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힘 - 이나모리 가즈오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he Power Thinking

생각의 힘

이나모리 가즈오, 한국경제신문, 경제경영, 성공학, 자기계발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라


이 책은 일본 교세라 창업자이자 세계적인 기업가 이나모리 가즈오가 대담 형식의 질문에 답하는 내용이 정리된 것이다. 그가 경영자로서 또 한 인간으로서 살아오면서 얻은 깨달음을 담은 책으로, 좌절과 실패를 극복하고 자신만의 경영 이념과 방식을 구축해 성공적인 길을 걸어온 경영자의 생각과 지혜가 담겨 있다.


저자 아니모리 가즈오는 인생에서 가장 우선시할 것이 ‘사고방식’이라 강조하고, 늘 긍정적인 생각으로 살아갈 것을 미래를 짊어질 젊은이들에게 주문한다.



이나모리 가즈오의 '인생 방정식'


그는 책 서두에 인류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기적인 마음을 버리고 이타심을 가지라고 말한다. 아무리 똑똑하더라도 인성이 나쁘면 좋지 않은 곳에 자신의 능력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그가 인생 경험을 통해 얻은 '인생 방정식'은 상당히 설득력이 높다.


능력과 열의가 0점에서 100점까지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사고방식은 -100점부터 +100점까지 존재한다고 가정했다. 사고방식에 마이너스가 존재하는 이유는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능력과 열의 점수가 아무리 높아서 사고방식에 의해 마이너스 인생을 살 수 있다는 그의 발상이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인생·일의 결과 = 능력 ×열의×사고방식

이나모리 가즈오 인생 방정식



세상과 사람들에게 공헌하는 것을 우리들의 목표


이마모리 가즈오는 처음 자신의 회사 '교토세라믹'을 설립할 때, 동료들과 함께 세운 목표이다. 우리나라 기업 중에 이런 목표를 가진 회사가 몇이나 될까? 우리나라 정치가 중에 이런 목표를 세운 사람은 있을까? 어쩌면 있을 수도 있겠다. 순수한 동기에서 우러난 목표일지 아닐지는 모르지만!


그는 항상 선의를 강조했다. 개인이 아닌 공공의 이익을 우선으로 한 선택을 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경영인이 되었다고 생각된다. 판단을 할 때는 회사 입장에서 이득이 되어도 인간적으로 옳지 않다면 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가 경영인으로 성공한 이유는 함께한 사람들과 마음을 함께 하면서 이타심을 판단 기준으로 원리원칙을 따랐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교세라(=교토세라믹)에 근무했던 사람을 알고 있다. 그도 공공의 선을 이야기를 한다. 그 또한 성공한 경영인이 되었고, 일본 아니 세상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있다.



당신의 삶을 바꾸고 싶다면, 

지금 생각을 바꿔라

이나모리 카즈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