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더 - 실패, 한계, 슬럼프라는 벽을 뛰어넘는 변화의 사다리
벤 티글러 지음, 김유미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패, 한계, 슬럼프라는 벽을 뛰어넘는 변화의 사다리!

래더(The ladder)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Stephen RM Covey), 「트리거」 마셜 골드스미스(Marshall Goldsmith) 그리고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켄 블랜차드(Ken Blanchard)가 극찬했다는 책으로, 특히 켄 블랜차드(Ken Blanchard)는 저자가 계획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 완벽한 기술을 제안했다고까지 표현했다.

                                                        

벤 티글러(Ben Tyler Tiggelaar)는 지난 30년간 인간의 행동 변화에 관한 연구를 했다. 그후 연구에서 얻은 성과와 세계적인 기업 CEO들의 컨설팅 비법을 접목하여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학습모델 ‘변화의 사다리’를 개발했다.

그는 가장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성공하는 방법을 알려주고자 이 책을 썼다고 했다. 비즈니스 코치인 그가 ‘노력’을 ‘성공’으로 바꾸는 가장 확실하고 빠른 3단의 법칙을 설명한다고 하니 이 책이 궁금해졌다. 표지 디자인도 마음에 들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Thinking Tool에도 있는 사다리가 여기에도 등장! 거기에 더해서 ‘녹색 사다리’라니~~~!!!

변화는 간절히 바라는 사람에게 찾아온다.

목차는 (사진 참조)                            

나는 바뀔 수 있다.

우리의 삶에서 ‘긍정적인 변화’는 매우 중요하다. 멋진 삶, 꿈꾸는 삶을 위해 훌륭한 계획을 세우고 의지가 충만한데도 우리는 종종 실패를 경험한다. 계획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어려운 일로, 이 책을 쓴 저자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라고 했다. 왜냐하면, 인간의 뇌는 효율성을 추구하게 설계되어 있어서 예전의 습관을 반복하기 때문이다. 이것을 심리학자들은 우리의 뇌가 ‘인지적인 용이함’을 찾는다고 표현한다.

행동이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은 ‘동기부여 이론(motivation)’이다.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은 그들이 그 행동을 ‘원하기’ 때문이며, 행동을 결정짓는 3가지 요소는 능력, 동기, 환경이 있다. 행동을 바꾸기 위해서는 할 수 있는 행동(능력)이어야 하며, 하고 싶은 행동(동기)이어야 하고, 행동하기에 적합한 환경이어야 한다.

성공적인 변화를 이뤄내기 위해 벤 티글러(Ben Tyler Tiggelaar)가 제안한 ‘1-1-3 법칙’은, 한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한가지 행동을 선택해야 하며, 이 행동을 뒷받침해줄 지지대를 최소한 세 가지 이상을 만들라는 것이다.

‘1-1-3 법칙’을 기반으로 벤 티글러(Ben Tyler Tiggelaar)가 행동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제안한 모형이 ‘변화의 사다리’이다. ‘변화의 사다리’는 아래로부터 위로 지지대(행동을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지원 방법), 행동(명확하고 구체적인 실천 가능한 행동), 목표(자신이 원하는 성과나 결과, 지향하고 싶은 발전) 이렇게 3단계로 이루어진다. (사진 참조)                               

변화의 사다리를 이용하는 방법은 첫째, ‘위에서 아래로’ 계획하고, 둘째, 목표가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아래에서 위로’ 계획을 실행한다.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행동 목표를 개인적인 발전의 관점에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쉽고 간단한 행동으로 시작하며, 하루에 적어도 한 번은 기록하라고 했다.

벤 티글러(Ben Tyler Tiggelaar)가 여기에서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은, 자신이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믿지 않을 때 변화는 가장 어렵다며, 우리는 나 자신이 바뀔 수 있다고 진심으로 믿으라고 했다.

 

반드시 이뤄야만 하는 명확한 이유를 찾는다.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은 반드시 목적이 있다. 따라서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인식하게 되면, 행동은 달라진다. 목표를 정확하게 정의하면, ‘삶의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을 얻을 수가 있고, 그 답변은 계속 변화를 추구할 동기를 제공한다.

‘나는 지금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있는가?’

이 책은 실전에 적용 가능한 행동 변화 체크 리스트가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행동심리학에 기반한 방법이므로, 변화를 경험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한번 읽어볼 만하다.

긍정적인 변화를 얻으려면,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내가 목표를 향해 가고 있는지 끊임없이 비판적인 질문을 던져야 한다. 그리고 명확하고 구체적인 즐길 수 있는 행동을 지속해서 반복해야 한다.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