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 말 잘하는 사람들의 여덟 가지 공통점
스쿤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자기계발>협상/설득/화술


타인에 대한 평가를 접어야

다이아몬든 같은 말을 하고 싶다면 말의 구조를 바꿔야 한다. 구조가 제대로 세워진 말은 단계적이고 명확하게 전달된다.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사실을 변화시킬 수 없다면, 문제를 보는 눈을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 돌려 보면 도움이 된다. 난처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긍정적인 질문을 통해 상대가 좋은 점만 바라볼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우리는 타인에 대한 평가를 접어야 한다.

논리적 표현 방법

1. 항로 설정: 주제와 중심내용 정하기

2. 구조 잡기: 분류하는 습관 갖기

3. 북마크 지정: 무엇을 말할 것인지 선택

4. 신비의 숫자 3: 정보는 3개가 적당

5. 수미상관: 말에 힘을 싣자

거울 뉴런(Mirror Neuron) 작동할 수 있게 구체적으로 묘사

20세기 인류의 중대한 발견으로, 뇌에 있는 신경 중 하나이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거나 들을 때 그 장면이 머리속에 투영되어 자신이 그 행동을 하고 있을 때와 같은 뇌 반응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거울 뉴런이 발달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과 감정을 나눌 수 없고 자연스레 언어를 통한 교류가 어려워진다. 자폐증이 있는 아이의 언어 발달이 늦는 것은 거울 뉴런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추상적인 아닌 구체적인 묘사를 하여 뉴런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게 해야한다. 듣는 사람이 거울 뉴런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 공감대가 형성되어 이해가 쉬워지고, 말하는 사람은 설득하기 유리한 조건을 얻는다.

강력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3단계

1단계: 먼저 자신을 내려놓자

2단계: 판단하려고 하지 말자

3단계: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자

크게 떨어진 집중력

현대인들이 접하는 정보의 양은 18세기 영국 농민이 평생 접하는 정보의 양과 비슷하다고 한다. 그러나 반대로 집중력은 날로 떨어져 가고 있어서 인터넷 서핑을 할 때는 9초 정도 밖에 집중하지 못한다. 영국 로이즈TSB 그룹(Lloyds TSB Group)은 평균 집중력 수준 실험에서 10년 전에는 12분이었던 집중력이 5분으로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



상대와 소통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질문이다.

질문을 많이 할 수록 꺼져가는 소통의 불씨를 되살릴 수 있다.

책 맨 뒤면에 나오는 문장이다. 그러나 상황에 맞지 않는 적절하지 못한 질문은 오히려 화를 부를 수 있다. 대화법에 관한 책은 시중에 차고 넘친다. 그러나 한 번 읽는 것으로는 대화법을 익힐 수는 없다. 대화법은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쉽지 않다. 그래서 가끔 대화법에 관한 책을 읽는 것은 대화법을 익히는데 도움이 된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