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어의 절반은
곤도 후미에 지음, 윤선해 옮김 / 황소자리(Taurus)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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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리는 물론 멜로, 테마소설까지.. 다양한 장르의 소설들을 내놓는 곤도 후미에.

지금까지 읽은 곤도 후미에의 소설을 읽다보니 공통점을 발견하게 됐다.

<호텔 피베리>도, <종종 여행 떠나는 카페>도, 이번 신간 <캐리어의 절반은>도....

모두가 하나같이 여행이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않은 소설들도 있긴 하지만 내가 만나본 소설은 그랬다.

여행쪽이 끌리는 걸까? 내가? 곤도 후미에가?

2년전에 오키나와를 다녀온 이후로 해외를 가질 않아서 인지 너무 반가웠다.

캐리어라는 단어가...

여행이라는 호기심에 캐리어라는 반가운 단어에, 게다가 믿고 보는 작가 곤도 후미에의 신간이라고 하니 덥썩 선택해 본 <캐리어의 절반은>이다.

<캐리어의 절반은>에서는 어떠한 여행 스토리를 들려줄 지 기대해보며 소개해 봅니다.

파란색 캐리어가 마미의 손에 들어왔다

작은 키에 매일같이 지옥철에서 파뭍히며 출근길에 시달리는 야마구치 마미.

누군가에게 떠밀려 서있던 자리에 편히 앉아 커다란 캐리어를 안고 졸고 있는 여성을 바라보며 해외여행에 대한 로망을 상상한다.

백화점에서 일하는 마미는 언제나 바빴고 길게 길게 휴가를 낼 수 없는 없기에 신혼 여행도 국내로 다녀온 덕에 지금까지 해외여행을 경험이 없었다.

남편 다카후미에게 뉴욕여행의 로망을 이야기해도 휴가가 짧다는 이유로 언제나 무산이 되고 말았다.

친구들과 만난 플리마켓에서 파란색 캐리어를 발견하게 된 마미는 원하는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말에 충동적으로 사고 만다.

유럽은 나중에 나중에라는 다카후미의 말을 더이상 들어줄 수 없었기에 마미는 다카후미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혼자만의 여행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캐리어 안쪽 포켓속에 누군가가 남긴 메모지를 문구를 곱씹으며 마미는 자신에게도 행운이 오기를 기대하며 뉴욕 여행을 시작한다.

'당신의 여행에 많은 행운이 깃들이기를···.'





우리 모두에게는,

파란색 캐리어 안에 담고 싶은 ‘또 다른 나’가 있다

뉴욕, 홍콩, 아부다비애, 파리 등 여러 여행지를 거치며 파란 캐리어는 마미와 친구들에게 행운이 가득 담긴 선물을 안겨준다.

파란 캐리어에는 어떤 행운이 가득 담겨 있을까?

친구는 있다. 그러나 그 친구들은 각기 가고 싶은 장소가 다르고, 혼자 가는 걸 선호한다.

그런 친구들에게 귀중한 휴가에 돈까지 쓰게 하면서 마미의 취향에 맞쳐달라고 말할 수 없다.

부탁하면 같이 가 줄지도 모른다. 그러나 역시 그것은 싫다. 그래서 대답했다.

"미안. 나 혼자 갈께"

p.26

꽃을 갖고 싶으면 꽃을 살 거고, 커피가 생각날 때는 커피를 마실 거야.

대단한 꿈은 성취하기 힘드니까, 작은 소망들을 나 스스로 하나씩 하나씩 이루어주기로···.

p.34

"소중하게 대해주는 것은 참 중요한 일이죠."

놀랐다. 그 말을 ㄷ드고서야 깨달았다. 하나에는 자신을 소중하게, 정중하게 대해주기를 바랐던 것이다.

고작 3박 4일이라도 좋으니, 그때만이라도 누군가가 자신을 정중하게 대해주기를.

그것이 돈의 대가이고, 시간이 지나면 마법이 풀리는 것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하나에는 분명하게 입 밖으로 꺼냈다.

"그래. 나는 소중하게 대접받고 싶었어."

p.62

몸도 마음도 작은 상처들이 늘고 있다. 복구하는 것은 어렵고 점점 헌 것이 되어간다. 어디에도 가져가지 않았으면 이 캐리어도 깨끗한 채로 남아있었겠지.

"그러면 캐리어로서 의미가 없잖아."

혼자 큰 소리로 말했다. 이 캐리어와 같은 거야. 앞으로 크고 작은 상처가 생기고, 바퀴가 떨어지거나 뚜경이 안 닫히게 될지도 모른다.

새하얀 공단 안감도 누렇게 변하고 찢기기도 할 테지.

그러나, 그럼에도 캐리어는 여행을 할 때 제 가치를 발휘한다.

p.114

다른 사람은 어떻게 할까. 이상한 느낌이 들면, 더는 얽히지 않으려고 서둘러 피할까.

하지만 그렇게 사는 건 세상을 좁혀버리고, 좋은 사람 만날 기회를 놓쳐버리는 일인지 모른다.

그렇다면 배탈이 날 것을 두려워 말고, 복통이 사라질 때까지 고통스러워하다 잊어버리는 게 나을까.

다행히 죽이려고 하는 상대는 아직 없었다. 변해야지···. 그치?

p.201

인생은 손바닥 같다. 무언가를 쥐기 위해서는 손바닥 안에 있는 것을 버려야만 한다. 불현듯 생각이 스쳤다.

자신은 무엇도 버리고 싶지 않아서 변하지 않은 채로 머물러 있는 것은 아닐까.

p.211

책 속에서.

여행의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곤도 후미에의 <캐리어의 절반은>은

각자만의 비밀을 간직한 채 파란색 캐리어를 들고 떠나는 여덟 명의 등장인물을 통해

세계 곳곳을 누비며 여행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깨달아 가며 성장하는 이야기를 보여준다.

행운을 안겨주는 파란색 캐리어를 들고 여행을 하며 나에게도 행운이 올까?



※ 본 포스팅은 북카페 책과 콩나무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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