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씽킹 - 원하는 미래를 현실로 끌어당기는 퓨처 매핑 완벽 가이드
간다 마사노리 지음, 김형숙 옮김 / 초록비책공방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토리씽킹 #퓨처매핑 #간다마사노리 #자기계발 #창의사고 #퓨처매핑일본어설명


깨달음을 통해 과제를 달성


일본에서는 2014년 12월에 발간된 책인데, 한국에서는 2021년 5월에 발간되었다. 저자 간다마사노리는 「스토리 씽킹」 발간 목적은 21일간의 실천을 통해 참가자들이 실천을 통해 참가자들이 배우고 익힌 꿈을 이루는 방법을 독자들과 공유하는 것이라고 했다. 과제 달성법 '퓨처 매핑'은 현실적인 성과를 불러오는 방법이며, 누구나 눈에 보이는 확실한 성과를 내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퓨처 매핑'은 과제를 쉽게 달성하도록 도움을 주는 재능이나 돈, 인맥 같은 자원을 본인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깨닫는 것만으로 어렵지 않게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은 과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커다란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부족한 재능을 외부에서 보완하는 것이 아니라 깨달음을 통해 과제를 달성하도록 만든다.


이상적인 현실을 얻기 위해 노력은 전혀 필요 없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이야기의 힘을 사용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새로운 현실이 시작된다.

P16. 


현실 통제를 멈춰서 만드는 바람직한 미래


방법론은 5년 전에 출간한 「전뇌 사고」와 같은 방법이나, 완전히 별도의 것이라고 불러도 좋을 정도로 큰 폭의 진화를 이루었다. '스토리'에는 인간의 재능을 표출할 수 있게 만드는 힘이 잠재되어 있다. '퓨처 매핑'이 상상 이상의 현실을 만들어내는 가장 큰 이유는 밑바탕에 스토리를 깔고 있기 때문이다.


기초만 알아두면 초등학생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고 자연스럽게 적용·실천하며 성과를 낼 수 있으므로, 직접 손을 움직여 연습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라고 권한다. 단 과제 달성까지의 소요 시간은 3주 이내이니 열린 마음으로 도전하라고 한다.


예측 불가능한 세계에서는 계획대로 자리 잡지 못한 점과 점을 통해 미래의 본모습을 발견함으로써 예측 이상의 성과가 나며, '퓨처 매핑'을 행동으로 옮길 때 중요한 점은 현실을 통제하지 않는 것이다. 사고에 의한 현실 통제를 멈춤으로써 상상을 초월한 바람직한 미래를 펼치게 만드는 방법이라고 한다. 


스토리의 힘을 빌리는 사고법


선물 받아서 읽은 책이다. 스토리의 강력한 힘을 빌리는 사고법 '퓨처 매핑'은 스토리의 힘을 활용하도록 개발한 과제 달성법으로, 스토리가 행동 시나리오를 만들어내므로, 목표달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고 한다. 


'퓨처 매핑'은 내가 주로 쓰고 있는 사고도구 TOC 씽킹 프로세스와 비슷한 점도 있지만 스토리가 중심이 되는 사고도구이다. 의도하지도 않았고, 비교할 생각도 없었는데 읽으면서 무의식중에 비교를 하게 되어 몰입을 방해했다. 그래서 읽는 데 시간이 걸린 책이다.


일본 아마존 평을 읽어보다가 의문이 풀렸다. 스토리를 완성하기 위해 상상력을 많이 사용한다. 그래서인지 다른 논리사고 TOOL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평가는 낮았다. 왜냐하면 그다지 논리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도 논리적이지 않다고 표현했다. 


그래서 평가는 5점부터 1점까지 전부 분포하고 있는데, 별 2개 글에 108명이 공감을 표시한 것이 인상에 남았다. 별 5개 50%, 별 4개 28%, 별 3개 13%, 별 2개 6%, 별 1개 3%로 전체 평점은 4.2이다. 한국 평점은 현재 9.7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