 퍼스널컬러가 관심을 받는 이유 중 하나는 4계절 중 자신에게 어울리는 그룹만 알아도 같은 그룹 안의 색을 이용하면 자연스럽고 예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나에게 어울리는 색과 디자인


퍼스널컬러와 9가지  이미지를 조합하여 누구나 쉽게 자신의 이미지를 업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발간 목적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면 전문가를 통해 받는 것이 좋지만 이 책에 셀프 진단이 가능하도록 진단지와 설명이 실려있으므로 시도해볼 수 있다.


그림을 오래 그렸기 때문에 색의 변화나 차이나 민감한 편이고, 색채심리학을 공부한 적도 있어서 나에게 어울리는 색과 디자인을 알고 있어서 복습하는 기분으로 읽었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이나 디자인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도움이 될 수도 있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