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 디자인 45
이노우에 히로유키 지음, 정지영 옮김 / 느낌이있는책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습관 디자인 45

이노우에 히로유키, 느낌이 있는 책

원제: 年収1億円を引き寄せる1%の人だけが実行している45の習慣


경험에서 나온 말은 힘이 세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도 읽은 데다 요즘 워낙 습관에 관한 자기계발서가 많기 때문에, 읽기 전에 별 기대를 안했다. 첫 페이지를 열면 ‘이 책 한 권으로 여러분의 인생은 확 바뀐다’라는 소제목으로 머리말이 나온다. 식상한 표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읽다가 생각이 바뀌었다. 가끔 거슬리는 번역이 있기도 했으나, 일단 문장이 단순 명료하다. 그리고 경험에서 나온 힘이 실려있는, 살아있는 문장이다.


그래서 일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기 시작했고, 저자에 관해 여러 정보를 알게 됐다. 결론은 '괜찮은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시골의 치과의사에 불과했던 저자는, 인생을 바꾼 사건으로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했다. “이노우에 치과는 마음까지 치료한다.”라는 평판이 널리 퍼지면서 작가가 됐고,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 사회에 공헌하는 사람이 됐다. 그의 성장은 아직도 진행형이다.


열심히 노력하는데, 진정한 만족감을 느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저자는 가능한 많은 사람을 악순환에서 벗어나게 만들고 싶어서, 인생이 잘 풀리는 1%의 사람과 안 풀리는 99%의 사람의 차이를 45가지 항목으로 엮었다. 저자는 우리에게 자신이 할 수 있는 항목부터 시작하라고 한다.


저자 이노우에 히로유키(井上裕之)는 도쿄 치과대학과 대학원에서 수학한 치과의사이자, 심리치료사, 경영학 박사, 경영컨설턴트이다. 2008년 9월 작가로 데뷔, 홋카이도 오비히로에서 치과의사를 하면서 작가, 강사로 일본 전국을 누비고 있다. 그의 명료하고 현실적인 경험에 기초한 강연은 상당한 인기가 있어서 늘 만석이다. 신작 발표회도 곧 온라인으로 개최 예정인데, 예약 대부분은 이미 만석이다. 저서로는 『배움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 『너무 애쓰지 말아요』 『아내가 식물인간이 된 날 기적이 내게로 왔다』 『20대, 해보고 싶은 건 후회 없이 다 해볼 것이다』 『30대, 성공을 버리고 진짜 꿈을 향해 나아갈 것이다』 『40대, 진짜 공부를 다시 시작할 것이다』 등이 있다.


차례

1장 1%의 셀프이미지

2장 1%의 시간 관리법

3장 1%의 일 처리

4장 1%의 인간관계

5장 1%의 자기계발

6장 1%의 행복해지는 방법


1%의 사람만이 실행하고 있는 습관


같은 상황에서도 말을 바꾸면 생각이 바뀐다. 알면서도 잘 실천이 안 되는 행동이지만, 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행동이다. 발상을 전환하면, 뫼비우스의 띠처럼 악순환되는 고리를 끊고 선순환 고리를 만들 수 있다. 저자는 자신에게 오늘의 내가 어제의 나보다 멋진가? 빛나고 있는가를 묻는다고 한다. 경쟁상대는 타인이 아닌 어제의 나이다. 자신과 경쟁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에게 자랑스러운 사람이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남들이 좋다는 책을 읽어도 별 감흥이 없거나, 위화감이 생길 때도 있다. 이유는 불특정 다수를 위한 정보와 지식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배운 것은 내 나름대로 소화해서 자신에게 꼭 맞는 독창적인 모양으로 재생산해야 한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아무리 훌륭한 지식과 기술을 알고 있어도, 내 인생에 적용할 수 없다.


이 책 역시 독서를 권한다. 독서는 저자가 오랫동안 연구한 지식과 풍부한 인생 경험이 담긴 책을 지극히 합리적인 가격에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저자가 고안한 독서법은 신문이나 잡지 등의 서평에서 소개한 책 등을 참고로 해서 읽을 책의 범위를 좁혀서 정말 읽어야 할 책을 골라낸다. 최근에는 오디오북을 3~4배속으로 들으면서 내용을 파악한다고 한다.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목표를 향해!


저자가 권하는 습관 중 36번이 ‘잘 풀리는 1%의 사람은 자기 투자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이다. 나의 경우, 참가하고 싶은 세미나, 학회 그리고 전시회가 있으면, 외국에서 열려도 시간을 만들고, 비용을 지출해서라도 참가한다. 이 책을 읽다 보니 내가 일상에서 무심코 하는 행동이 ‘습관 45’ 중에 꽤 많다는 것을 느꼈다. 잘 풀리는 1%에 속하지는 않지만, 나는 지금의 내 삶에 만족한다. 내가 어떤 때 행복한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지금 힘들고 어려운 현실에 놓여있다면 도망가지 않고 돌파해야 한다. 내 인생은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노력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른 사람의 평가 따위는 신경 쓰지 말고, 내가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향해 똑바로 걸어가면 된다.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