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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왕의 변신
피에레트 플뢰티오 지음, 이상해 옮김 / 레모 / 202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여성, 빼앗긴 동화를 되찾다.
프랑스에서 아주 유명한 동화 작가인 샤를 페로의 동화를 페미니즘의 관점과 현대식으로 재해석한 <여왕의 변신>은 어릴 적 알고 있었던 동화와는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는 성인 버전판 동화입니다.
동화라고는 하지만 전혀 다른 해석의 이야기를 만나면서 성인들의 끝없는 욕망과 잔혹함, 배신감, 당혹스러움을 느끼게 된 이번 도서는 읽으면서도 해석하기 어려운 부분이 너무도 많았고 생각 또한 많아지는 도서였던 것 같습니다.
<여왕의 변신>의 구성으로는 <식인귀의 아내>, <신데렐로>, <도대체 사랑은 언제 하나>, <빨간 바지, 푸른 수염, 그리고 주석>, <일곱 여자 거인>, <잠자는 숲속의 왕비>, <여왕의 궁궐> 총 7편의 동화로 이루어진 단편집입니다. <여왕의 변신>에서 소재로 되었던 동화들을 말하자면 식인귀의 아내에선 엄지 동자, 잠자는 숲속의 공주, 백설 공주, 푸른 수염, 신데렐라, 빨간 두건 등이 있다. 알고 있던 동화 내용의 주인공이 아닌 다른 등장인물을 주인공으로 정하면서 삼천포로 빠지는 듯이 이야기는 흘러가며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작은 이빨들이 점점 더 세게 박히고, 식인귀의 손이 닥치는 대로 움켜쥐고 패대기친다.
피가 흐르고, 뼈가 으스러진다. 돌아다니는 냄새가 그들을 미치게 하고 격분시킨다.
그들의 눈에는 이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 살인귀의 아내 中 -
그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궁궐로 들어갔다.
신데렐로는 왕이자 왕비의 사랑하는 남편이 되기 위해,
왕비는 왕의 사랑을 받는 아내이자 마침내 왕비다운 왕비가 되기 위해.
- 신데렐로 中 -
그들이 매일 서로 사랑하고,
해가 작은 지방도로 위로 뉘엿뉘엿 내려오는 저녁이면
황금빛 들판이나 파도가 치는 절벽 가장자리에 자전거를 세워두고
그 옆에 앉아 그들의 삶을 장식한 이상한 사건들을 떠올리며,
그 길고 설명할 수 없는 몽환을 떠올리며 재미있어한다는 것을
- 도대체 사랑은 언제하나? 中 -
처음에는 그 이상한 수염을 잊을 정도로 다정했던 푸른 수염이 머지않아 변하기 시작했고,
수염이 가시덤불처럼 자라나서는 그의 귀와 입을 막아버렸고
그가 지나는 곳에 있는 모든 것을 갈가리 찢어놓았다.
그러면 그는 여행을 떠났고, 돌아왔을 때는 인정사정없는 괴물로 변해
희생자들을 그 어두운 지하 벽장에 가두고 작은 열쇠로 잠가버렸다.
그런 다음에 그는 원래 모습으로 되돌아갔고
모든 것이 처음부터 다시 시작되었다.
- 빨간 바지, 푸른 수염, 그리고 주석 中 -
오, 내 아이가 세상 모든 여자 가운데 가장 아름답기를,
그리고 그 아이와 아름다움을 겨루려는 여자는 죽기를
- 일곱 여자 거인 中 -
누가 말하고, 누가 대답하는 걸까? 여왕은 알지 못한다.
누군가 말을 하고, 누군가 대답을 한다는 것조차 알지 못한다.
그녀는 아무도 알지 못하는 영역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날리는 깃털처럼 광장을 오락가락한다.
- 여왕의 궁궐 中 -
프랑스 작가 피에레트 플뢰티오는 책 속에서 자신이 하고 싶었던 표현들을 보여주는데요.. 외모와 신분의 차별, 질투와 시기심, 여성을 열등한 존재로 인식, 남성 우월주의에 관한 고약한 문화를 과감하게 무너트리는 <여왕의 변신>이었습니다.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던 기억 속의 아름다웠던 동화는 <여왕의 변신>으로 인해 모두 사라져 버렸지만 세상에 맞설 수 있는 여성상을 보여주고 있어 결과적으론 괜찮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성인의 시선으로 재해석한 동화를 보며 고정관념에 갇혀있었던 나를 뒤돌아보게 되었던 시간을 준 <여왕의 변신>, 원작과는 다르게 음흉하고 노골적이고 잔혹한 표현에 눈살 찌푸리는 문장과 불편한 이야기도 있었고 이제까지 읽어봤던 도서들 중에 제일 어려웠다고 해도 될 만한 도서였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어릴 적 알고 있었던 이야기가 아닌 새로운 해석의 동화를 읽어보고 싶다면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는 <여왕의 변신>을 읽어보아도 될 듯하다.
