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 (10만 부 기념 한정판 리커버 에디션) - 사람의 마음과 인생의 기회를 사로잡는 대화법
장차오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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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

장차오, 미디어숲



잘 되는 사람들은 ‘말투’가 다르다



목적달성이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에서도 대화를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사람이 있다. 우리가 잘 아는 애플의 스티브 잡스(Steve Jobs)가 바로 그런 사람으로, 사람을 설득하는 능력이 탁월했다고 한다. 그는 삶의 여정에서 문제에 부딪힐 때마다 뛰어난 설득력으로 깊은 인상을 주어 자신의 의견을 관철했다고 한다.


저자 장차오는 라인(LINE)에서 가장 인기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알려져 있으며, 저서는 중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작으로 「감정 대화」, 「감정이 통하는 만남」, 「똑똑한 사람이 영업을 잘한다」 등이 있다. 말투는 '말을 하는 본새'이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나쁜 말투', '평범한 말투', 그리고 '끌리는 말투' 세 가지 말투로 나누어 어떻게 대화를 하는 것이 좋은징[ 대해서 이야기한다. 어떤 예는 공감이 되지 않는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상세하고 구체적인 예를 들었기 때문에 저자가 의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차례


1부, 좋은 인상을 남기는 말투는 따로 있다. 

     대화의 물꼬를 잘 틀어라

2부, 말하기가 달라지면 관계가 편안해진다

     생각지도 못한 각도에서 이야기하라

3부, 똑똑하게 할 말 다하면서 원하는 바를 얻는 비밀   

     공감과 반대 의견을 절묘하게 활용하라



말투는 인간관계를 바꾸고 관계는 인생을 바꾼다


대화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만약 주변 사람들에게 ”넌 말을 왜 그런 식으로 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면 자신의 말투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말이 많으면 쓸 말이 적다.’라는 속담이 있다. 하지 않아도 될 말을 이것저것 늘어놓으면 그만큼 쓸 말은 적어진다는 뜻으로, 말을 삼가라는 말이다. 꼭 필요한 말만 진심을 담아 상대방을 배려하면서 대화를 한다면 진심이 전해져서 원하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대화 상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을 우리는 대인관계가 좋은 사람, 분위기 파악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런 사람들은 어느 조직에 가더라도 동료와 잘 협동하고, 상사와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여 괄목할 만한 업무성과를 낸다. 그리고 사적으로도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사람이 된다. 대인관계가 좋은 사람은 인생의 기회를 만드는 초석이 마련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생에 뜻밖의 기회를 만들기 위한 대화의 기술


끌리는 말투는 사람을 좀 더 능동적이면서 매력적인 사람으로 느끼게 해준다. 그리고 현명한 대화의 기술은 적군을 아군으로 바꿀 수 있다. 단순히 내 생각을 말하는 것보다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대화에 넣으면 메시지 전달력이 높아진다. 만약 자신의 스토리가 부족하다면 다른 사람의 스토리를 인용하여 상대를 감동하게 만들면, 공감대가 형성되어 상대를 나의 ‘세상’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그리고 대화의 출구를 찾기 어려울 때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내 힘으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만났을 때는, 혼자 고민하지 말고 외부 혹은 타인, 단체의 힘을 빌리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책의 결말에 약간 부족함이 느껴져서 아쉬움이 남는 책이지만, 대화의 중요성과 대화의 기술을 강조하면서, 어떤 말을 하면서 어떤 사람으로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다. 



"대화는 배울 수 있는 기술이다. 

그건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우거나 타이핑을 배우는 것과 같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연습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당신은 삶의 모든 부분의 질을 급격하게 향상시킬 수 있다. "

브라이언 트레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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