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드가 - 일상의 아름다움을 찾아낸 파리의 관찰자 ㅣ 클래식 클라우드 24
이연식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11월
평점 :

명작의 명성보다 한 사람의 인생의 주목해서 위대한 작품을 넘어 거장이 살아온 삶을 독자들과 함께 다가갈 수 있는 인문기행 프로젝트 <클래식 클라우드>
인상주의적이지 않은 인상주의 예술가, 평범한 일상의 아름다움을 찾아내는 프랑스 화가 드가의 모습과 예술과 낭만의 도시 파리로 떠나는 24번째 작품 <드가 × 이연식>편을 서양 미술사가로 유명한 이연식 작가가 <드가 × 이연식>를 소개한다.
일레르 제르맹 에드가르 드가(1834년~1917년),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고 모든 예술가들이 꿈꾸는 도시 파리에서 태어난다. 부유한 금융업을 하던 가문에서 태어나 부유한 유년기를 보내고 음악과 미술을 좋아하던 아버지 덕분에 거장들의 작품에 친숙하게 지낸다.
역술적인 예술가인 드가는 인상주의의 중심에 있었지만 가장 인상주의적이지 않는 그림을 그리며 여러 가지 주제를 다뤘다. 경마와 발레를 그림으로 그리며 인물의 순간적인 동작과 역동적인 모습을 묘사하는 드가의 목표는 단순했다.
끊임없이 움직이고 바뀌는 세계의 모습을 붙잡는 것
누가 파리를 대표할 수 있을까? 한 예술가를 통해 파리를 바라보자면
그 한 사람은 누구여야 할까?
...중략...
드가는 파리라는 현대적인 도시를 바라보는 '시선'을 보여준다.
파리에서 태어나 루브르에서 공부하고 오르세에 틀어 앉아 몽마르트르 공동묘지에 묻힌 드가~

클래식 클라우드 <드가 × 이연식>의 전반적인 구성은 이렇다.
루브르 박물관, 창작의 산실 빅토르 마세 거리, 대도시의 차가움이 스며 있는 콩고르드광장, 예술가들의 집결지이자 인상주의의 탄생지 피갈광장, 인상주의의 요람 오르세미술관, 경마를 주제로 한 배경지 불로뉴 숲, 오페라가르니에, 드가의 묘 등 드가의 생애와 예술 공간을 보여 준다.
또한 데생을 사랑했고 이탈리아에서 초상화에 눈을 뜨고 드가의 그림, 예술가로 인정을 받으려면 살롱에 뛰어들어야 했던 시절에 장르의 관습에 따라 그리는 작업에 무력감을 느끼던 드가, 동시대의 그림과는 다르게 의례적인 호들갑이 제로에 차분함과 냉담함뿐이었던 역사화, 한때 가장 소중하게 여겼던 선배 모로, 루브르에서 만난 마네와의 운명적인 만남, 관음증을 유발하는 누드화에 대한 비판, 오르세의 드가, 플라뇌르 드가, 움직임을 향한 열정, 유일하게 하지 못한 사랑 등 너무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19세기의 파리, 평범한 일상 속의 시민들의 모습과 그 시대에 누구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여성 노동자의 삶을 적나라하게 순간을 포착하여 그림으로 묘사했던 드가의 작품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는 클래식 클라우드 <드가 × 이연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