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성공 방정식 - 창업가라면 반드시 봐야 할 리얼 성공 원리
양민호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업가라면 반드시 봐야 할 리얼 성공 원리

스타트업 성공 방정식

양민호, 미디어숲, 2020, 11, 30.



누구도 당신의 실패에 책임지지 않는다


세상은 창업을 부추긴다. 대부분의 창업은 필연적으로 실패할 확률이 매우 크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어도 스타트업은 운명처럼 찾아온다고 한다. 창업하기 전에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사실도 알지만, 창업가의 환상, 몽상, 착각은 그것을 이상한 방향으로 왜곡시킨다. 그래서 대다수의 창업가들은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이로 인하여 자본 사정이 열악한 많은 스타트업은 파트너십이 심각하게 훼손되거나, 직원들이 이탈하거나, 창업가가 용기를 잃는 일이 발생한다. 그러다가 결국 파산에 이르기도 한다. 



저자 양민호는 M&A 전문가 출신의 스타트업 경영인이다. 미래에셋증권 퇴사 후 M&A 자문사 YG Partners & Advisory를 설립, '프리랜서코리아'를 개발하여 시장에 안착시켰다. 현재는 B.I Partners 파트너 상무로 재직 중이다.  저자는 이 책의 목적을 기업가가 창업 초기 3년 안에 겪는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 있다고 밝히면서, 대한민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의 적나라한 현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창업을 꼭 해야겠다면, 절대적인 방안은 아니지만, 참고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차례


성공 방정식 1. 위험을 감수할 자신이 있는가


성공 방정식 2. 주식 투자보다 위험한 사업


성공 방정식 3. 우리는 스티브 잡스가 아니다


성공 방정식 4. 원래부터 세상은 공정하지 않다


성공 방정식 5. 잘 모르는 영역에 도전해도 될까


성공 방정식 6. 기업 가치평가에 신경 쓰지 말자


성공 방정식 7. 사업 구상할 때 중요한 세 가지 원칙


성공 방정식 8. 혼자 할 것인가, 함께 할 것인가


성공 방정식 9. 처음 시작할 때의 능동성을 잊지 마라


성공 방정식 10. 정정당당하게 정공법으로


성공 방정식 11. 고정비를 줄이고 또 줄여라


성공 방정식 12. 스톡옵션으로 인재를 확보하라


성공 방정식 13. 팀원을 존중하지 않으면 성공도 없다


성공 방정식 14. 어떻게 투자를 유치할 것인가



벤처캐피털의 투자 없어도 생존할 수 있는 스타트업이 되어야 


벤처(Venture)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에는 도전과 모험이 담겨 있지만, 벤처캐피털은 벤처에 투자하지 않는다. 그들의 목적은 투자수익률에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벤처캐피털이 벤처에 투자하지 않는다.'라는 말은 과거부터  미국에서 널리 통용되는 말이었다. 따라서 스타트업은 현금 유동성이 매우 중요하다. 


'성공 방정식 13 팀원을 존중하지 않으면 성공도 없다'에서 직원을 무시하면 벌어지는 일을 예로 들면서, 서로 질문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강조했다. 조직에서 '질문'이 갖는 속성과 관련하여 피터 드러커는 이렇게 말했다.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일은 올바른 '질문'을 찾는 것입니다. 올바른 '정답'을 찾는 게 아닙니다."  


미국의 많은 스타트업은 아침에 단 10분이라도 모여 서로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한다. "왜 컴퓨터는 부품 합계 다섯 배에 팔릴까?"와 같은 팀 구성원의 질문이 지금의 델 컴퓨터(Dell Computer)를 있게 했다. 데스크톱, 노트북을 처음 구입할 때부터 줄곧 삼성전자 제품을 사용해왔다. 그런데 최근에 데스크톱을 교체하면서 외국 사이트를 통해 처음으로 델 컴퓨터를 구입했다. 사양은 삼성전자 제품과 거의 비슷한데 가격은 거의 절반이었다.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창업가의 기민함이 중요


'언론에서 말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환상은 잊으세요. 대부분 거짓말입니다. 스타트업 중 절반은 1년 안에 망합니다. 살아남는 1인이 되려면, 당신의 사업을 만드는 데에 집중하세요." 줄스 피에리


실패 후 다시 창업을 하는 경우 실패할 확률은 낮아진다. 실패를 통해 '사업'의 본질을 파악했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줄여서이다.  실패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그래야 회복탄력성(resiliency)이 극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패를 자산으로 삼으면서, 성공의 방정식은 복잡하고 다양하다는 것을 인식하여, '좋은 실패의 방정식'을 찾아야 한다.



"대역전은 일어날 수 있다.


나는 그 말을 믿지 않는다.


어차피 기적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래도 사람들은 무책임하게 말할 것이다.


네가 작더라도 큰 상대와 맞서라.


남들과 다른 방법으로 싸워라.


지금이 바로 자신을 관철할 때.


그러나 그런 사고방식은 터무니없다.


가망성 없는 승부는 포기하는 것이 현명하다.


막판, 절체절명의 순간이다." 일본 소고백화점 광고 문구에서 발췌



맨 끝 문장부터 거꾸로 다시 읽어보자. 순서대로 읽는 문장의 메시지에 공감하는 사업가는 '기민한(agile) 사업가'라고 볼 수 있고, 역순으로 읽는 문장의 메시지대로 사업에 도전하는 사업가는 '저돌적인 의지의 사업가'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p227, 끝내며)


막연한 생각으로 호기롭게 창업을 하면 기다리고 있는 것은 실패뿐이다. 남들의 성공사례는 그들의 성공사례일 뿐이다. 내가 하고자 하는 사업을 본질을 파악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근거로 창업을 준비하여,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이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