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쉐도잉 - 속독은 기본, 속청, 속화를 한 번에, 진짜 영어 뇌혁명이 시작된다!
박세호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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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창의적사고/두뇌계발

박세호, 다산북스

한국인이 영어 잘하는 법은 애초에 띠로 있었다!

삼수생이 미 명문대 뇌과학도가 되기까지 뇌과학적으로 풀어낸 초단기 영어엔진 완성법을 적은 책이다. 저자는 "한국인이 영어 잘하는 법은 애초에 따로 있었다!"라고 말한다.

저자는 기계가 점점 진화해서 인간의 영역을 넘보고 있는 지금, 인간도 인간 이상으로 진화해야 한다고 생각을 했고, 그 출발점을 언어 학습으로 보았다. 그는 언어 학습과 언어 능력을 계발하는 데 들어가는 시간과 돈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다면, 구체적으로 한국인의 지난한 영어 학습 과정을 효과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일본식 영어는 문법을 중요시하고 있다. 문제는 일제강점기 때 한국교육에 영향을 미쳤고, 지금도 EBS 수능 영어 문제집에 잔재로 남아있다. 말하기는 아예 없고, 노력하지 않아도 점수가 나오는 무늬만 듣기 평가에, 미국에서는 전혀 쓸모가 없는 독해 문제들로 채워져 있다. 12년 동안 영어를 배워도 외국인을 만나면 말을 하지 못하는 이유이다.

메타쉐도잉

메타쉐도잉은 메타인지와 쉐도잉이 결합한 용어로, 유아의 옹알이를 답습하는 비효율적인 기존 쉐도잉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학습법이다. 원어민의 발음을 내가 제대로 들은 것인지를 확실히 인지하고, 내가 들은 대로 정확히 발음하는지를 정확히 아는 상태에서 쉐도잉을 수행하는 학습을 말한다.

메타쉐도잉은 또 들은 것을 정확하게 따라 하는 그 순간, 자신의 목소리를 듣고 기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습법입니다. 자신의 목소리가 뇌를 변화시키는 가장 강력한 도구라는 사실을 학습에 응용한 것이다. 시각 중추, 청각 중추, 말하기 중추가 연쇄적으로 그리고 동시에 서로를 자극하면서 강화하게 된다. 이로써 외국어 습득의 연쇄고리를 형성하는 과정이 바로 메타쉐도잉이다.

쉐도잉에 메타인지를 적용하는 방법은 첫째, 쉐도잉에는 반드시 자막이 동반되어야 한다. 두 번째, 쉐도잉은 '들으면서 따라 하기'가 아닌 '듣고 따라 하기'이다. 원어민의 발음을 못 알아듣는 가장 주된 원인은, 그 문장들을 발음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신이 듣지도, 보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정보는 받아들일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다. 자신에게 생소한 것은 처리 불가 항복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한국 영어교육의 문제점

지금 학교에서 사용하는 영어 교과서는 내신을 제외하고는 어떤 영어 시험과도 연관성이 없고, 평가 방식이 비효율적이다. 한국의 영어교육은 언어의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중 읽기(독해, 문법, 어휘)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그러나 언어는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중 어느 하나가 특별히 중요하다고 말할 수 없다. 다른 언어도 마찬가지다. 어느 한 부분만 강조하면 다른 부분에서 구멍이 생겨서 제대로 소통을 할 수가 없다. 한글을 예로 들면, 한글을 읽을 수는 있는데 쓸 수 없는 학생들이 예전보다 많아졌다. 쓰기 훈련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 필기구를 제대로 잡지 못하는 학생들도 많아졌다. 손가락을 사용하는 기회가 줄었기 때문에 소근육이 퇴화되었다.

뇌과학 기반 영어학습

우리의 뇌는 정보가 들어오면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들을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동작을 통해 분류한다. 재연결하고, 가지치기하고, 재배치하고, 다시 만든다. 그러면서 연결을 강화해 나간다. 신경세포인 뉴런이 연결되는 과정이다. 반복학습을 하면 뉴런은 '중요한 신호'라고 판단해서 연결을 강화해서 좀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게 만들어 쉽게 인출할 수 있게 스스로 훈련한다.

의사소통은 유의미한 언어의 입력과 인출이 끊임없이 순환하는 과정이다. 읽기, 듣기, 말하기는 사람이 지닌 가장 기본적인 의사소통 과정이자 가장 필수적인 의사소통 과정이다. 각각은 독립적인 과정이 아니며, 연쇄 삼각 고리처럼 연결되어 있으므로, 상호 보완적이며, 서로를 강화하기도 한다.

메타쉐도잉의 뇌과학

정확한 발음을 하기 위해서는 원어민의 발음을 자주 듣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원어민의 소리를 정확히 따라 해야 한다. 즉 자신의 소리가 정밀해지도록 노력해야 하며. 이것이 메타쉐도잉의 요체이다. 이렇게 귀에서 걸려져서 뇌로 전달된 신호들은 1차 청각 영역을 거쳐 왼쪽 귀 바로 위편에 있는 베르니케 영역에서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받아들여진다. 베르니케 영역은 듣기를 관할하는 듣기 충추로, 의미 있는 언어를 들을 때마다 가장 활발하게 활성화된다.

흥미로운 점은 이 신호가 신경고속도로를 타고 발음을 만들어내는 말하기 중추인 브로카 영역을 거쳐, 최종적으로 인체의 의사 표현과 관련된 근육에 연결된 신경망을 제어하는 1차 운동 영역에 도달한다. 정리하면, 듣기만 해도 말하기 중추와 표현을 담당하는 운동 영역이 활성화된다는 것으로, 정확한 발음으로 빠르게 소리 내어 읽어 내려가면 뇌 안의 베르니케와 브로카가 움직여 일종의 시너지 현상을 일으킨다.

이 훈련이 되면 영어 원서를 읽을 때마다 뇌에서 정확한 원어민 발음이 연주되고 뇌에 새겨진다. 습득한 단어가 많아지면 점자 그 단어를 조금씩 변형해서 단어들을 연결하는 법을 익히게 된다. 그때부터는 습득되는 언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어 문법이 형성된다. 납득이 되는 설명이다.

언어는 분리학습이 불가능

듣기, 일기, 말하기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분리 학습이 불가능하며, 서로 시너지를 만든다. 또 언어 학습의 기본 단위는 문장이며, 알아듣지 못하는 말은 자신도 발음할 수 없다. 듣고, 일고, 말하는 과정을 동시에 진행하면 그 자체가 곧 강력한 암기법을 실천하는 것이다.

학습법을 뒷받침할 팝콘 플레이어를 소개하면서 영어 학습법을 상세하게 안내하는 책이다. 그 외 추천 콘텐츠도 소개한다. 저자는 에필로그에서 영어로 인해 절망에 빠졌던 이들에게 언어를 잘하고 못하고의 차이는 선천적이 아닌 학습법에 있다고 말한다. 언어를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공감되는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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