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10만 기념 리커버 에디션) - 하버드 청춘들은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쓰는가!
쉬셴장 지음, 하정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2월
평점 :
품절


하버드 신입생의 첫 강의는 왜 시간관리 수업인가?


성공은 시간을 어떻게 쓰는가에 달렸다. 입을 아플 정도로 말해도 부족하지 않는 말이다. 그러나 알고 있어도 시간관리를 잘 하는 것은 쉽지 않다. 똑같은 출발선상에서 시작했으나,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은 뒤처져 있다. 모든 것은 시간관리의 힘이다.


저자 쉬셴장은 유명한 출판기획자이자, 역사, 사회과학, 자기계발 서적의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대표 저서로는 <하버드 강성 수업>, <리카이푸처럼 인생을 고민하라>, <화성인 경제학>, <중국 백 년 실록>, <3일 완성! 체스로 배우는 처세술>, <꼭 알아야 하는 1,000가지 법률 상식>, <관리자의 관리자>, <중국인의 품격>, <금수저와 흙수저> 등이 있다.


차례


Part 1, 무엇이 당신의 시간을 빼앗는가?

Part 2, 효율적인 시간관리의 목표를 정하라

Part 3, 나만의 시간관리표를 만들자

Part 4, 권한부여와 업무 위임은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

Part 5, 업무시간관리 장애 극복

Part 6, 효과적으로 업무 효율을 높이는 시간관리 방법

Part 7, 업무와 일상생활의 균형 맞추기


 "모든 일은 시간을 정해 놓고 하라"


수많은 명언 중에 시간의 소중함에 대한 글을 가장 많이 남긴 벤저민 프랭클린은, 미국 건국의 기초를 다진 인물로, 100달러 지폐에 등장한다. 그의 성공 비결은 남다른 절제와 검소한 생활, 그리고 철저한 시간관리 덕분이다. "모든 일은 시간을 정해 놓고 하라, 언제나 유용한 일을 하라"라고 강조하는 프랭클린은, 정해진 시간 계획에 따라 하루하루를 보내며 인생의 계획을 세웠다.


프랭클린의 3-5-7-9 시간관리 법칙은, 하루 9시간을 일, 7시간을 수면, 5시간을 식사 및 여가, 3시간을 독서 및 자기계발에 사용하는 것이다. 그가 늘 지니고 다녔던 일정 관리 수첩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프랭클린 플래너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시간관리 도구가 되고 있다.


하버드대학은 올해로 382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세계 최고의 명문이다. 47명의 노벨상 수상자, 32명의 국가 수반(존 F. 케네디, 조지 부시, 시어도어 루스벨트, 버락 오바마 등), 48명의 퓰리처상 수상자 등 다양한 인재를 배출한 곳이다. 또한 미국 경제지 포춘이 선정한 '글로벌 500'기업의 CEO를 가장 많이 배출한 곳이기도 하다. 


이런 하버드대학 신입생들과 MBA 수업에서 가장 먼저 가르치는 것이 바로 시간관리이다. 누구에게나 하루 24시간이 주어진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목적 없이 흘려보내고, 어떤 사람은 꿈을 향해 가는 시간으로 만든다. 시간관리가 성공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목표의식과 연관이 있다. 


하버드대학에서 25년에 걸쳐 목표가 인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을 했다. 실험 대상은 지식수준, 학력, 생활환경 등 조건이 비슷한 청년들이었다. 실험 결과 27%가 목표가 없었고, 60%가 목표가 불분명했다. 10%는 분명하지만 단기적인 목표를 가졌고, 3%만이 분명하면서도 장기적인 목표가 있었다. 


실험 결과는, 분명하면서도 장기적인 목표를 가졌던 3%만 25년 동안 단 한 번도 인생 목표를 바꾸지 않았다. 25년 전에 세워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했고, 자수성가하거나 사회에 영향을 주는 인물이 되었다. 분명하면서도 단기적인 목표를 가졌던 10%의 사회적 위치는 중상류층이었다. 그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끊임없이 단기적인 목표를 세워서 실천했고 변호사, 의사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가 되었다. 목표가 불분명했던 60%의 사회적 지위는 대부분 중하위층이었고, 안정적인 삶을 살고 있으나 특별히 눈에 띄는 성과도 없었다. 목표가 없던 27%의 사회적 지위는 하층이었고, 일이 잘 풀리지 않아 자주 실직하여 사회의 도움으로 생계를 유지하면서, 남 탓을 하면서 세상을 불공평하다고 불평했다.


이 실험은 뚜렷한 인생 목표를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목표가 뚜렷한 사람일수록 25년 뒤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사회적으로는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었다.  하버드대학교수들은 성공과 목표는 동일하며, 최단기간에 원하는 목표를 최대한 실현하는 것이 바로 시간관리의 목적이라고 말한다.


하버드 시간관리 비법

1. 불확실한 꿈을 뚜렷한 목표로 바꾼다.

2. 현재 상황과 특기에 따라 목표를 정한다.

3. 연관성이 있는 목표를 세운다.


이 책은 학생보다 직장인의 시간관리에 도움이 된다. 시간관리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미 알고 있는 내용도 들어 있지만, 시간관리 전략을 빠르게 훑어보면서 자신의 시간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체크해봐도 된다. 만약 자주 일을 미루는 사람이라면 시간관리에 관한 책을 한 번은 읽어볼 필요가 있다.


오늘이라는 날은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는 것을 잊지 말라.


단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