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제로 편 - 지혜를 찾아 138억 년을 달리는 시간 여행서 ㅣ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개정판)
채사장 지음 / 웨일북 / 2019년 12월
평점 :

지혜를 찾아 138억 년을 달리는 시간여행서, 제로
모든 지식의 시작, 모든 지식의 완성
전혀 다른 사상들이 하나로 연결되는 놀라운 경험
누적 판매수가 무려 200만 부가 훌쩍 넘는 베스트셀러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의 세 번째 도서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0>
현실편 1권에서는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에 관한 이야기와 현실너머편 2권에서는 진리, 철학, 과학, 예술, 종교, 신비에 대한 주제를 다뤘다.
이번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0>에서는 지혜를 찾아 138억년을 달리는 시간 여행서라는 타이틀로 우주, 인류, 베다, 도가, 불교, 철학, 기독교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전 시리즈에 비해 어려운 내용을 담은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0>는 이전 도서에서 소개되는 시간보다 더 예전의 시간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서 3권이 아닌 제로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역시 옛날이야기는 재미가 있기도 하지만 어렵기도 한 내용들이다.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0>은 처음부터 복잡하지 않게 신비한 138억 년 전 빅뱅의 이야기와 우주의 시작 이야기부터 시작된다.
시대를 차근차근 밟아가며 지구의 탄생, 인류의 탄생, 문명의 탄생 등을 이야기하며 그 시대에 맞는 여러 인물에 관한 정보도 설명해 준다.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0>의 구성은 이렇다.
우주(세계의 탄생)
우주의 탄생, 시간 이전의 시간, 우주 너머의 우주, 차원, 다중 우주론이 해결해야 할 문제 등
인류(인간과 문명)
우주의 시작, 빅뱅, 우주의 크기, 지구 · 생명 · 인류 · 문명의 탄생, 진화 등
베다(우주와 자아)
위대한 스승, 베다의 신화, 자아와 세계의 관계, 일원론 등
도가(도리와 덕성)
신화와 역사의 경계, 노자, 도덕경, 공자, 논어 등
불교(자아의 실체)
아시아에 미치는 불교의 영향, 싯타르타, 붓다, 불교와 베다의 차이, 소승불교와 대승불교, 진아와 무아 등
철학(분열된 세계)
이원론이 세계, 아테네와 스파르타, 소크라테스, 동양과 서양의 세계관, 칸트 등
기독교(교리와 신비)
서양 사상, 로마 제국, 예수, 기독교의 탄생에 관한 이야기를 정말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이번 제로편에서 주로 다룬 이야기는 책으로만 듣고 보던 과거에서 전해져오는 우주, 인류, 베다, 도가, 불교, 철학, 기독교의 이야기를 복잡하고 어렵지 않도록 재미나게 독자들에게 전해준다.
앞의 내용을 정리해주는 중간 정리와 구성 한 단원을 정리해 주는 최종 정리로 탄탄하게 다져주고 지대넓얕의 매력에 또 또 또 빠져들게 된 좋은 시간이었다.
그전까지는 전혀 관심이 없었던 분야들을 지대넓얕을 1권부터 제로를 통해 셀 수 없는 다양한 상식들을 가지고 진정한 지적 대화를 해보렵니다.
한 분야에만 치우지지 말고 여러 방면의 지식을 쌓고 싶다면 읽어보면 좋을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를 추천합니다.
*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